지상파DMB 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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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2.1 상품 및 서비스 사용에 대한 기존 연구
2.2 기술 수용에 관한 기존 연구
2.3 이용자의 뉴미디어 수용 요인
3. 연구 문제
3.1 연구 문제
3.2 연구 모형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연구가설 설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4년 3월 방송법 개정을 통해 DMB 서비스 도입에 대한 법적 지위가 확보되었다. 이미 위성 DMB 서비스는 SK Telecom이 위성 DMB 사업을 전담하는 회사로 TU 미디어를 설립하여 사업허가를 받아서 서비스 개시를 준비 중에 있으며 2005년 3월 28일 지상파 DMB 서비스 사업자로 6개 업체를 선정되었다. 지상파 TV 사업자 군에서 KBSㆍMBCㆍSBS 3개 방송사가, 비지상파TV 사업자군에서는 KMMBㆍ한국DMB CBSㆍYTN DMB 등 3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지상파 DMB 서비스 개시는 2005년 5월경에, 비지상파 TV 사업자는 2005년 하반기에 방송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DMB 서비스 도입은 지상파 디지털 TV의 표준이 미국식으로 결정됨에 따라 이동 수신의 대안으로서 정부의 정책 주도하에 추진된 것이다. 디지털 방송이 이미 선진국에서 도입되었고 그 진행과정을 검토하면서 국내 도입을 수행하고 있는 반면에 DMB는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먼저 서비스하게 되었다. TV의 이동 수신 서비스는 선진국에서는 아직도 기술적인 차원에서 검토하는 단계이거나 DAB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오디오 및 데이터 서비스에 국한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동하면서 수신할 수 있는 디지털 멀티 미디어 방송 서비스를 개시하고 이를 상용화함으로써 국내의 문화, 경제, 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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