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음악과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국 근대 대중음악사
1. 1920년대 - 대중가요의 시작
2. 1930년대~1940년대 - 트로트와 신민요
3. 1950년대- 대중음악의 과도기
4. 1960년대 -이지리스닝과 트로트의 토착화
5. 1970년대 -청년문화의 대표, 포크와 록
6. 1980년대- 수퍼스타 조용필과 발라드의 전성시대

Ⅱ. 한국의 현대대중음악
1. 1990년대 이후 -서태지의 등장, 10대들의 문화 & 대중음악산업
1)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
2) 대중음악 수용자의 주류로 떠오른, 10대
3) 대중음악산업
2. 1900's & 2000‘s 현대 대중음악의 현황과 문제점

※음악산업의 거대화, 상업화 & 이에 따른 문제점 속출
① 매니지먼트사의 거대화
② 음악적 콘텐츠의 불균형
③ 단순복제와 뮤지션들의 반복재생산
④ 음악 방송 프로그램의 문제점

※ 매체의 다양화 - MP3, 케이블TV, 뮤직비디오
① 인터넷발달에 따른 MP3의 성장
② 케이블TV의 발달
③ 뮤직비디오의 발달

※ 결론 - 대중음악의 사회적 역할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까?

Ⅲ. 음악산업진흥 5개년 계획
※ 서론
※ 한국 대중음악 시장 현황
※ 한국 대중음악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
※ 추진 배경 및 상세 내용과 그에 대한 우리의 의견
※ 기대효과 및 소요예산
※ 음악산업진흥 5개년 계획의 문제점

본문내용
1. 1920년대 - 대중가요의 시작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서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적 노래를 말하며, 대중음악사에서 한국의 대중가요의 시작은 근대 이행기로 보고 있다. 대중가요의 뿌리가 되고 있는 유행창가는 개화가사나 애국가 독립가 류의 계몽성을 띠는 창가에서 분화되어 나온 것이다. 주로 남녀간의 사랑이나 인생의 허무를 노래한 작품이 많은데, 이러한 유행창가의 출현은 여태까지 민요나 전통적인 노래양식이 독점하고 있었던 일상의 영역에 외래적 노래양식이 들어오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유행창가의 출현은 일본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이입되는 한 현상이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유행창가의 대부분이 일본 유행가나 신파극의 주제가 등을 번역한 것이라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유행창가가 음반화되고 상업적으로 유통됨에 따라서 일정한 작품적 경향을 만들어가기 시작한것을 바로 우리 대중가요의 첫 시작으로 보고 있다.
한일 합방을 계기로 1911년 한국에 진출한 일본 축음기 상회와 외국 음반회사의 서울 지사 등에 의해 유행창가가 음반화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사람이 만들고 최초로 음반화된 작품은 1927년 발표되고 2년 뒤 음반화된 “낙화유수”이며, 일본에서 성악 공부를 한 만큼 가수라기보다는 성악가에 가까웠던 윤심덕이 부른 “사의 찬미”를 보통 한국 대중가요사의 시작으로 본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극단체 “토월회”의 중심멤버이자 이 앨범에 참여했던 김우진과 노래를 불렀던 윤심덕의 동반자살로 “사의 찬미”는 대중적인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고 음반판매를 촉진시킴으로써, 한국 대중가요 음반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해준 계기가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별로 상세하게 설명이 잘되어있어서 과제하는데 도움이 많이되었어요 자료 올려주신분 감사해요~
  • kismej***
    (2006.12.01 02:10:49)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대중문화 - 대중음악
  • 청소년과대중문화, 대중음악목차Part 1. 청소년과 대중문화Part 2. 청소년과 대중음악 Part 3. 청소년 문화 개선방안1. 대중문화의 정의2. 대중문화의 특성3. 대중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4. 대중문화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Part 1. 청소년과 대중문화Ⅰ. 대중문화의 정의대중문화(Mass Culture)의 정의1.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 매스 미디어에 의해 형성된 문화. 2. 대중문화란 익명의 다수가 손쉽게 접하고 즐기는 문화.Ⅰ. 대중문화의 정의3. 학자의

  • 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3쪽에 보면 “대중문화는 대중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등)를 골라 그것이 자신의 욕망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대중문화의 이해교재 13쪽에 보면 “대중문화는 대중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등)를 골라 그것이 자신의 욕망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목차서론본론1, 대중문화의 개념과 특징2, 매스미디어의 개념과 대중문화3, 대중문화와 욕망4, 내가 좋아하는 대중문화와 이를 통해 욕망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분석결론참고문헌서론대중문화

  • [대중 음악의 이해] 현대 대중음악의 현실
  • 문화의 한 가운데에 있을 수 있었다. 우리의 감정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과 함께 대중매체가 발달하였고 그것이 청소년기의 감수성과 이해가 잘 맞아서 서로 상승효과를 본다고 말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감각적인 음악을 필요로 하는 것만큼 대중음악은 그 청소년들의 수요를 잘 맞춰 그러한 음악을 양산해 내는데 많은 발전을 하였다. 물론, 유행을 따르지 않고 좋은 대중음악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특히 대중음악은 상업적 경제성이 없으면 그 분야

  • [대중문화] 대중문화와 문화적 기본권 신장
  • 문화적 기본권 신장’이라는 범위 중에서 ‘대중문화’라는 것에 초석을 두어 연구하였다. ‘대중문화’를 많은 초석에 두고 연구한 것은 ‘문화적 기본권 신장’의 실현에 있어 국민으로서 가장 가까이 접하고 있는 ‘대중문화’에서 ‘문화적 기본권 신장’이 실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대중문화’의 많은 부분들 중 우리와 가장 가깝게 접하고 있는 방송, 텔레비전을 중심 특히 음악프로그램과 관련된 세대별 문화 차이를 바탕

  • 대중음악의 문제점, 해결방안
  • 대중음악의 문제점, 해결방안목 차1.서론문화 산업의 시대나와 대중음악불황 문제 제기2.본론대중음악이란대중음악의 문제점 1. 라이브 공연장의 문제2. 유통 구조의 후진성3. 대형 연예제작사의 등장의 폐허4. 방송의 문제5. 편중된 10대 대중음악6. 국가적 지원의 문제7. 저작권 문제 (소리바다에 관해)8. 음악 산업 전반에 관한 인프라에대해9. 대중들의 무지와 무관심10. 표절의 문제대중음악의 해결책1. On-Line에서 돈을 벌자.2. 음악의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