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 -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개 요
우리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터넷, 모바일, 문화예술 등 인터랙티브 환경은 실생활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의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 버렸다. 이런 콘텐츠와 인간의 관계는 단순한 기계적인 인터랙션이 아니라 유희적, 감성적 특성을 지닌 인터랙션의 관계를 맺고 있다. 그렇기에 어느 속성보다도 다양하고 큰 의미를 지닌 인터랙티브의 정의와 종류, 기술 등 그에 합당한 활용 방안과 그 가치를 탐구 및 가능성을 모색해 보려고 한다.
일정
내 용
1주차
인터랙티브 디지털 컨텐츠
-인터랙션의 개념과 정의
2주차
-인터랙티브 디지털 컨텐츠의 속성
3주차
인터랙티브 디지털컨텐츠 분야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의준(1999) 디지털 영상학 개론 서울 집문당
여상희(2003) 디지털 아트의 가상체험을 통한 상호작용 목원대학교
전경란 (2003) 디지털 내러티브에 관한 연구: 상호작용성과 서사성의 충돌과 타협 이화여대 신문방송학과
김현진 (2005) 현대미술의 상호작용성 연구: 인터렉티브 아트의 소통 방식 분석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크레멘트 목 지음, 김옥철 역 (1996) 디지털 시대의 정보 디자인 서울: 안그라픽스
김인선(2006) Cybemetic Sensibility: 컴퓨터와 아트 대림미술관 브로슈어
서유진(2005)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대한 연구- 상호소통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마크 포스터, 김성기 옮김 (1996) 뉴 미디어 철학 서울:민음사
박영란 (2002) 미술에 있어서 상호작용성의 기원과 의미 제13집, 국립현대미술관
위정춘 편역 (1988) 커뮤니케이션 과학 서울:나남
조성희 (2002) 현대미술에 나타나는 상호 작용성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원
이재원 (2003)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아우라 경험에 대한 표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중열 (2000) 디지털 시대의 아방가르드 서울:웹아트
피에르 레비 지음, 전지연 옮김 (2002) 디지털 시대의 가상현실 서울: 전재연
김의준 (1999) 디지털 영상학 개론 서울: 집문당
랜덜 패커, 켄 조던 엮음 아트센터 나비 학예 연구실 옮김 (2004) 멀티미디어_바그너에서 가상현실까지 서울: 나비프레스
여상희 (2003) 디지털 아트의 가상체럼을 통한 상홍작용 목원대학교 대학원
안종배 (2005) 디지털뉴미디어 방송환경에서의 광고효과와 전망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조재원 (2003) 멀티미디어와 인터렉티브 아트 서울:KSI 한국한술정보 (주)
조열, 서윤정 (2005)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 있어서 시지각적 유희구조
F.Schiller 지음 최익희 옮김 (1997) 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서한 서울: 이진 출판사
고창범 (2001) 쉴러의 예술과 사상 서울: 일신사
박영원 (2001) 시각적 유머의 생산과 의미 작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강명옥, 박경희 (1998) 커뮤니케이션 표현방법으로서의 유머에 관하여 효성카톨릭대학교
김연정 (2003) DIGITAL ART의 상호작용적 속성 본인의 작품분석을 통하여 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라도삼 지음 (1999)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로이 애스콧 (1999) 생물학적 지평선을 넘어서 미디어 아트 월간미술
긴 본지페 지음 박해천 옮김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 (주)시공사-시공아트
에이미 새트런, 레이 크리스토프 지음, 김난령 옮김 인터렉티비 디자인
일본인간공학학회 스크린 디자인 연구회 편저 이진호, 이남식 옮김 GUI 디자인 가이드 안그라픽스 Onoue Yasuyoshi (주) Rico
참고 싸이트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위키 백과사전
http://progress.ukonline.co.uk
http://www.mp3wel.com
http://www.multimedia.or.kr
http://artegate.com 김영재 미술 평론가 인터랙티브 아트의 시대적 환경
http://blog.naver.com/mihoharu?Redirect=Log&logNo=120006419249
http://cafe.naver.com/chobodesign.cafe
http://www.difdots.com
http://blog.naver.com/t_o_e?Redirect=Log&logNo=9697651
http://www.neomovie.com
http://www.film2.co.kr
http://www.chosun.com/culture/news/200607/200607170359.html
http://mediacityseoul.or.kr/exhi_2_1_16_07.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공통)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0k
  • 미래성장의 핵심 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참고자료-노영희(2016), 『디지털 콘텐츠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김재범, 민보연(2012,6),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인수, 합병 요인 현상분석』, 한국 문화경제 학회 ‘문화경제연구’, 제 5권 제 1호-엄길청(2012.9), 『한국 경제의 실상』, 한국 네트워크 마케팅 심포지엄-김승수(2014), 『매체산업의 정치경제학 방법론 시론』, 한국 언론 정보학회-김동민(2015), 『방송통신융합 현상의 정치경

  • 사진영상론3공통 사진의 의미작용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상호작용적 영상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0
  • 인터랙티브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은 강의 내용, 연습 문제, 미션 등을 선택하고 진행할 수 있다. 상호작용적 뉴스 리포트나 독자가 이야기 진행을 선택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는 시청자가 보다 개인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현재 이슈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상호작용적 광고 캠페인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을 브랜드에 더 가깝게 느끼게 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 내에서 브랜드와의

  • [언론학] 미디어콘텐츠
  • 콘텐츠란?가. 어디까지인가? 뭘 말하는가?나. 미디어는 콘텐츠다 - 메시지에서 콘텐츠로다. 디지털 콘텐츠란?라. 콘텐츠의 분류2. 콘텐츠 산업가. 콘텐츠 산업이란? - 황금알을 낳는 거위나. 디지털 사회에서 콘텐츠가 부가가치 산업으로 대두된 이유다. 콘텐츠 산업의 시장현황 및 수용현황(1) 모바일 콘텐츠(2) 인터넷 콘텐츠(가) 인터넷 교육 콘텐츠 (e-learning)(나) 인터넷 영화 콘텐츠(다) 인터넷 음악 콘텐츠(3) 게임 콘텐츠3. 콘텐츠의 미래가.

  • [매체경영] 넥슨 성공사례
  • 디지털타임스 2005-09-09 11:53큐플레이, EBS에 떴다조선일보 2005-09-02 18:09넥슨, ‘카트라이더’ 등 대박행진 비결경향신문 2005-09-25 18:21넥슨, 투자ㆍ게임사업 법인 분할디지털타임스 2005-10-04 08:50 연합뉴스 2005-10-06 14:54넥슨 메이플스토리 1300만명 돌파헤럴드생생뉴스2005-10-25 11:21:28  게임포털 옥석가리기 `한창`디지털타임스 2005-10-17 08:50KTF-넥슨 전략제휴 게임폰 콘텐츠 강화헤럴드경제 2005-08-08 12:23 

  • 닷컴기업(인터넷기업)의 정의, 범위, 닷컴기업(인터넷기업)의 수익모델, 닷컴기업(인터넷기업)의 도메인
  • 현재의 비즈니스 현실과는 동떨어진 개념이다. 인터넷 시간은 벤처 캐피털리스트, 컨설턴트, 투자자 등이 자신들이 관여한 부분에서 나름의 영역을 구축하기 위해서 과장한 표현에 불과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여섯째, `브랜딩은 전략이 아니다. 월마트 같은 전통적인 업체들은 초기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올린 다음, 확장을 하고 또 광고 캠페인을 하는 과정을 통해서 성장했다. 하지만 닷컴들은 반대방향으로 접근했다. 일단 브랜드를 통해 눈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