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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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책의 의미 및 추진 배경
Ⅱ. 정책의 변천과정
Ⅲ.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Ⅵ. 정책의 쟁점
Ⅴ. 정책의 개선과제(발전방안)

본문내용

Ⅰ. 정책의 의미 및 추진 배경

1. 정책의 의미
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장ㆍ교감ㆍ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학교의 구성원들이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와 교장, 교감의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 또는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평가를 통하여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학교의 교육능력 증대를 위하여 꼭 필요한 것으로, 동료교원들이 상호 평가하고,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하여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평가 결과는 선생님 개개인에게 통보되고, 선생님은 이를 바탕으로 자기 능력 개발 계획서를 작성하며, 이에 맞추어 학교나 교육청에서는 선생님들의 맞춤형 연수를 지원한다.

2. 추진 배경
교원평가제도는 교육과학기술부가 2004년 2월 17일에 〈공교육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방안의 일환으로 도입을 공식적으로 천명함으로써 구체화되기 시작했으나, 이미 김영삼 · 김대중 정부에서 내놓았던 각종 교육개혁안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즉, 김영삼 정부시절 능력중심의 승진·보수체제로의 개선 및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평가제도의 개선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었다.
이후 2002년 12월의 대통령선거에서 노무현 후보의 공약사항으로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 추진이 제안되었고, 이어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국정과제 보고서(2003)에서는 능력중심의 승진제도 마련하기 위해서 연공서열 및 점수제에 의한 승진제도를 전면 개편하여 합리적으로 재정립하고, 교육활동에 충실한 교원이 우대받을 수 있도록 승진제도 보완할 것을 주문하였고, 이후 교원승진제도 개선은 교육부 소관 주요 정책사업으로 언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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