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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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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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2. 연구의 제한점
Ⅱ. 본론
1. 정책 문제의 설정
1) 정책문제의 등장배경
2) 정책문제의 정의
3) 정책의제설정과정
2. 정책 수립 과정
1) 정책 결정 과정
2) 정책 목표 및 수단
3) 정책 대상자 및 참여자
4) 정책 결정에 사용된 기준
3. 정책결정과정의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예로부터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였다. 그만큼 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갖으며, 교육문제는 국가의 중대한 사항으로 다루어지기도 한다. 한국 사회에서는 교육과 관련한 신조어가 생겨날 만큼 교육열이 높다. 최근, 우리사회의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공교육이 순기능을 못하고 있으며, 사교육의 팽창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가 등장하였다. 교육은 전 국민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사항이며, 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다는 점에서 교육과 관련된 영역을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었다.
국민의 초미의 관심사인 동시에 국가에도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육문제에 대하여 정부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대처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이 만들어지는 과정 및 관련된 요소들에 대해 조사하여 논의할 것이다.
2.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의 과정을 살펴보고, 을 알아보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과 관련된 논문 및 각종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다. 앞서 언급한 방법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정보수집에 있어서 범위가 제한되며, 연구에 필요한 통계자료나 공개된 자료가 제한되어 있어 심도 깊은 연구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교육능력개발평가’ 정책은 구체적으로 교육정책의 분야에 속한다. 교육정책이라는 특성상 정책과 관련한 요소들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가치에 대한 판단이 개입될 소지가 있다는 점이 존재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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