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 평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교원능력개발평가제 정의 배경
정의: 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화해 학교 교육이 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질적으로 향상되도록 되기 위해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다면 평가하는 제도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의주요특징을살펴보면
첫째, 평가의 목적은 교원의 능력개발로 교원의 전문적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하여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둘째, 교사 외에 교감 및 교장까지 모두 평가의 대상으로 하여 교사의 수업능력과 학교행정가의 학교경영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셋째, 방법은 교육공동체에 의한 다면평가로 교장, 교감, 교사는 평가자로 그리고 학부모와 학생은 만족도 정보제공자로 주로 체크리스트 문항과 자유 기술식으로 구성된 조사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참여한다.
넷째, 제반 업무의 관리를 위하여 단위학교에서 교원평가관리위원회를 설치하고 학교행정가 평가를 위해서는 시도교육청에 교장교감 평가관리위원회를 두며 실무자로 평가관리자를 둔다,
다섯째, 결과의 처리에 있어서는 평가자의 익명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평가관리자가 평가지나 만족도 조사지를 취합정리하여 요약 자료를 개인별로 제공하며 전문성 부족분야를 성찰하고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하도록 한다.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정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ettlement of the Evaluation
2.교원평가제도의 추진 배경
도입배경
교원능력개발평가제는 첫째, 교원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통한 능력개발 및 전문성 신장과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자는 사회적 요구의 확산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 실시 제기가 이루어졌다. 둘째, 우리나라 교원제도의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서 교직생애를 통해 꾸준히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의 부족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제가 도입이 제기 되었다.
셋째, 교원근무평정제도가 교원의 승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능력개발에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지속적인 비판이 제기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교원근무평정제도가 도입이 제기되었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2005년부터 교원평가 시범학교(67개교)를 운영한 결과, 교원평가를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목적에 맞게 정책을 추진하도록 결정함에 따라 교원능력개발평가제가 도입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시행 반대
  •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시행에 반대한다.- -1. 서론 1.1. 연구목적1.2. 연구방법2. 교원평가제의 내용 및 의의 2.1. 교원평가제 도입의 배경2.2. 교원평가제의 목적2.3. 교원평가제의 추진목표2.4. 교원평가제 세부방안3. 교원평가제 추진의 논리4. 교원평가제의 문제점4.1. 수요자 중심 논리의 한계4.1.1. 교권의 추락 - 지도력 훼손 문제4.1.2 평가의 공정성 문제4.1.3 교육 목표의 설정 문제4.2. 경쟁 노출 논리의 한계4.2.1. 다양한 교육환경요소의 은폐 -단

  • 교육학 교원능력개발평가제에 대하여 찬성의견
  • 교원능력개발평가제에 대하여(찬성의견)※목차1. 교원평가제 전면 시행과 그에 따른 논란2. 교원평가제에 대한 사회적 요구3. 교원평가제에 대한 통계와 설문1. 교원평가제의 핵심요소1-1 교원평가의 목적, ‘교원 전문성 신장’1-2 다면평가의 방식2.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의견2-1. 공교육의 내실화2-2. 경쟁을 통한 교원의 질 향상2-3. 부적격 교사 퇴출로 인한 질 관리2-4. 다른 나라의 사례2-4-1. 미국2-4-2. 프랑스3. 교원평가제 반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원능력개발평가 ( 30 )3) 2005년과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비교 ( 30 )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향 ( 33 )1) 2006년~2007년 개선방향 ( 33 )2) 2007년~2008년 개선방향 ( 35 )3) 2008년 이명박 정부와 교원평가제

  •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논의
  • 교원능력개발평가제목 차1. 서론- 교원능력개발평가제란?-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내용 및 방법-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배경-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목표2. 본론- 교원능력개발 평가의 장.단점3. 결론- 외국사례 및 대안점교원능력개발평가제란?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http://news.kbs.co.kr/tvnews/newsplaza/2012/09/04/2529916.html교장, 교감학교운영 전반평가일선 교사수업계획과 실행 평가평가내용By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교원능력개발평가 ( 27 )3) 2005년과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비교 ( 28 )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향 ( 31 )1) 2006년~2007년 개선방향 ( 31 )2) 2007년~2008년 개선방향 ( 33 )3) 2008년 이명박 정부와 교원평가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