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고전적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
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
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
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
본문내용
파블로프

러시아 출신의 파블로프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한 실험의학 연구소에서 평생을
몸담았던 생리학자로서 동물의 소화과정에서의 신경의 역할에 관해 연구하였다.
소화에 관한 연구에서는 소위법(小胃法)․췌영구루법(膵永久瘻法)․위사양법(僞飼養法)을 고안하고, 소화액의 분비메커니즘을 실험적으로 밝혀 냈다. 특히 신경지배의 연구는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이 일련의 연구의 업적을 인정받아 1904년 노벨 생리 의학상을 수상하였 다.

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파블로프의 실험

일반적으로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갖다 주면 침을 흘린다. 이는 배고픈 개가 음식물이
라는 무조건 자극(UCS)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반응(UCR)한 결과이다. 이 때 배고픈 개 에 있어 음식물은 무조건적 자극에 해당하며, 개가 침을 흘린다는 사실은 무조건적 반 응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 같은 과정을 몇 번 되풀이하자 파블로프는 배고픈 개가 눈 앞에 음식물이 있지 않은 생태에서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음식을 갖 다 줄 때 개를 부르기 위한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나아가 음식 접시만을 보거나, 음식을 갖다주는 사람의 발자국 소리만을 들어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배고픈 개는 음식물의 유무와 상관없이 예전에 경험한 과정(음식물을 가져다 주는 과정)
을 기초로 연상작용을 일으켜, 발자국 소리나 음식을 담는 접시만 봐도 침을 흘리게 되 는 것이다
이 때 접시나 발자국 소리나 종소리는 개가 침을 흘리는 것과 관련이 없는 자극, 즉
중성자극(neutral stimulus)인 것이다. 그렇지만 무조건적 자극과 무조건적 반응의
과정이 되풀이 되면서 무조건적 자극이 이루어지기 전 단계의 중성자극(조건자극)이 배 고픈 개에게 무조건적 자극으로 화 한 것이다. 말하자면 무조건적 반응이 무조건적 자극 에 의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조건적 자극에 의해 이루어 진 셈이다. 이를 그림으로 표시 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매스컴이론] 설득이론
  • 설득 이론, 접종 이론, 위협 소구, 중심통로와 주변통로, 고전적 조건화 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 정교화 이론4) 검색 과정키워드를 and와 or로 조합해 검색어를 추출하고 논문 검색. 크게 설득이론으로 검색해등과 같은 검색어를 “결과내검색”으로 들어가 자료를 찾았다. 주로 최근에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찾았으며 각 이론을 설명할 수 있는 사

  • 영화 포스터에 나타난 사진 이미지의 특성과 설득 유형 연구 한국영화 역대 관객 순위 위권의 포스터 중심
  •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두요소를 다루면서 표현방식의 특성과 고전적 조건화, 인지균형, 자아방어 설득모델에 입각해 영화포스터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영화포스터에서 사진이미지의 특성과 적용디지털사진의 특성- 기술적관점: 커뮤니케이션 수단 (신문, TV, 영화, 잡지, 음반 출판, 만화, 광고 등의 매체)- 디지털사진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출현: 기존의 사진술과 차별화된 상상력이 풍부한 관념적 접근을 가능케 하고 보이지 않는 것을 묘

  • [광고전략]기업 이미지 광고전략으로서 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효용성
  •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에 의해 어떻게 설명되는가에 대한 고찰- 현재 항공회사들의 광고가 고전적 조건화 모델에 따라서 제대로 제작되었는가를 살펴보기 위함.2) 논문의 의의- 광고학의 이해 : 대중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 신문방송학적 측면마케팅의 한 과정 > 경영학적 측면- 한국의 광고계 현장은 주로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주로 다루어 짐.이유. 1) 광고회사의 기본적 성격이 광고 대행사였음. 경영학적 기능이 약함.2) 광고회

  • [조직행동]학습이론에있어 고전적 조직화모델
  • 고전적 조건화 모델(classical conditioning model)기업광고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설득모델. 그만큼 이 모델의 잠재력이 큼. ex) 80년대 초 삼성그룹 : 소비재 기업에서 삼성전자로 대표되는 첨단기업으로의 변신을 위해 휴먼테크 슬로건 사용 > 휴먼(인간적) + 테크(첨단적) = 기업변신에 성공1.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이론적 맥락1.1 스태츠의 이론- 파블로프의 실험 결과를 이용한 본격적인 설득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스태츠 부부에 의해서 획기

  • 동서식품 카누 KANU 광고및 마케팅전략분석과 카누 광고전략과 카누 새로운 광고전략제안
  • 설득기법을 활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종이컵으로 다른 음료를 마시더라도 종이컵에 그려진 마크를 보고 소비자가 그를 의식하진 않더라도 자연스레 브랜드 로고가 노출됨으로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친숙도가 증가하는 원리이다. 더 나아가 종이컵 한 컵 용량의 스틱커피(카누 미니)도 출시했다. 참고: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646230)(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21029020034&subctg1=&subctg2=&OutUrl=naver) 그러나 이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