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포스터에 나타난 사진 이미지의 특성과 설득 유형 연구 한국영화 역대 관객 순위 위권의 포스터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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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디지털시대의 사진은 디지털문명화 되어있는 인간의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디지털기술을 통한 표현은 그 어떤 이미지도 가능한 예술행위의 형태로 변모되고 있다. 시각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하나로서 포스터 사진은 정보전달과 미적강조의 두 요소를 의미하며, 사회문화적인 측면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다.
영화 홍보를 위한 포스터 사진은 관객을 유도하여 영화의 내용을 알리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고 오늘날은 영화에 관한 사실적 묘사뿐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려는, 다시 말해 영화의 컨셉을 하나의 이미지화 하는 추세이다.
포스터의 초기 목적은 행사를 알리고 아이디어나 서비스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제한적으로 정의되었으나 오늘날 매스 미디어의 발달로 예술로서의 장식적인 개념과 회화작품과 같이 감상의 대상이 되기도 하면서 사회적, 문화적 수준을 향상 시킨 점에 의의가 있다.
디지털사진의 영화포스터 이미지표현에 있어 사진학적 접근과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두요소를 다루면서 표현방식의 특성과 고전적 조건화, 인지균형, 자아방어 설득모델에 입각해 영화포스터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영화포스터에서 사진이미지의 특성과 적용
디지털사진의 특성
- 기술적관점: 커뮤니케이션 수단 (신문, TV, 영화, 잡지, 음반 출판, 만화, 광고 등의 매체)
- 디지털사진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출현: 기존의 사진술과 차별화된 상상력이 풍부한 관념적 접근을 가능케 하고 보이지 않는 것을 묘사할 수 있고, 이질적인 사진들이 합성되고 수정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내는 포토몽타주 표현방법에 무한한 확장을 가져옴
(사회의 비평의 매체로 사용했던 초기 포토몽타주에서 개인적인 창작 매체로서의 내용적인 변화와 작가 자신의 확장된 표현의 범위로 활용되고 있다)
영화포스터에서 디지털사진기법 적용
-영화포스터는 영화에 관한 정보를 제공, 관객에게 관람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거기에 사진이 활용된 이유는 사진이 갖는 기록성, 재현성을 특징을 이용하여 목적에 맞게 표현함으로써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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