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문화산업 안에서의 마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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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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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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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면이 만들어낸 환상”
패션
1. 행운아(Lucky Star)
2. 경계선(Borderline)
3. 물질적인 여인(Material Girl)
4. 기도하는 사람처럼(Like a Prayer)
5. 자신을 표현해요(Express Yourself)
6. 보그(Vogue)
7. 진실 혹은 대담(Truth Or Dar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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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면이 만들어낸 환상”
TV와 영화, 뮤직비디오 등에서 등장하는 연예인들은 그 속에서 만들어진 자신의 이미지로 평가받는다. 그리고 그 이미지로서 또 다른 미디어에 자신을 판다. 그러한 가운데 그들을 보는 수용자들은 연예인들의 실체에서도 환상을 갖게 된다. 그래서 연예인들에겐 일반이었으면 일상적으로 여겨질 행동조차도, 부끄러운 행동으로 치부 받으며, 그 때문에 그 이미지로 연예인들을 보는 수용자들 또한 그런 과장 섞인 오해로 인해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에게 실망하기도 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 이미지는 미디어가 만들어 연예인에게 씌우는 가면이며, 계속 좀 더 적절하게 업그레이드 된 가면을 덧씌우는 것이다.
마돈나는 여러 가지 가면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마돈나” 라는 이름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이중적 의미에서부터 (성녀 마돈나에서 창녀로서의 마돈나 의 의미를 갖고 있다)실제로도 그녀는 그러한 다양한 가면들을 시기 적절하게 꺼 내보이면서 분명히 전략적으로, 의도적으로 행동을 연출한다. 마돈나에게 부동의 정체성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여진다. 그녀는 그러한 전략적으로 연출된 의도적인 행동들을 우리에게 보여주면서 자기 자신에게는 ‘놀이’의 일종인 것처럼 또 연출한다. 그러한 그녀의 여러 가지 가면들은 우리의 여러 가지 사회적 욕구와 정신적 욕망을 다 수용한다. 어느 누구를 위해서도 무엇인가를 마련해줌으로써 누구도 그것으로부터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녀는 모든 경우와 시기에 새로운 이미지와 정체성을 만들어낸다. 그녀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포섭한다. 처음의 시내와 교외에 사는 노동계급과 중간계급 백인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끌다가 다음에는 보다 더 많은 새로운 팬들을 끌어들였다.
문화산업 현대사회에서 문화가 하나의 산업 (상품) 이 되었다는 것. 문화가 상품이 되기 때문에 이는 동일성과 규격화로 나타나며 유사개별성으로도 나타난다.(문화산업은 현상을 유지하며 현재 체제에 순응하도록 조작된다.) 아도르노는 대중문화의 뒤에서 조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결국 자본이라고 보았다. 자본은 정신적인 것도 지배하면서 예술가가 자신의 본래의 보습으로 돌아갈 수 없도록 한다. 자본은 예술에서 <문화산업>이다. 그에게 대중문화는 예술이 아니라, 산업이다. 그는 문화산업에서 상품성, 생각의 장애물, 유흥적 성격, 속없는 즐김과 같을 것들을 본다.
문화산업은 소비자의 모든 욕구가 실현될 수 있는 것처럼 제시하지만 그 욕구들은 문화산업에 의해 사전 결정된 것이다. 대중의 우상이 수행하는 기능은 사람들이 충족하지 못한 사회적 욕구와 정신적 욕망을 빨아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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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돈나의 이중적 의미 (슬레이브걸과 일상적 性 사회화)- 프리가 하우그 외 지음, 박영옥 옮김
2.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존 스토리, 번역 박모
3. E.N Kaplan "Madonns Polotics: Perversion Repression. or subversion? or Masks and?/ as Master Y." in C. Schwichtenberg(ed).
The Madonns commctien: Represcentational Politics. Subculturldentifics,and cuitaral Theory. 1993. pp 149~166 번역본
4. D.Kellner 미디어 문화연구 8장 마돈나, 패션, 이미지
5. 이미지와 현실 사이의 여성들 -수잔나 D 월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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