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우리나라의 70-80년대 사회변화와 대중음악- 외국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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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70-80년대 급변하는 정치상황과 가요계의 변화
1) 신 군부의 등장과 가요계의 위축
2) 자유와 낭만의 대학문화 소멸
3) 억압적 사회분위기와 가요계의 위축

2. 대학 자유화 조치와 가요계의 부활
1) 대학가 민중문화의 생성
2) 활기를 찾은 가요계
(1) 대학가요제 - 신선한 고고리듬 대학가를 휩쓸다
(2) 산울림
(3)1980년대의 신화, 조용필

3. 운동권의 민중문화와 민중가요
1) 기존의 노래에 운동적 의미를 부여하다.
(1) 한대수
(2) 김민기
2) 1980년대 사상무장을 하면서 창작과 보급을 시작하다.
3) 민중가요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확대되다.
4) 민중가요의 주류 가요계로의 진출과 성공
(1)노래를 찾는 사람들

4. 해외 대중음악과 국내 대중음악 비교
1) 70-80년대 외국의 대표가수
(1) 마이클 잭슨
(2) 마돈나

III. 결론
본문내용
“한 나라를 그 예술의 의하여 이해하려고 한다면 그 나라의 건축과 음악을 연구하는 것이 좋다”라고 오스카와일드가 쓴 것처럼 음악은 사회적 구조를 반영하며 변천 되어왔다. 음악이 변한다는 것은 그 사회가 변한다는 것이고 그 사회가 변한다는 것은 사람들의 의식이 변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한 사회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음악 속에는 한 사회의 공유된 의미와 행위양태가 녹아져 있고, 음악 속의 공감이나 공유된 행위 양태들은 사람들의 문화적․심리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산업화 이후 사회 내에서 대중이 한 시대의 계층을 형성하고 있고 이러한 대중이 향유하는 음악이 사회 안에서 생산되고 향유 되어 지고 있으며 또한 사회 내에서 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대중음악의 발생 또한 사회구조의 한 심층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중음악이 사회구성원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는 단순한 수단에 그치지 않고, 한 사회 및 한 국가의 문화적 특성과 정치․경제적 상황, 그리고 사회 구성원의 가치지향과 행위형태를 반영해 준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사상이나 계급을 나타내기 위해 불렀던 민중 가요와 비슷한 저항 음악도 등장하게 되고 이 저항 음악은 사랑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노래와는 달리, 사회의 비판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80년대에는 조용필을 중심으로 그때까지 유행하던 포크 송에서 록으로의 양식 변화가 있었다. 우리 나라의 대중가요도 예외 없이 그 시대를 반영했고 또 반영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대중에 의해 주도된다. 우리는 7,80년대 대중가요가 시대를 어떻게 반영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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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4.30 22:3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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