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돈나 패션 그리고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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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돈나, 패션 그리고 미디어
“마돈나 현상” 훑어보기..
마돈나가 유명해진 시기는 1980년대로, 이 시기는 보수주의 시대를 맞아 젊은 세대의 정체성이 재조정되고 있던 시대이다. 마돈나는 그녀의 초기 뮤직 비디오나 음악공연 등에서 전통적 패션경계를 넘어서는 옷차림을 하였고, 공공연한 성적 행동과 자극을 보임으로써 “올바른” 여성적 행동의 경계를 파괴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마돈나는 문화산업이 유통시킨 이미지들 가운데 가장 반항적인 여성 도상들 중의 하나였다. 물론 마돈나보다 더 극단적이고 더 반항적인 인물들이 많이 있었지만 그들의 이미지와 메시지는 주류문화 안에서 유통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중적 효과가 없었다. 마돈나는 처음 등장하면서 이미 패션과 생활양식에 대해 반항, 비 순응, 개성 그리고 실험을 옹호했다. 마돈나는 그 후 끊임없이 이미지와 정체성을 바꾸면서 자신의 패션과 스타일을 실험하고 창조하였다. 때로 마돈나는 그녀의 이미지와 스타일을 극적으로 전환하는데 , 이는 정체성은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일종의 구성물이며 사람들이 뜻하는 대로 수정될 수 있는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마돈나가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면서 패션을 사용한 방식은 한 사람의 외모와 이미지가 그가 어떤 존재인지를 (최소한 그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관계를 맺는지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마돈나는 정체성을 논쟁거리로 만들었으며, 정체성은 구성되는 것이고 변화가능 하다는 것을 드러내 주었다. 처음에는 댄서였던 마돈나는 잇달아 음악가, 모델, 가수, 뮤직비디오 스타 ,영화의 연극배우,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여성 사업가”로 변신했으며 그리고 자신의 이미지를 가공하면서 마돈나는 나이는 어리지만 성적으로 보이는 매력 있는 보이 토이, 물질적 여인(material girl), 야심만만한 금발 여인의 이미지에서 뮤직 비디오와 영화와 콘서트의 예인(藝人) 이미지로 변화해 나갔다. 마돈나의 머리는 지저분한 금발머리에서 백금색으로, 검은색, 갈색, 빨간색, 그리고 가지각색의 머리로 변화했다. 그녀의 몸매도 부드럽고 감각적인 몸매에서 육감적이고 늘씬한 몸매로, 그리고 단단한 근육질의 섹스 기계를 거쳐 미래주의적 테크노 육체로 바뀌었다. 그녀의 의복과 패션은 조잡하고 야한 의상에서 고급의 최신 의상으로, 이어서 극단적인 테크노 의상, 그리고 레즈비언의 변태적 패션에서, 모든 패션 스타일을 합성, 탈 현대화한 스타일로 변화했다.
그녀는 모든 변화의 경우와 시기에서 새로운 이미지와 정체성을 만들어냈다. 오늘날 볼 수 있듯이 마돈나의 패션 문화는 문화 스타일과 취향을 변화 시켰고, 그녀를 따르는 엄청나게 많은 다양한 수용자들이 전용 할 수 있는 패션의 모형들과 질료들을 제공하는 가운데, 대중적 지위를 획득했다.
결국 마돈나 현상을 적절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녀의 마케팅 전략, 즉 연속적으로 이미지를 변화 시켜서 판매하고 다양한 청중을 이에 끌어들이는 방식과 마돈나 스스로 팝의 슈퍼스타로 성장하게 된 메커니즘을 이해해야만 한다. 마돈나의 발전과정에는 일정한 연속성이 있지만 동시에 그녀의 음악제작, 패션과 섹슈얼리티의 전개, 이미지 구성에서의 변화와 대강이나마 일치하는 최소한 구별되는 세 시기, 마돈나의 이미지와 문화생산, 그것들이 청중에 미친 영향, 그리고 지난 10년 간 마돈나가 미친 문화효과 에 초점을 두어 “마돈나 현상“의 윤곽을 그려보자.
마돈나 현상 No.1 보이 토이
1983년 마돈나는 첫 앨범 “마돈나”를 내놓았는데 그 중 두 곡<Lucky Star>와 <Holiday>가 크게 히트했다. 마돈나의 초기 음악과 노래는 10대를 겨냥한 전통적인 대중적 댄스뮤직이지만 여기서 그녀는 매우 선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당시 MTV에서 방송된 마돈나의 최고 히트곡들은 뮤직 비디오로 주목을 받았다. MTV는 새로 등장한 TV채널로써 마돈나의 음악활동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였다. 사실 마돈나는 최초의 MTV슈퍼스타 중의 한 명으로 그 뮤직 비디오는 그녀의 이미지를 전국의 수많은 청중들에게 재빨리 판매했다. 처음부터 마돈나는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는데 주의를 기울였고, 다양한 많은 청중들에게 판매될 수 있는 그녀만의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 <Lucky Star>
초기 뮤직 비디오 가운데 하나인 "Lucky Star" 는 마돈나를 특별히 관능적인 성적 대상으로, 활기찬 댄서로, 그리고 혁신적인 패션 창출자로 그리고 있다. 당시 대부분의 뮤직 비디오가 사용하는 서사적 프레임을 피하고 마돈나의 육체의 이미지를 이용한 콜라주를 보여준다. 이 비디오에서 그녀는 혼자서 혹은 두 댄서와 정력적으로 춤추면서 선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그녀의 육체를 드러내고 의상을 과시한다. 마돈나가 이후에 팝에서 초대형 슈퍼스타로 등장하게 되는 마돈나 현상의 부상은 그녀가 음악과 춤과 이미지로 전개하는 방식과 관련되어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이 비디오의 음악은 전통적인 댄스뮤직이지만, 이것은 청중들이 함께 춤을 추도록 부추기고 마돈나를 따라하도록 하는 훌륭한 댄스뮤직이다. "Lucky Star"에서 마돈나는 꽉 끼는 짧은 검정 치마를 입고 그 밑에 검은 레오타드를 받쳐입고 있다. 헐렁한 검정 블라우스는 그 밑에 받쳐입은 레이스가 달린 비치는 검정 보디셔츠를 살짝 가리고 있다. 허리둘레에는 유명한 ‘반(反)정조대‘라 불렸던 벨트를 둘렀는데 이것은 나중에 "보이 토이(Boy Toy)라인“ 이란 패션 상품으로 시장에 등장한 바 있다. 허리둘레에 걸친 이 ’반 정조대 벨트‘ 에는 큼직한 버클과 사슬들이 달려있다. 마돈나는 또 머리에는 남자 정장 옷의 검정 나비 넥타이를 꽂고 특색 있는 별 모양 귀걸이를 작은 십자가 모양 귀걸이들과 함께 달았다. 그리곤 짧은 검정 양말과 짧은 검정 부츠로 의상을 마무리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 마돈나의 패션은 지금까지의 인습적 코드를 뒤엎는 것이며 원한다면 어떤 옷과 장신구를 어떻게 조합해서도 입을 수 잇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물론 이 시기에 마돈나는 10대 패션의 모델이 되었고, 악명 높은 마돈나 모방자들은 마돈나 초기의 야한 옷 쓰레기 같은 장식들을 맹목적으로 모방했다. 마돈나는 패션을 노출증 및 공격적 섹슈얼리티의 패션과 연결시켰고, 패션의 반란을 성적 반란 및 십자가 같은 종교 상징물의 비 인습적 사용과 연계 시켜 나타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마돈나는 비 인습적 패션과 성적 행동을 정당화하였고, 전통적 표준과 코드를 비하하는 비디오들에서 자신감을 얻은 청중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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