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우리의 수용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단계별 진행 현황과 개방으로 인한 장단점 그리고 우리의 대처자세에 대하여 다룬 레포트자료입니다.
- 목차
-
1. 일본문화 개방이 가지는 의미
2.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황
제1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8.10.20)
제2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1999.9.10)
제3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0.6.27)
개방일정 중단
제 4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2004.1.1)
3.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영향
(1)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일반적 영향
(2) 일본대중문화개방의 매체별 영향
4. 일본문화개방에 따른 장단점.
(1) 현재 우리나라 문화의 현실
(2) 개방에 따른 장점
(3) 개방에 따른 단점
5. 일본 문화 수용자세
- 본문내용
-
1. 일본문화 개방이 가지는 의미
정부는 그동안 일본대중문화개방이라는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쥔 채, 국민적 반감을 우려해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다. 외국문화교류, 특히 일본대중문화 교류에 대한 우리의 소극적 자세의 결과는 일본 대중문화가 가요로부터 음반, 만화, 영화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음성적으로 유통되게 하였고, 결국 우리의 청소년은 물론, 기성세대를 일본의 대중문화 중 하급문화를 접하게 하였다. ...
2.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황
일본대중문화 개방은 1998년 10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개방 방침을 천명한 뒤, 1998년 10월, 1999년 9월, 2000년 6월 등 세 차례에 걸쳐 단계적으로 진행되었다. 그 뒤 2001년 7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시정 거부에 대한 대응조치로 개방일정이 일...
(3) 개방에 따른 단점
① 일본 대중문화 개방 시 최대의 수요자층이 된 10, 20대의 청소년들의 문화적 정체성에 혼란을 가져온다.
② 일본 문화는 청소년들이 접하기 쉬운 드라마에도...
5. 일본 문화 수용자세
일본 문화개방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우리의 ...
- 참고문헌
-
-문화관광정책연구원 개방분야 영향분석 및 개방방안 연구보고 2003
-최석진 여기에선 저 일본이 신기루처럼 보인다 2002
-문화관광부 일본대중문화 1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1998
-문화관광부 일본대중문화 2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1999
-문화관광부 일본대중문화 3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2000
-문화관광부 일본교과서 왜곡시정 거부의 대응조치로 추가개방 중단발표 2001
-문화관광부 일본대중문화 4차 추가개방계획 발표내용 2003.12
-김무곤 일본문화 개방의 의미,경제효과, 그리고 언론의 열할 1999
-문화관광위원회 정동채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대처방안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