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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문화의 정의

Ⅲ. 일본문화의 전파

Ⅳ. 일본문화의 변천

Ⅴ. 일본문화의 현실

Ⅵ. 일본문화의 개방
1. 개방의 경제적 측면
2. 개방의 역사적 측면
3. 개방의 외교적 측면
4. 개방의 문화적 측면

Ⅶ. 일본문화의 문화적 할인율

Ⅷ. 일본문화의 쟁점
1. 일본 대중문화 개방 찬성론
2. 일본 대중문화 개방 반대론

Ⅸ. 향후 일본문화의 발전방안
1. 문화진흥 종합계획의 검토
2.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협력
3.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의 활용
4. 교육과의 연계
5. 당면 과제 및 시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의 국토는 다른 나라로부터 ‘좁지 않은 바다’에 의해 떨어져 있는 반면, 이 국토는 형성하고 있는 주요지역은 매우 가깝게 붙어 있다. 이 때문에 일본은 예로부터 항상 ‘하나의 나라’였다. 또 이에 의해 일본국토의 내부는 매우 균질적인 반면, ‘일본’과 ‘외국’, ‘일본인’과 ‘외국인’간에는 큰 격차가 있게 되었다. 물자, 자금, 정보가 국경을 넘어 신속하고도 대규모로 이동하게 된 오늘날에도 일본인의 마음속에는 있는 ‘일본과 외국’, ‘일본과 외국인’의 차는 쉽게 넘을 수 없는 벽이 되고 있다. 여러 민족이 혼합되어 있고 국경이 항상 변동한 대륙 및 그 인접국가에서는 이러한 감정을 쉽게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일본인은 근대문명이 낳은 기술을 그 배경에 있는 사상과 윤리를 생각 하지 않고 받아들였다. 그러나 거기에는 두려워할 만한 사상과 윤리가 포함되어 있었다. 물재가 많음을 행복하게 느끼는 근대적 합리주의 정신이 바로 그것이다. 근대적 합리주의 정신에 의해 생겨난 근대기술을 도입한다는 것은 자유경쟁과 그 결과로서의 격차를 허용하는 것이다. 중국에서 근대기술의 도입을 둘러싸고 있었던 논쟁은 중에서 최대의 논쟁이 되었던 것도 바로 이점이다. 문화를 총체적으로 사고하는 중국인은 새로운 기술을 낳고 순식간에 이를 보급시키는 근대사회에 경쟁과 격차를 만들어내는 ‘하극상’의 위험이 있음을 감지했던 것이다. 문화를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이 없던 일본에서는 근대기술의 배경에 어떤 사상이 있는가 등에 대해 생각도 하지 않았다. 메이지 유신을 추진했던 사람들은 외국에 능멸당하고 싶지 않다는 감정으로 일본의 전통문화와 구미근대문명을 사상으로서 대치하려는 발상을 하지 않았다. 물재의 풍부함을 행복으로 여기는 근대 합리주의 사상에 의해 육성된 근대기술은 일본에서도 자유경쟁과 진화론적 적자번영을 실현하여, 빈부격차가 큰 사회를 만들어 내었다. 이러한 것을 생각하지 않고 근대문명의 성과인 부국강병만을 꿈꾸어 기술과 제도를 모방한 일본인은 이 결과에 놀라자빠졌다. 일본인은 근대기술과 제도가 뿌리내기게 되면 사상(혼)까지 서양화되는 것은 아닐까라는 것을 문제로 삼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근대화 추진론자들이 생각해낸 개념이 화혼양재이다.
참고문헌
◇ 김기훈(2011), 한국·일본문화와 미국문화를 경험해 보니, 조선뉴스프레스
◇ 문연주(2010), 출판을 통해 보는 일본 문화의 세계화, 국제언어인문학회
◇ 박규태(2008), 한류담론과 일본문화,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 신병동(2008), 일본 문화정책의 법적 구조에 대한 일고찰, 한국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법학회
◇ 조문희(2011), 일본문화 태도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일어일문학회
◇ 정태준(2010), 일본문화 인식의 변화에 대해, 한국일본근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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