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론] 국화와 칼,아마에의 구조, 축소지향의 일본인을 통해 살펴본 유형적 일본인에 관한 고찰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2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1.1 연구주제 : 일본인론
1.2 일본인론에 관하여
1.3 연구방법
2. 본론
2.1 책을 통해 살펴본 일본인
2.1.1 『국화와 칼』
2.1.2 『아마에(甘え)의 구조』
2.1.3 『축소지향의 일본인』
2.1.4 세 권의 책 내용을 한마디로 축약
3. 결론
3.1 우리의 일본인론
3.2 일본인론의 의의와 한계
3.3 본고의 한계 및 이후 연구를 위한 제언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이미 식상해져 버린 이 말은 일본과의 협력관계가 증대되고 문화교류가 자유로워진 2004년 1월 현 상황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어 보인다. 근래 들어 한국사회의 일본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고 이와 같은 경향은 더욱 확산될 것처럼 보인다. 일본에 대한 관심은 젋은층을 중심으로 고조되고 있는데, 그것은 단순히 일본이 경제대국이므로 잘 배워서 선진국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라는 식의 생각에 한정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일본과의 교류가 다방면에서 확대됨에 따라 일(job)이 많아질 것이라는 현실적인 예측이나, 일본의 특정 유명 가수나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문학 등을 좋아하기 때문이라는 개인적 흥미가 주된 이유가 되고 있다. 이처럼 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일본 문화에 대한 긍정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여전히 일본 각료의 망언이나 역사교과서 문제, 독도 영토 분쟁 등의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반일(反日), 극일(克日), 지일(知日) 등의 혼란스런 논란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한국과 일본의 특수한 관계사와 산업 근대화에 따른 현실적인 양국의 근접성과 협력관계에서 오는 모순에서 기인한 바라고 볼 수 있다.
한국과 일본은 지정학적으로 매우 근접해 있기 때문에 고대부터 우호적인 인적․물적 교류가 있어 왔다. 그와 같은 평화의 시기를 거쳐 중세의 왜구, 근세의 임진왜란, 근대의 일제 식민지 지배 등의 일본에 의한 가해․침략의 시기 -우리에겐 고통과 비극의 시기-도 지나왔다. 해방 후에는 근대의 한일관계사 속의 비극적 사건으로 인한 상처가 치유되지 않은 채로 다시 국제정세의 변화에 따라 우호적인 관계를 맺어야하는 숙명과도 같은 관계를 지속해왔다. 실상 일본은 세계적인 경제대국일 뿐만 아니라 정치,군사,문화의 대국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양국관계를 보면 한국경제는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발전해 왔고, 여타 다른 분야에 있어서도 일본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양국의 특수한 관계사와 밀접한 사회적 현실은 ‘일본’은 한국을 침략하였고 역사인식이 잘못된 나라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남겨 주었다. 동시에 일본은, 경제대국으로서의 선진성과 친절,질서의식이 몸에 배인 사회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였다. 여론조사 때마다 가장 싫어하는 나라로 꼽히는 일본이지만 일본 상품은 믿을 수 있고 일본의 앞선 점은 배워야 한다는 식의 사고가 한국인에게 보편적인 이율배반적 일본관(日本觀)이다.
- 참고문헌
-
도이 다케오, 이장호 옮김, 일본인의 의식구조: 아마에의 구조, 서울: 보진재, 1985.
도이 다케오, 이윤정 옮김, 아마에의 구조, 서울: 도서출판 한일문화교류센터, 2001.
루스 베네딕트, 김윤식․오인석 옮김, 국화와 칼: 일본문화의 틀, 초판, 서울: 을유문화사, 1974(제3판, 2001).
이어령, 축소지향의 일본인, 서울: 기린원, 1994.
구견서, 현대일본문화론, 서울: 시사일본어사, 2000.
김미란 편저, 일본문화, 서울: 형설출판사, 1999, pp.285-343(제10장 일본․일본인).
김영명, 일본의 빈곤, 서울: 미래사, 1994, pp.98-106.
김용운, “한국에서의 일본인론의 현상과 전개”, 일본학보 39권, 한국일본학회, 1997(11월), pp.25-32.
김용운, “21세기 한일관계 국제 심포지움 주제 발표문: 한일의 원형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절실하다”, 한국논단 38권, 한국논단, 1992(9월), pp.217-220.
아오키 다모쓰, 최경국 옮김, 일본문화론의 변용, 한림신서 일본학 총서 30, 1997, 서울: 도서출판 소화, 1997.
이정수 옮김, 세계의 일본인관, 서울: 동명사, 1996, pp.343-350.
최관, 일본 문화의 이해, 세계의 역사와 문화 1, 서울: 학문사, 2000.
한국일본학회, “동아시아의 일본론 -현황과 전망- : 21세기 동아시아 일본 연구의 방향”, 일본학보 39권, 한국일본학회, 1997, pp.45-62.
한국일본학회 일본연구총서 간행위원회 편, 최길성․이상일 공저, 일본문화의 이해, 서울: 시사일본어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