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서 론
현대 청소년과 대중매체
본 론
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
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
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
4. 청소년의 특성
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
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
1. 영상시대와 신세대
2. 신세대 문화의 특성
3.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
Ⅳ.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1. 가치관관점에 따른 비교
2. 대중매체의 효과
Ⅴ. 청소년의 소비문화(대중매체의 역기능적 측면)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과 문제점
Ⅵ. 그들만의 커뮤니케이션 (대중매체의 순기능적 측면)
1. 조직체제 유지 기능
2. 합리적 의사결정 기능
3. 사랑의 커뮤니케이션
결론
Ⅰ. 청소년문화 정책의 지향과 대안
2 . 청소년의 바람직한 대중매체의 수용
- 본문내용
-
청소년은 이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들이다. 우리의 희망인 청소년들이 유해 환경으로부터 나쁜 영향을 받아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인격자로 성장하지 못하고 문제아가 된다면 이는 당사자와 가정적으로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매우 큰 손실이다. 청소년의 폭력과 성범죄가 날로 증가하는 것은 개방화, 자유화를 성의 방종으로 오인하는 듯한 사회 풍조와 물질 만능주의,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이행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인 현상에 기인하지만, 직접 원인은 그들의 주변에 인격 형성과 건전한 정서 함양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음란 폭력물이 범람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에게 음란성과 폭력성을 조장하는 매체는 영화, 비디오, TV, 전자오락, 컴퓨터, 각종 간행물 등이 있다. 만화잡지를 비롯하여 수십 종에 달하는 대중 오락지와 음란한 여체 사진집, 소설, 성기법서 등 각종 유해 간행물은 성인을 대상으로 발행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을 주 독자로 겨냥하여 제작, 유통,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참고문헌
-
◆ 참고서적 ◆
- 김상헌.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1995. 대중매체의 이해 참조.
-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1998. 한울 아카데미
- 오치선. 청소년 지도 방법론. 2000. 학지사.
- 오치선. 청소년 조직 행동론. 2002. 솔과 학
- 조혜정,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1996.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 최충욱 외 5명.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pp 192- 220, 1998
- 새로 쓰는 청소년 이야기,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997
- 청소년 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1993
- 청소년의 컴퓨터 불안에 관한 연구. 한국인간관계학보. 2(1).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