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문화]일본문화 개방의 시대를 맞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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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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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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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일본문화 개방
본론
1.일본문화 침투의 현황
영화
음악
에니메이션,캐릭터,게임
패션 및 방송
위성을 통한 문화침투
2.일본문화 개방에 따른 여론의 동향
3.일본문화 개방에 대한 논의
-개방 반대론
-개방 찬성론
4.일본문화 개방에 따른 우리의 역할
-방송의 몫
-시민사회의 몫
결론
개방에 따른 우리의 자세
- 본문내용
-
< 서론 >
문화라는 말처럼 광범위한 말도 없지만 우리가 흔히 쓰는 문화라는 개념은 인간의 '경작' 혹은 '재배'행위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이렇게 정의 내릴 수 있다. 즉, 문화란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이라는 말이다. 따라서 가장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토록 다양한 문화에 대한 정의는 인간들 사이의 이해관계와 연관되고 또한 그들이 만들어낸 역사적 산물들을 두고 인간들이 벌이는 권력다툼과도 밀접히 관련된다. 문화가 인간들 사이의 투쟁의 영역, 권력과 소유, 권위와 지적 헤게모니(hegemoni)의 갈등의 장이라고 하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문화는 흐름이다. 마치 돈처럼, 사람처럼 오고 가면서 자연스럽게 영향을 주고 받는다. 또한 문화는 상품이다. 모든 문화는 엄청난 부가가치를 갖고 맹렬한 재생산을 한다. 또한 문화는 이념을 운반한다. 모든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이념은 문화라는 고속도로와 항로를 타고서 운반된다. 이제 인터넷을 통해서 '그 즉시, 바로 이순간'에 살고 있는 우리는 전세계가 같은 이념과 같은 시간과 같은 경제권속에서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관한 문제는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지난 30여년 동안 주기적으로 반복되어온 양국간의 현안이면서도 별다른 진전 없이 현재에 이르렀다.
문화 개방을 채근하는 일본의 입장에 대한 우리측의 대응은 국민 정서상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논리를 내세워 차일피일 뒤로 미루어 오는 가운데, 80년대 말부터 위성방송에 의한 일본의 대중문화 침투가 본격화되고 해외 여행의 자유화와 우리 사회 전반의 개방 풍조를 틈타 비공식적으로 흘러 들어온 일본 문화는 어느 사이에 우리 주변에 만연되어 있는 상태에 이르게 된 것이다.
98년 8월 1차 개방이 허용된 이후 정부는 3차 일본 대중문화 개방조치를 발표했다. 사실상 2년만에 모든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개방이 허용되고 전면 개방은 시간 문제가 된 셈이다. 국제화 시대에 문화개방은 피할 수 없는 대세이다. 그러나 일본 문화 개방에 대해 논란이 끈이지 않는 이유은 일본에 대한 국민정서라는 문제가 가장 큰 이유이고, 다음으로는 식민 통치를 통해 강제적인 문화지배를 당했던 잔재가 아직도 남아있는 현실에서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으며 우리 문화와 유사성이 많은 일본 문화가 밀려들어올 경우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종국에는 일본에 의한 문화지배가 재현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데 대한 경계이며, 한편으로는 경제적 측면에서 고질적인 무역역조에 못지 않게 우리 문화산업 전반에 미칠 충격에 대한 우려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전 분야에 걸친 세계적인 개방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유독 일본 문화에 대해서만 개방을 불허하고 있는 것은 어색한 일임에 틀림없다. 또한 이미 수백개에 이르는 위성 채널이 한반도를 가시청권으로 방송이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일본 대중문화의 유입을 막기 위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 있을 수만도 없는 것이 우리가 처한 불가피한 현실이다.
잘 알다시피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권간의 문화침투 현상은 종래의 정치적 지배-경제적 지배-문화적 지배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매스미디어와 위성을 통하여 무방비 상태의 개개인에게 대량으로 그리고 일상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정부의 정책만으로 이를 통제한다는 것은 사실 의미를 상실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문화종속 현상은 비록 경제적 필요에 의해 문화침투가 시작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미치는 충격은 이윤 추구목적 보다 훨씬 더, 그리고 광범위한 것이라는 데에 문제가 있으며, 한.일간의 특수한 역사적 관계는 일본 문화를 지구상의 많은 문화 중의 하나로만 받아들일 수 없게 만든다는 점에서 개방의 불가피함을 인정하면서도 개방에 대한 국민적 합의와 그 방법과 절차에 대해 신중한 고려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그간 이루어진 일본 문화의 개방이라는 문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주장 등을 통해 일본 문화침투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이 문제에 대한 여론의 동향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제기된 개방에 대한 찬반의견과 대응책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방송의 몫과 시민사회의 몫을 제대로 인지하여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대응책의 마련에 일조하는 것에서 그 의의를 찾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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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
이강수(1987),<한국대중문화론>서울:법문사.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1984),<한국문화에 미친 미국문화의 영향>서울:현암사.
임상원.원우현(1979),<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파와 문화>서울:고려대 출판부.
원우현(1984),<매스미디어와 문화발전>서울:범우사.
이태옥.이영경 역(1993)<일본인과 일본문화>서울:을유문화사.
문화발전연구소(1994),"일본 대중문화 개방 대책,"서울:문화발전연구소.
김문환(1994),"일본 대중문화 개방 대책,"
경향신문,국민일보,동아일보,중앙일보,한겨레신문,조선일보 관련기사
http://www.pknu.ac.kr/~japanese/culture.html
http://www.fortop.co.kr/topman/pusan2/act2.html
자료평가
- 괜찮네여...
- mr***
(2005.06.27 01: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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