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1-2. 프로그램 기획의 원리와 성격
1-3. 프로그램 기획 절차 및 방법
2.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
2-1.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
2-2.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단계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3-1.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의 개념
3-2.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
3-3. 프로그램 마케팅 핵심 구성요소
3-4.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및 절차
3-5. 프로그램 마케팅 기법 및 홍보의 기본원칙
4.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
4-1.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의 개념
4-2.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단계
4-3.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계획 수립
5.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5-1.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5-2.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
5-3. 프로그램 평가자료 수집·분석
5-4. 프로그램 평가의 기능
5-5.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와 실제
Ⅲ.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예시 및 기관방문
Ⅳ. 결론 및 후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단계로 프로그램 기획단계, 프로그램 설계단계, 프로그램 마케팅단계, 프로그램 실행단계, 프로그램 평가단계인 5단계로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단계들을 올바른 방법과 절차를 통해 거치게 되면 좀 더 효과적이고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금부터 각 단계의 개념은 무엇이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개념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알아보고, 각 단계별 중요 개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반드시 거쳐야 할 절차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Ⅱ. 본 론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있어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형태를 결정하기 위한 기초적인 창조과정, 즉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틀을 마련하기 위해 밑그림을 위해 행하는 사전적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를 확인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서 내놓을 구체적인 결과물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기획(planning)'은 ’계획(plan)'이란 용어와 혼용해서 사용되고 있다. ‘계획’이란 어떤 일을 하기에 앞서서 방법, 순서, 규모 등을 미리 생각하여 세운 내용을 의미한다.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기획(planning)'이라고 하고, 이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결과 산출을 계획이라고 한다(정무성, 2007).
참고문헌
◉ 오혁진 「평생교육경영학」, 학지사, 2006
◉ 정무성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론」, 학현사, 2007
◉ 배장오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2003
◉ 이화정, 양병찬, 변종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학지사, 2009
◉ 김남선 「평생교육론」, 형설출판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3.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3.1. 프로그램 학습 관리3.2. 프로그램 교수 관리4.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4.1. 도입단계 4.2. 전개단계4.3. 정리단계5.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략 6. 프로그램 운영 관리6.1.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과정6.2.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영역6.3.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관리의 유의 사항Ⅲ. 결론◉ 참고문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접근법을 코왈스키는 5가지로 구분했는데, 각각의 접근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차이점을 서술하시요
  • 교육실체”로서 거시적 관점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학습활동을 말하고, 미시적 관점에서의 프로그램은 특정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각각의 개별학습 과정의 설계를 말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접근법은 프로그램 개발 진행 과정이 선형적인지, 순환적인지, 통합적인지를 말하는 것으로 Kowalski(1988)에 의해 비통합적 접근법, 체제분석 접근법, 비선형 접근법, 선형 접근법으로 정리되었다. 이는 프로그램

  •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관리와 방법
  • 프로그램은 사회사업가가 속한 시설이나 기관의 원조목표를 달성하고 성원들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사회사업가가 활용하는 원조매체로 집단 활동의 계획 및 실시,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이철수 외 공저(2009), 『사회복지학사전』, Blue Fish. 프로그램.이를 바탕으로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이라는 단어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유추해낼 수 있겠다. 이는 Ⅱ.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에서 다시금 정리해보이겠

  • 평생교육의 개념과 나의 선택
  • 교육의 내용은 문해교육, 시민교육, 직업기초교육 등을 통합적 내용으로 포함하여 초등학교 학력인증을 부여하며, 점차 의무교육 과정인 중등교육 학력인증 과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은 새로운 관점으로 전환하여 소외계층에 대한 시혜적 관점이 아니라 스스로 능력과 자활의욕이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학부에서 교육학을 공부하면서 평생교육을 알게 되었

  • [독서지도] 독서지도를 위한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 과정을 최초로 개설 운영한 사교육 기관으로는 1992년부터 시작한 로 알려져 있다. 또 에서도 일찍부터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나름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그리고 일부 대학교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원에서도 이런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두기 시작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연세대학교 과 이화여자 대학교 들이다.Ⅱ. 독서 지도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