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지도를 위한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 지도에 대한 기초 이해
1. 독서 지도의 중요성
2. 읽기의 종류
3. 읽기 지도 교사의 역할
Ⅲ. 초등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현황
Ⅳ. 초등 관련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의 현황과 특징
1. 〈한우리 독서문화 운동 본부〉의 프로그램
2. <가톨릭 교육문화원>의 프로그램
Ⅴ. 중등학교 독서지도 전문가의 기능
Ⅵ. 중등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
1. 독서지도 전문가 과정의 목표
2.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
Ⅶ. 결론 -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방안
1. 전문가 양성 기관
1) 대학원 석사 학위 과정
2) 시도 교육청 교원연수원의 자격 연수 과정
3) 사회교육원의 전문가 과정
2. 이수 시간
본문내용
독서지도 전문가의 의의와 필요성은 이미 90 년대 이후 점차 부각되기 시작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정부가 교육개혁 차원에서 대학입학시험제도에 논술고사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뒤부터, 서서히 일반사람들에게 독서의 중요성과 더불어 이를 지도할 전문가의 필요성이 두루 인정되기 시작했다. 다만 공교육기관은 그동안 보수적인 체제와 여건으로 인해 그 필요성에 부응할 만한 조처를 제대로 취하지 못했을 따름이다. 그리고 이에 반해 사교육기관에서는 이런 공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형국으로 90년대 초부터 ꡐ독서지도 전문가ꡑ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서서히 개발하는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이런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과정을 최초로 개설 운영한 사교육 기관으로는 1992년부터 시작한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로 알려져 있다. 또 <가톨릭교육문화원>에서도 일찍부터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나름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그리고 일부 대학교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원에서도 이런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두기 시작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과 이화여자 대학교 <평생교육원>들이다.

Ⅱ. 독서 지도에 대한 기초 이해

1. 독서 지도의 중요성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인식하고 수용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상징 체계를 만들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바로 언어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뿐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고, 세계를 받아들인다.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저장하여 타인과 의사소통하기도 하고, 의사소통의 결과로 문화를 발전시키며, 다음 세대에 전수하기도 한다. 인간이 사고하는 활동의 중심부에 언어가 존재한다. 과거 문자 언어가 없던 시기에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및 문화 창조와 전수는 매우 느린 속도로 진행되었으며, 모든 것이 인간의 기억에 의존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발전에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문자를 발명한 이후 인간의 생활을 급속도로 바뀌어 가히 ꡐ문자 혁명ꡑ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여왔다. 이제 인간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축적된 문화와 정보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재생산하는 과정에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의 양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어 1990년대 초에 이미 정보의 양은 매 5년마다 두 배로 증가할 정도가 되었고, 동시에 현재 정보로서 가치를 인정받는 것들이 그 가치를 상실하는 시기도 점점 짧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책을 통한 문화의 수용과 정보 소통은 물론이거니와 첨단 정보 기기를 사용한 문화 수용과 정보 소통에서도 읽기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생존에 필요한 능력이 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독서지도론, LIS 영어-졸업학점: 58학점.9. 덕성여자대학교-설립연도: 1979년 도서관학과 신설, 1997년 문헌정보학과로 명칭변경, 1999년 사회과학부 로 소속 변경-소속대학: 사회과학대학-교육 목표문헌정보학전공은 21세기의 정보화, 국제화, 전문화시대를 살아가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여성 정보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문 학술탐구 능력, 정보가공 능력, 정보처리 능력, 정보관리 능력, 국제적 정보교류 능력, 응용력과 창의력, 봉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어린이 자료실
  • 독서주간이 설정되었으나, 1950년의 한국동란으로 인하여 중지되었다가 1955년 한국도서관협회의 주최로 다시 계속되었다. 국민독서운동을 위하여 전시회, 좌담회, 강연회등도 실시되었다. 아동봉사운동을 위한 능력 있는 사서를 양성하기 위한 단기강습회가 1960년 경남지방에서 개최되었고, 전국 주요도시에서는 국민학교 교사를 위한 단기 강습회가 주한 한국교육 사절단 도서관 전문가(Peabody Team)에 의해 실시되기도 하였다. 세계 아동의 해를 맞이하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지도4)전문 상담 교사 확대 배치와 심리 치료 전문가 지역 교육청 단위 배치5)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3.탄력적 제도 운영과 전문적 지원 행정 학교 체제 개편1)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수용하는 학교 제도 구축2)학교 체제의 다양화 정책 추진3)시․도 교육청을 현행 행정업무 중심에서 장학업무 중심으로 전환4)시․군․구 교육청을 교사들의 교수 학습을 지원하는 기능으로 개편5)단위학교 서무 행정의 지원 강화4.교원 질

  • [경영] E-MART PROJECT
  • 위한 계획을 미리 제시・ 상사에 의한 평가 시 상사가 평가 자료의 일부로 계획 실천여부를 확인 9. 윤리경영 도입에 따른 윤리지수 임원평가 반영이마트에서는 전 사원이 1년에 1회 이상 윤리경영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내 연수원에서 실시하는 모든 교육에는 최소 2시간 이상의 윤리경영 교육이 포함되어있다. 아울러 2002년부터는 전 임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실천 평가항목을 도입하고 임원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이는 임

  • [평생교육경영] CLO 임무와 역할
  • 기업 CLO 사례4. 국내 CLO들의 활동사례1) 농심의 김영철 상무2) 두산그룹의 송덕호 전무 3) 국내기업 CLO의 현주소참고문헌 별첨1 CLO의 확장되는 역할들 별첨2Nadler의 인력개발 전문가의 역할분류별첨3인력개발 전문가의 역할 분류별첨4The Evolving Role of the CLO - Josh Bersin별첨5Learning 2.0과 변화에 대처하는 HRD전략Dr. Karie Willyerd (Sun Microsystems VP, CLO)별첨6 국내 CLO 사례 : 레지날드 불의 인터뷰 별첨7국내 CLO사례 : HRD 담당자의 영원한 숙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