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Abstract>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
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

3.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
3.1. 프로그램 학습 관리
3.2. 프로그램 교수 관리

4.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
4.1. 도입단계
4.2. 전개단계
4.3. 정리단계

5.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략

6. 프로그램 운영 관리
6.1.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과정
6.2.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영역
6.3.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관리의 유의 사항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실행과 운영의 의미
설계가 완료된 프로그램은 실행 및 운영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그 가치를 판단할 수 없다. 김진화, 정지웅 공저,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8, p.249.
따라서 실행과 운영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은 컴퓨터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것이 아니고, 프로그램에 관련된 교수자, 학습자, 운영요원 등의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프로그램 실행이라는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교육과정 작동’이라는 용어와 비교를 해보면 그 의미를 좀 더 쉽게 알 수 있다. ‘교육과정 작동’이란 기계론적 교육관의 입장에서 사전에 준비된 교육과정을 마치 기계를 작동시키는 것과 같은 조작적인 행위를 의미한다. 어떤 면에서 프로그램 운영 역시 교육과정 작동과 같은 ‘조작적인 행위’로 볼 수 있지만, 단지 이렇게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이것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프로그램 실행은 프로그램과 관련된 사람들(교수자, 학습자, 운영요원)의 인위적인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리해보면, 프로그램 실행이란 기계론적 조직이나 작동의 의미가 아니라 교수자의 교수행위, 학습자의 학습행위, 운영요원의 운영 및 관리행위가 통합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인간의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 전개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계획되고 조직화된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본질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광의적인 의미와 협의적인 의미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권두승, 1994) 광의적으로 해석하면, 설계된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운영조직을 편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실제로 활동을 실천하고 그 활동내용을 기록 정리하여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협의적인 의미로는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실행을 위한 도입과정에서 정리단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참고문헌
권대봉, 「 평생학습사회교육 」, 학지사, 1997.

권두승,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2000.

기영화,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지사, 2001.

김일환 , 「교수이론 및 교수전략」, 교문사, 1995.

김진화,「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교육과학사, 2003.

김진화, 정지웅 공저 「사회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1997.

서울특별시 교육청, 『2003년도 서울 평생교육운영 자료집』,2003.

이용필 외 , 「교수이론」, 은하출판사, 2000.

한정란 저,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 평생교육기관이 그 목적과 사명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사전에 준비해 나가는 과정이다. 프로그램 기획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한다. 평생교육 기관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사회문화, 정치, 경제적, 환경 속에서 적극적으로 취하는 조치가 프로그램 개발이다. 프로그램 기획이 평생교육기관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기능이 있다. 앞으로 실행될 것들에 대해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함으로써 기관의 자원 배분과 운영의 합리적인 절차를

  • [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개인개발의 의미와 특성
  • 실행평가는 목표로 한 실행과 실제 실행 사이의 gap을 확인한다. benchmarking은 다른 곳에서 가장 잘된 실천을 찾아 그것을 표준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질 평가는 고객만족, 직원의 개입과 발전, 계속되는 학습과 향상, 점검에 대한 예방, 공급자의 파트너십을 정밀하게 살핀다. (2)-2. 훈련목표개발을 위한 목표설정 일단 욕구가 명확하게 인식되면 목표라는 용어로 진술될 수 있다. 훈련을 받는 사람은 교육적인 개입 후에는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된다

  •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전략
  • 액션러닝 원리와 실제
  • 평생교육기관의 인사관리
  • 개발 ④인적자원활용 - 인사관리의 대상 : 협의의 대상(프로그램개발자, 프로그램 운영자, 일반직원 등)+ 광의의 대상(협의의 대상자 포함,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이사회원 등)2) 인사관리의 목적과 실행원리(1) 인사관리의 목적 - “평생교육기관의 생산성 높은 학습공동체 구현”첫째, 합리성 : 합리성이란 인사관리의 객관적인 측면과 관련되는 가치로서 평생교육기관의 사명과 목적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인간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