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론] 대안언론으로서의 팟 캐스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가. 팟 캐스트의 현황
나. 문제제기

본론
가. 기존 미디어 vs 대안 미디어
나. 팟 캐스트의 개념과 특징
다. 우리나라 팟 캐스트의 한계
라. 방송법과 팟 캐스트

결론
가. 문제 해결 방안과 우리 조의 의견
본문내용
서론


‘나꼼수 청취 경험자, 1천만 명 넘어서’, ‘나꼼수 아무리 떴다지만 이 정도일 줄은…’, ‘나꼼수 이젠 100분토론 에서도 다룬다.’......
현재 우리나라는 ‘나꼼수’(일명 ‘나는 꼼수다’) 열풍이다. 나꼼수의 회당 다운로드 수는 1000만에 육박하며, 언론이나 정치, 사회에 끼치는 그 영향력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일본, 영국 등 해외에서도 나꼼수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2012년 12월 7일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 12월 10일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 분교(UCLA), 12월 11일 버클리 분교(UC Berkeley) 등 미국 여러 곳에서 실제로 ‘나는 꼼수다’ 강연회를 했다. 게다가 오는 5월 26일 부터는 영국 런던 대학을 시작으로 유럽 지역으로도 강연회를 할 예정이라고 한다.

▲ 지난 8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 존스홉킨스대학에서 열린 '나는 꼼수다'(나꼼수) 강연회.

흔히 팟 캐스트라고 하면 우리는 가장 먼저 나꼼수를 떠올린다. 그러나 나꼼수 열풍은 ‘팟 캐스트 열풍’으로 이어져, 이제는 여러 분야에 걸친 팟 캐스트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얼마 전, 언론보도에 대한 경영진의 통제와 공정성 문제와 관련하여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파업을 강행한 YTN, KBS, MBC 노조 역시 팟 캐스트를 이용했다. 4월 2일자 아이튠즈의 인기 비디오 팟 캐스트 순위를 보면, 1위는 KBS노조의 ‘파업채널 리셋KBS’, 2위는 YTN해직언론인이 운영하는 ‘뉴스타파’, 3위는 MBC노조의 파업채널인 ‘파업채널M’이다. 특히, 리셋KBS는 청와대의 민간인 불법사찰을 단독 보도해 여론의 반향을 일으켰다. 이렇듯 팟 캐스트는 주류 미디어에서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던 언론 기능을 보완하며 대안 미디어로써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SBS 대표 라디오 프로그램 ‘두 시 탈출 컬투쇼’, 나는 꼼수다의 경제버전 ‘나는 꼽사리다’, 하루에 이슈 한 가지 주제로 이슈를 다루는 ‘이슈 털어주는 남자’(이털남), 하루에 유용한 영어 한 문장씩 알려주는 ‘전대건의 영어 한 문장’ 등 팟 캐스트에는 이미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학론] 라디오
  • 언론과 미디어가 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매체에 의해 기존 매체의 고유한 분야까지 사라진다면, 그것은 발전이 아닌 퇴보라 하겠다. 여기에서 우리는 ‘불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라디오가 나름대로의 생존을 구사해올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또한 ‘뉴미디어 시대에 라디오가 중요한 매체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과연 있는지’라는 두 가지의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의 여섯 가지 주제를 설정하였다.

  • 1인미디어와 융합콘텐츠 21-1 요약본
  • 방안을 기반한 방송통신위원회 결정 사항>인터넷 개인방송 이용자 1인당 결제 한도 제한>유료아이템 결제와 관련된 가이드라인 발표국외 사례중국• 1인 미디어에 대한 규제를 가장 구체적으로 시도하는 국가• 최근 몇 년 사이 ‘왕홍(网红)’이 중국 인터넷 산업의 키워드로 급부상한 것과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임• 주로 SNS 또는 인터넷 생중계 플랫폼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왕홍은 많은 팔로어를거느리며 막강한 영향력 발휘>왕홍이 제공하

  • [매스컴] 수용자 차원에서 바라본 UCC
  • 언론사와 같은 제도가 아닌 개인과 커뮤니티에 힘을 부여하는 새로운 사회구조를 만들어 내면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직접 연결될 수 있는 다면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들었고,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수용자 사이에서 정보의 복사 및 재 전달을 가속화시켰으며, 이는 정보 흐름을 증가시키는 한편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양산하였다. 이러한 매스미디어 시대에 수동적인 사용자가 정보생산자, 즉 프로슈머로 전

  • [인터넷매체]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문제점과 발전방향
  • 문제점과 발전방향 ∎ 저작권 침해∎ 사생활 침해 및 명예훼손∎ 음란물 및 유해물 노출∎ 보안 위협∎ 악성 코드 배포 수단으로 UCC∎ 발전방향∎ 동영상 UCC의 저널리즘적 기능Ⅲ. 결 론∎ 연구의 한계 ∎ 참고문헌 Ⅰ 서 론 ∎ 연구의 목적2004년 10월. 미국 오라일리미디어사의 대표 팀 오라일리에 의해 도입된 개념인 웹2.0은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생성, 공유, 저장, 출판 및 비즈니스가 가능한 새로운 웹 환경을 뜻한다. 이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론적인 질문에 대한 관심이 미흡햇다.(장병희, 2007) 실제로 UCC에 대한 초기 연구는 주로 현황과 전망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이주남, 2006: 황지연, 성지환, 2006; 이동훈, 2007; 임순옥, 2007; 전지현, 2007; 이만제, 2007). 먼저 UCC의 산업 및 경제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을 보면 이만제(2007)는 UCC의 산업적 의미를 이용자들의 문화생산 참여와 콘텐츠 산업구조가 분화되는 현상과 함께 논의하면서, 현재 국내 동영상 UCC의 제작과 유통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