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개 요
2. 연구배경 및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1. 관광정보 웹사이트의 역할
2. 웹사이트의 평가
3. UCC 웹사이트의 개념 및 특징
4. UCC 웹사이트의 속성 관련 기존 연구 관점
5. UCC 웹사이트와 재매개 관점의 미디어 이용
6. 사회문화적 관점의 UCC 웹사이트 이용행위
7.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요인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

Ⅲ.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및 종합토의

Ⅴ. 결 론
본문내용
나. 문화주의 관점의 UCC 웹사이트 이용행태

맥퀘일은 미디어 이용을 정보적 이용과 문화적 이용으로 구분하면서, 이용과 충족 모델은 미디어에 대한 정보적 이용을 밝히는 데는 적합할 수 있으나 문화적 이용을 밝히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수용자들이 도구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기 보다는 의례적으로 이용하는 경우나, 또는 미디어의 정서적/상상적 내용에 주목하며 미디어 이용 자체를 즐기기만 할뿐이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미디어 이용을 설명해오던 틀을 벗어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즉, 미디어 이용과 충족을 밝히는데 초점을 두는 이용과 충족 모델이 아닌 다른 종류의 모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맥퀘일, 1984).
미디어 이용을 도구적 입장이 아닌 문화적 입장에서 설명하는 모델은 수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비인지적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것이라고 보면서, 이는 이용을 하면서 동시에 즐거움을 느끼거나, 미디어 이용에 의도적인 전념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미디어에 대한 문화적 경험은 사람들이 감정적인 경험과 즐거움, 분노, 성적 흥분, 호기심 등의 정신적 상태를 즐기는 관여의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맥퀘일이 제시한 문화적 모델 (cultural model)과 인지적 모델(cognitive model)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화적 모델은 주제, 장르나 유형, 미디어나 채널, 실질적인 미디어 경험(영화 관람, 텔레비전 시청, 책 읽기) 등과 관련이 깊다. 인지적 모델은 미디어를 이용한 후에 얻게 되는 어떤 획득이나 만족에 관심을 갖는다. 미디어 이용에 대한 문화적 모델은 수용자가 자신의 문화적 취향에 따라 미디어 내용을 선택하고, 그에 따른 충족이란 결국 사람들이 미디어로부터 기대하거나 수용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만족이며, 일반적으로 미디어 충족에 대한 항목 및 유형학을 통해 밝혀진다. 따라서 문화적 경험에 의해 유발된 감정, 사고, 감각에 대한 반응을 밝히기 위해서는 문화적 모델이 보다 타당하는 시각이 존재하는 것이다. 특정한 것과 일반적인 것, 그리고 기대와 만족 사이를 구별하는 것은 이용과 충족 연구자들에게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이다.


7.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요인 선행연구 및 가설 설정

웹사이트 특성에 따라 웹사이트 평가요인은 차이가 있으며, 관광정보 웹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 평가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ell과 Tang(1998)은 웹사이트 접근성, 컨
참고문헌
- 유지영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에 대한 연구, 2003]
- 오만덕 [웹사이트 태도의 형성과정과 형성된 태도가 배너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4]
- 최화춘 [관광 웹사이트 이용자 만족과 재방문에 관한 연구, 2005]
- 현경미 [기대가치이론 관점의 UCC 이용행태 연구, 2008]
- 허경석 [온라인 관광안내정보의 효율적 평가에 관한 연구, 2006]
- 김나희, 이애주 [관광정보 웹사이트 콘텐츠 특성의 평가와 만족에 관한 연구
- 전국 5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002]
- 김진강, 이경근 [호텔웹사이트 이용자만족의 결정요인과 웹사이트 성과
(관광학연구), 2004]
- 김정만, 임성택 [호텔웹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구전과 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004 ]
- 이병원, 한진수 [호텔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사용자 만족간의 관계연구
(관광학연구), 2004]
- 김석우 [spss win 10.0 활용의 실제(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한국가스공사/사무/관리/신입)68. 자기소개서(한국가스공사/안전관리/경력)69. 자기소개서(한국능률협회/생산혁신/신입)70. 자기소개서(한국전력공사/네트워크/시스템/신입)71. 자기소개서(한국전력공사/전기설비/경력)72. 자기소개서(한국전산원/정보화평가/신입)73. 자기소개서(한국지엠디/경영/관리/신입)74. 자기소개서(한국지엠디/생산관리/경력)75. 자기소개서(KT/일반사무/경력)76. 자기소개서(KT/통신기술/신입)77. 자기소개서(한솔섬유/섬유개발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다.또한 중국인 아웃바운드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으로 중국어 관련 업종이 각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중국 내의 여가시간에 대한 인식변화와 여가 시간의 증대, 그리고 노동시간의 감소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이러한 중국 관광객을 잡기위해 전 세계 시장들은 중국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경쟁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2009년도 세계 아웃바운드 시장은 미국발 경기 침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평가할 수 있는 질문을 채택하게 되는데, 이때 자기소개서는 입사 지원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또한 그 것이 얼마나 적절하고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평가할 수 있는 근 거를 면접관에게 제공한다.이와 같이 자기소개서는 입사 지원자로서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입사서류이다. 단순히 입사 지원자의 글 솜씨나 원대한 포부 등을 들어 보기 위해 형식적으로 작성하는 서류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더구나 기업의 인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한국가스공사/사무/관리/신입)50. 자기소개서(한국가스공사/안전관리/경력)51. 자기소개서(한국능률협회/생산혁신/신입)52. 자기소개서(한국전력공사/네트워크/시스템/신입)53. 자기소개서(한국전력공사/전기설비/경력)54. 자기소개서(한국전산원/정보화평가/신입)55. 자기소개서(한국지엠디/경영/관리/신입)56. 자기소개서(KT/일반사무/경력)57. 자기소개서(KT/통신기술/신입)58. 자기소개서(한솔섬유/섬유개발/신입)59. 자기소개서(한솔전자/영업/신입)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관광가이드)2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유통업체)2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신입사원)3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 / 한국능률협회)3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축/설계/시공/토목 관련업체 지원)3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해외무역/컨설팅 관련 지원) 3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전산관련)3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정보 통신업체)3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설회사)3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신문사)3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