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문제점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폭력의 정의와 발생원인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2. 학교폭력의 파급효과와 실태
(1) 학교폭력의 파급효과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폭력의 문제점
(1) 학교폭력 현황에 나타나는 문제점
(2) 학교폭력 피해현황에 나타나는 문제점
(3) 학교폭력 가해현황에 나타나는 문제점

4. 학교폭력의 대책
(1) 가정의 대책
(2) 학교의 대책
(3) 지역사회의 대책
(4) 학교사회복지사의 대책

5. 학교폭력의 시사점
본문내용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를 총칭하고 있다. ‘하이네만’은 학교폭력이란 어떤 특별한 집단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올웨우스’는 한사람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반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부정적 행위(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상처, 불안을 끼치거나 그러려는 시도)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하였다. 그리고 ‘다틈’과 ‘허버트’는 학교폭력이란 마음먹고 남을 괴롭히려는 위식적인 욕구이며 상대방을 스트레스로 몰아넣는 신체적, 심리적인 것을 말한다고 하였다. ‘레인’은 두려움과 걱정거리를 유발하기 위한 위협이나 폭력과 같은 행위나 행위의 암시가 포함된 것이라고 했으며 ‘로랜드’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오래 계속되는 폭력으로 실제 상황에서 스스로 방어 불가능한 개인을 겨냥해 개인, 집단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마지막으로 ‘스텐펜스’와 ‘스미스’는 지배적인 사람(가해자)이 덜 지배적인 사람(피해자)에게 걱정을 일으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실제로 걱정을 일으키는 공격적 행동을 나타내는 사회적 상호관계의 한 형태라고 말했다. 이렇게 여러 학자들의 의견과 견해를 보았을 때 이들이 말하는 학교폭력개념의 공통점은 이것은 단순한 폭력행동 즉 물리적 행동뿐 아니라 위협이나 협박 같은 심리적인 요인들도 상당부분을 차지한다는 견해를 가진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www.mw.go.kr
www.mogef.go.kr
www.moleg.go.kr
www.jikim.net
www.spo.go.kr
www.dt.co.kr
www.hani.co.kr
www.donga.com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와 정신 건강 - 김영화, 한울, 2012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 강유미, 고려대, 2011
청소년복지론 - 김완래, 김동현, 임순길, 동문사, 2010
초등학교 비행아동의 TPSR 모형 적용 과정 분석 - 석승하, 서울교육대, 2008
2008년 청소년대상 범죄 피해 조사연구 - 홍영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8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 박효정, 한국교육개발원, 2007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개발 연구 - 박효정, 한국교육개발원, 2007
제7기 자살예방 상담전문가 교육과정 교재 - 하상훈, 라이프라인 자살예방센터, 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 문영린, 학지사, 2006
비행청소년의 비행위험성과 자기애적 성격성향, 정서조절양식의 관계 - 이혜선, 경기대, 2005
학교 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 조신송, 강원대, 2003
청소년 비행론 - 김준호, 청목출판사, 2003
청소년 문제행동 - 한상철, 김혜원, 학지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jkj0***
    (2019.04.23 21:10:3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연구
  • 청소년 학교폭력 실태 152절 가설 검정 194장. 청소년 학교폭력의 대책 방안 231절 가해자에 관련된 대책 242절 피해자에 관련된 대책 243절 친구 및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8. 학교폭력의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점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6) 학교폭력의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폭력의 예방 및 대책 I. 학교 폭력의 의의1. 학교 폭력의 개념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 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II.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 현황과 문제점1.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 [청소년비행, 비행청소년] 청소년비행의 개념, 성격, 특징, 원인과 청소년비행의 실태, 사례 및 청소년비행의 문제점 그리고 청소년비행의 예방지도, 예방대책 분석
  • 실태, 사례 및 청소년비행의 문제점 그리고 청소년비행의 예방지도, 예방대책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비행의 개념 및 성격Ⅲ. 청소년비행의 특징1. 조폭화(粗暴化) 경향2. 집단화 경향3. 저연령화 경향4. 도시화 경향5. 재범 증가 경향6. 성범죄의 증가경향Ⅳ. 청소년비행의 원인Ⅴ. 청소년비행의 구체적 실태와 사례1. 청소년 인구의 현황2. 학교폭력의 실태1) 학교 폭력 가해 학생수2) 학교 폭력과 금품갈취의 원인3. 집단폭력사례1) 복지뉴스2)

  •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
  • 청소년 복지의 특성5. 청소년 문제별 이해와 대책1. 청소년과 성(1)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문제점(2) 청소년 성문제의 대책1) 청소년 성자율권 존중2) 건강한 성문화 형성3) 매매춘 문화의 근절4) 실제적 성교육5) 사회적 서비스 강화II. 가출 청소년 문제(1) 가출의 원인1) 개인적 차원2) 환경적 차원○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3) 사회적 요인(2) 가출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1) 제도적 차원2) 실천적 차원III. 학교 폭력 청소년 문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