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소중한 루비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우수한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 목차
-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특성
2.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의의
1) 청소년복지의 의의
3. 청소년 복지의 발달과정
1) 청소년 복지의 맹아기 (광복이후-1961년)
2) 청소년 도입기 (1962-1987년)
3) 청소년 복지의 전개기 (1988-현재)
4. 청소년 복지의 특성
5. 청소년 문제별 이해와 대책
1. 청소년과 성
(1)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문제점
(2) 청소년 성문제의 대책
1) 청소년 성자율권 존중
2) 건강한 성문화 형성
3) 매매춘 문화의 근절
4) 실제적 성교육
5) 사회적 서비스 강화
II. 가출 청소년 문제
(1) 가출의 원인
1) 개인적 차원
2) 환경적 차원
3) 사회적 요인
(2) 가출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1) 제도적 차원
2) 실천적 차원
III. 학교 폭력 청소년 문제
(1) 학교 폭력의 원인
1) 개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2) 학교 폭력의 대책
1) 학교 폭력에 대한 시간 전환
2) 학교 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로하는 방안
IV. 집단 따돌림 문제
(1) 집단 따돌림의 원인
(2)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대책
1) 상담치료
2) 교육 및 훈련의 기회 제공
3) 환경 조정
4) 부모에 대한 교육 정보 제공
5)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6. 청소년 관련법
(1) 헌법
(2) 청소년 헌장
(3) 청소년 기본법
(4) 청소년 보호법
(5) 소년법
7. 청소년 정책
8. 청소년 관련 전담 행정기구
9.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
(1) 성적 주체로서의 청소년
(2) 청소년 인권
1) 청소년 복지권의 보장
(3) 청소년 참여
- 본문내용
-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청소년의 개념 -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농경 사회에서는 어른 아니면 아이였고, 청소년이란 개념은 존재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산업혁명과 의무교육의 등장은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청소년기를 고유한 발달 시기로 인식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청소년기의 특성 -청소년기는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해당된다. 이시기는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으로서의 특징을 갖는 시기라는 점에서 인간에게 있어 다른 어떤 발달 단계보다 중요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다. 청소년은 건전하고 밝은 심성으로 바람직하게 자랄 수 있는 가능성과 잘못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의 양면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그러기에 청소년기는 제2의 탄 생기, 부적응 시기, 고통의 시기, 질풍노도와 같은 어려운 시기라고 불린다, 이렇듯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단순히 스쳐 가는 하나의 과정이 아니라 독특한 요구와 도전을 함축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을 필요로 한다.
2.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의의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인식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상당히 최근이며,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 복지가 제기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따라서 청소년 복지란 개념도 명확 정립되지 못하고 아동․청소년복지․청소년정책․청소년복지정책․청소년 육성정책․청소년 복지활동등으로 혼동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동과 청소년들은 심리적․신체적 특징도 엄격히 다를뿐아니라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나 수행해야 할 과업도 상이하다. 특히 최근 가출, 약물남용, 학교 폭력, 청소년 매매 춘 문제, 자살 등의 다양한 청소년 문제들은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은 물론 청소년의 개별적인 욕구와 그들이 처한 상황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보다 청소년이 누구이며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느냐에 대한 관점, 국가의 전반적인 복지수준 그리고 청소년 정책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금까지 연구된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인협과 오정수(1984:14)는 청소년을 아동복지와 구분하지 않고 아동․청소년 복지라고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들에 따르면 아동․청소년 복지란 사회 구성원으로서 아동과 청소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활동을 가능케 하는 공적인 방법과 절차라고 정의하고 있다. 반면 조흥식(1992)은 청소년 복지 정책을 청소년 및 그 가족의 복지를 위하여 국가가 행하는 사회복지 정책으로 정의하고 있다. 김성이(1993.6)에 따르면 청소년 복지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안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전제하고 청소년 복지활동을 청소년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케하고 정식적․신체적․정서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 제도적․전문적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송정의(1991:565)는 청소년 복지란 청소년의 생존권이 보장되어 사회적으로 편안히 잘 지내는 생태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청소년이 사회 생활을 유지․발전 시킬 수 있도록 작용하는 제도․정책․행위의 체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상을 종합해볼 때 청소년 복지는 대상집단이 요보호 청소년은 특정집단에 국한되는 아니라 일반 청소년 및 청소년의 생활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까지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청소년에 대한 직접적 서비스 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정책과 제도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 참고문헌
-
청소년복지론(양서원), 저자 :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학 연구, 저자 : 한준상
김성이(1994),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청소년복지론, 인간과 복지.
김영모 외(1983), 현대사회학,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김치묵(1977), "청소년복지", 한국사회복지총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김현용 외(1997),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
김혜숙 송종용(1994), 매맞는 아이들, 청소년대화의 광장.
문화체육부(1996), 청소년백서.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1997), 아동복지편람,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어린이/청소년의 권리 연대회의(1997), 아이들의 인권 세계의 약속, 내일을 여는 책.
이소희 외(1998), 현대가족복지론, 양서원.
이수민(1968), "청소년복지의 이념과 과제", 복지연구 제2호, 한국사회복지연구소.
이용교(1993),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이용교(1995), 한국청소년정책론, 인간과 복지.
장휘숙(1995), 청년심리학, 장승.
청년사회복지사연대(1997), 복지대통령 만들기, 인간과 복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