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폭력의 문제점 실태 및 예방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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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의의
2. 학교폭력의 실태와 현황
3.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4.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Ⅲ. 학교폭력의 실태 분석 및 문제점
1.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2. 학교폭력의 문제점
Ⅳ.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 대책
1. 가정
2. 학교
3. 사회 및 국가
∨.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고도의 산업화, 정보화 사회의 전개 과정 속에서 파생된 사회적 혼란은 자아확립이 미숙하고 감수성이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자기철학을 정립하기보다는 청소년에 대한 가정과 사회 그리고 학교에서의 교육기능을 약화시켰다. 이윤호, 한국청소년 비행론 서울 : 법무사, 1997, P17

학교폭력은 비단 요즈음 있는 현상은 아니다. 그 심각성은 1980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나 최근에 그 관심이 더욱 증대된 것은 학교폭력이 청소년기의 거쳐 가는 과정으로 간주하기에는 그 정도가 훨씬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첫째, 청소년 폭력이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심각한 범죄의 단계에 이르렀다.
둘째, 청소년 자신이 폭력에 대한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더구나 뚜렷한 동기 없이 저지르는 충동적 폭력의 양상이 나타나며 사소한 감정적 차원에서 발생한다.
셋째, 청소년 폭력이 집단화되는 경향이 있고, 최근에는 초등학생까지 일어나는 저 연령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넷째, 여학생 또한 가해자고 등장하는 것과 집단 따돌림이나 놀림 등의 정신적 폭력이 늘어나고 있으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피해가 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단순히 그들 자신보다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과 학교, 사회 환경, 인간관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야기된 현상이어서 그 요인을 단정하기 어려우며, 이 때문에 학교폭력 문제에 접근하는 기본적 자세는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심정으로 인내와 정성을 가지고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는 임상적․실증적 자료에 의한 실태분석이 중요하며 이들에 대한 예방대책은 어느 한 부분만의 책임을 묻거나 개선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가정과 학교, 사회와 국가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보호와 선도에 중점을 두어야 만이 소기를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의의

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학교주변에서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개인적이나 집단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성적 폭력 등과 같은 모든 유형, 무형의 폭력 행의로 정의한다. 학교 폭력과 자주 혼용되는 개념으로 청소년 폭력이 있는데 이는 학교폭력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폭력으로, 학교에 속한 학생이 아닌 일반 청소년의 폭력도 포함한다. 그러나 학교폭력을 일반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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