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의 개념, 본질,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학교의 개념
2. 대안학교의 본질
3. 대안학교의 특성
본문내용
‘대안교육’은 개념적인 표현이라기보다는 교육 현장에서 일고 있는 변화의 실제를 지칭하며, 그 변호는 기존의 방식과 내용의 교육이나 학교로는 안 된다는 강한 비판적 정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정유성, 1997).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방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
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학교, 방송통신고(대),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각종학교 등이 포함됨3. 대안학교와 자율학교가. 대안학교o 대안교육-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o 대안학교 -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학교조직에 대한 대안적 모형(1) 이완체제 이완 결합 체제 - Weick (2) 조직화된 무질서 무정부상태의 조직 - Cohen, March, Olsen제 4장 사회체제와 교육행정1. 체제의 기본 개념(1) 체제의 정의 ․Griffiths - 상호반응하는 요소들의 복합체․Turner - 경계선에 의해 둘러쌓인 상호관련된 부분들의 복합체로서 어떤 환경속에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 ․Luthars - 상호 관편되고 의존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상호작용시에는 통일된 전체를 이룬다고 정의․Kast와 Rosenzweig

  • [교육사회] 대안교육 -윤구병
  • 대안(代案)이다. 대안교육은 현재의 학교 체제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나아가서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 안을 실천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 대안교육은 공교육체계가 구축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 온 획일적이고 지식위주의 편중된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기존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형태와 내용을 가지는 교육이다. 제도나 교사보다는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이 중시되는 교육이며 근대 문명이 소홀히 했던 인간과 인간, 인간과

  • [교육철학] 생태주의 교육에 대하여 논하세요
  • 교육철학 생태주의 교육 이념에 대하여1. 서론 12. 본론 1(1) 생태주의 교육 연구 필요성 1(2) 생태주의의 개념 21) 생태주의란 무엇인가? 22) 생태주의의 특성 33) 생태주의의 세계관 34) 생태주의에 대한 비판 4(3) 생태주의 시각에서 본 근대교육 5(4) 생태주의의 교육적 적용 9(5) 생태주의와 대안교육 123. 결론 14* 참고자료 151. 서론19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등장한 대안교육은 새로운 사회 조류와 종래 학교교육에 대한 위기적 인식을 반영하는 현

  • [사회복지]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과 과제
  • 학교행사에 참가해서 유대를 높이고 학교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 관련교육에 직원을 파견하거나 강사를 알선해주고 신임교사 연수프로그램 등에 협력하고 있다.8)청소년 각각마다 다른 대안의 지평을 들려주어야 한다.청소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건 수월성을 더욱 촉진하건 간에 달성할 목표를 결정하고 노력하는 주체는 청소년 자신이다. 청소년 상담 자원봉사자는 이런 과정을 도와주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상담이 문제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