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학교와 통합교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안학교와 통합교과에 대한 글입니다.
유용한 자료가 되었음합니다.
본문내용
요즘 우리 교육의 현주소는 어떠한가? 우리 교육은 학습자들에게는 ‘남보다 많이’, ‘남보다 빨리’, ‘남보다 높이’ 되려는 강한 욕망을 심어주고, 그 욕망을 실현하게 해주는 기술을 가르쳐 주는, 소위 ‘남보다 더...주의’를 추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큰 방향틀 안에서 학교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터’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러한 적자생존의 경쟁 논리에 의해 주도되는 공교육으로는 ‘인간화’교육을 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대안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며, 이 개념을 실현시키고자 ‘대안학교’라는 배움의 터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대안학교란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 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대안학교의 몇 가지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대안학교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 대안교육의 실천은 우리 사회가 직면한 위기, 나아가 지구 위기의 본질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다. 그래서 거의 모든 대안교육 실천들 속에서 우리 아이들을 이웃, 다른 민족,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적 인간, 생명을 존중할 줄 아는 인간을 키우겠다는 의지가 묻어난다.
참고문헌
김대현․이영만(1995).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서울: 양서원
www.naver.com(지식i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 학교 적용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2008.송준석,「비판적 교육이론의 고찰」, 한남대학교, 1993.전경갑,「비판이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사회적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1989Rex Gibson, 이지헌 김회수 역, 『비판이론과 교육』, 성원사, 1989. 강선보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4.김정환 외,『교육철학』, 박영사, 1998.박도순 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6정영수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6.최정웅 외,『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줄거리
  • 학교-교수형 패러다임 교육에 반대하는 대안적 이론이다. 우리의 신앙공동체는 변혁적 배움을 실험할 수 있는 가능성의 공간이다. 앞으로 변혁적 배움을 위한 교육신학의 구조에는 한국인의 심성, 문화, 역사를 다루는 실천이 요구되며, 더 나아가 지구의 돌봄, 종교간의 대화를 위한 신학적 이슈를 적용하는 교육학적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 ※ 서평과거 한국사를 돌아보며, 신학적 원천을 조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제시하였으며, 프레이리와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통합이라는 말은 사라졌다. 문이과 칸막이를 없애겠다는 교육과정 개편 목표는 희석화된 셈이다. 문이과 통합이 실종되고 있는 사이 통합 취지와 무관한 교육과정들도 마구잡이로 끼어들어왔다. 소프트웨어 교육이 포함됐고, 지난해 세월호 참사 후 안전교육이 더해졌으며,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문이과 통합 취지가 뒤로 밀린 데 대해 “초등학교중학교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기 때문에 문이과 통합

  • [교육학] 면목고등학교와 이우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 학교의 공통점 혹은 차이점 비교 분석면목고등학교이우학교교육 목표 설정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자의 관점* 학문적 합리주의자의 관점- 지적 능력 신장에 중점- 목적과 내용의 일치- 교사 중심의 수업 방식- 강의법과 설명법- 지식과 지적 기능의 검사, 평가* 인본주의자의 관점- 자아성장과 실현에 중점- 교과의 연계와 통합을 강조- 학습자 중심의 스스로 학습- 경험에 의한 학습과 수업 환경- 만남의 집단, 명상, 소집단 토론교육과정을 개

  •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 교육학회지 21(4)김현숙 유태명(2007). 우리나라 가정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실천적 문제중심 교육과정과의 비교고찰.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4)유태명(2006).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육과정의 이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8(4)유태명(2006).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육과정의 이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8(4)이수희(2006). 실천문제 중심의 가정생활문화교육. 한국가정교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이연숙(2009) 가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