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생태주의 교육에 대하여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철학관점에서의 생태주의의 필요성과 교육 적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생태주의 교육 연구 필요성
(2) 생태주의의 개념
1) 생태주의란 무엇인가?
2) 생태주의의 특성
3) 생태주의의 세계관
4) 생태주의에 대한 비판
(3) 생태주의 시각에서 본 근대교육
(4) 생태주의의 교육적 적용
(5) 생태주의와 대안교육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9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등장한 대안교육은 새로운 사회 조류와 종래 학교교육에 대한 위기적 인식을 반영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 또는 소집단의 자연발생적인 실천으로 시작된 대안교육 운동은 불과 5,6년 사이에 전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이 됨과 동시에 때마침 시작된 교육개혁과 조응하여 정부의 교육정책에 편입, 특성화학교라는 새로운 학제 마련의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국내의 급속한 대안교육 확산은 입시 위주의 교육과 획일적 통제를 특징으로 하는 종래 학교교육의 틀을 벗어나고자 하는 열망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러한 탐색적 실천이 서구 선진국가들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나름의 보편적 근거를 갖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미 6,70년대부터 근대 공교육 제도의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과 비판을 거듭해 온 서구 사회에서는 그 본질적인 한계를 인식하고 일부 사상가와 실천가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대안적인 교육 실천을 모색해 왔던 것이다. 그 결과 종래의 학교교육 제도를 유지하면서도 그 형태와 운영 방식을 달리할 뿐만 아니라 아예 기존의 교육과는 패러다임을 달리하는 실험적인 학교도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처럼 국내외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안교육의 이념 또는 철학적 근거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논의가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그 결과 대안교육의 개념과 내용, 또는 그 범주가 사람마다 각양각색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따라서 다소간 분석적으로 보려고 하면 대안교육의 정체성 자체가 매우 모호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실정에 비추어 대안교육의 이념적 철학적 기초를 다지기 위한 논의는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시급한 과제라 아니할 수 없다.
참고문헌
교수신문, 1998. 1. 1
구자희. 한국 현대 생태담론과 이론 연구. 새미출판사, 2004.알랭 리피에츠. 박지현·허남혁 역. 녹색희망 - 아직도 생태주의자가 되길 주저하는 좌파친구들에게. 이후출판, 2002.
한면희. 생태주의 사상과 환경 NGO. 환경정의시민연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배경,이념,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 독일의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 사례,개혁과제
  • 교육의 진로를 탐구해보는 일은 매우 의미 있어 보인다. 특히 첨단과학문명을 이끌고 있는 지식혁명의 시대에 지식의 생산과 관리 그리고 분배를 위한 효율적 방안에 온통 정신을 쏟고 있는 지금, 생태적 담론으로부터 어떤 교육적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생태학으로부터 21세기 교육의 철학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일이 교육학계가 추구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라면 생태주의자들의 공통적인 주장과 논의를 고

  • [생태주의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배경, 생태주의교육의 실태, 생태주의교육의 유아생태교육, 생태주의교육의 사례,실천방향 분석
  • 생태주의교육의 원리, 생태주의교육의 배경, 생태주의교육의 실태, 생태주의교육의 유아생태교육, 생태주의교육의 사례, 생태주의교육의 실천 방향 분석Ⅰ. 서론Ⅱ. 생태주의교육의 원리Ⅲ. 생태주의교육의 배경Ⅳ. 생태주의교육의 실태Ⅴ. 생태주의교육의 유아생태교육Ⅵ. 생태주의교육의 사례Ⅶ. 생태주의교육의 실천 방향1. 구성주의 학습으로 실천적 지식의 습득1) 학습자는 학습에 대하여 주인의식 소유2) 자아성찰적 실천3) 협동학습 환

  • [사이버스페이스와미디어철학] 인터넷은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 철학의 거장들이 말하는 윤리이론들이 모두 실행되면 유토피아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유토피아가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영구히 지속될 수 있을 것인가?(또 다른 질문으로 유토피아는 영구히 지속되는 곳인가? 하는 물음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대답이 쉽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가? 그것 또한 우리가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점들이다. 물론 인터넷과 관련하여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를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큰 많은 질문들을 우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교육과정 탐구이때는 무엇보다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교육철학과 관점을 먼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것은 자신의 정치적 관점이 타인의 삶을 해석하고 기술하는 데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반성적으로 생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석하기 전에 연구대상(텍스트)과 정치적 이해가 동일한지,(예 : 인종, 국적, 성별, 연령, 계층, 학력, 학연, 정치노선 등) 유사한지 등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어울러 텍스트 분석을 위해 충분한 자료와 경험을 획

  • [인간교육의 철학적 이해] 대안학교에 관한 연구 - 간디학교(숲속마을 작은학교) -
  • 교육 목적이 비교적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유형은 그에 비해 매우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들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는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이다. 이념에 따른 이 분류는 한국 대안교육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장점이 있지만, 계절제나 방과후 프로그램형 대안학교가 제외되는 약점도 있다.3. 관련법규와 이념98년 3월 개교를 희망하는 대안학교에 대하여 97년 11월말까지 관할 교육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