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아동청소년의 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본론
-성의 개념
-용어
-성적발달 및 특성
-통계와 실태
-관련정책과 법
-성상담사례
-관련프로그램과 운영사례

Ⅲ.결론
-문제 및 대안
-제언

Ⅳ.참고문헌

Ⅴ.Q&A







본문내용
. 서론

성이란 인간의 총체적인 모습이다.
인간의 성에는 성적인 지식, 신념, 태도, 가치관, 행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
성은 주로 청소년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청소년들의 성적인 행동은 대부분 문화의 풍습, 성적 지향, 사회적인 영향, 그리고 법치적인 승낙 연령에 영향 받는다
청소년기는 생리적으로 성적 충동이 강한 시기이다. 우리 사회는 이러한 성적 욕구를 통제하거나 건전한 방향을 발산시킬 수 있는 여건이 턱없이 부족하다. 오히려 왜곡된 성정보로 청소년들의 성충동을 더 자극하고 유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일어나는 청소년들의 성에 관련한 문제점들과 청소년의 성의식, 태도, 고민 , 성경험, 성교육의 실태 및 통계를 알아보고 관련 정책과 법, 성 상담, 프로그램의 사례와 대안에 대해 말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박혜정, 청소년 성의식 및 행동 실태와 대처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
•심재웅, 다매체, 다채널 환경에서 한국 청소년의 성콘텐츠 이용에 관한 연구 : 새로운 방법론의 모색을 중심으로, 방송문화진흥회 보고서, 2008.
•여성가족부, 2009년도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실태조사 보고서, 2009.
•우명지, 고등학생의 성지식 및 태도와 성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2011
•청소년상담실 활동사례집(제15집),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1999
•허순운, 비행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성의식 실태조사 : 대전지역 남자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남대 사회문화대학, 2010.
•강원도 청소년 성문화센터, http://www.isay.or.kr/
•아하! 청소년 성문화센터, http://www.ahacenter.kr/
•메디컬투데이, 사후피임약 찾는 청소년들…문화는 개방적, 교육은 소극적, 2011. 6. 20.
•한국일보, 성교육 단순지식 전달 아닌 인성위조로. 2011. 11. 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의 이해 학교 사회사업론
  • 학생에 대한 이해과목명: 학교사회사업론제 4장 학생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개념과 학생 수의 추세1) 청소년기, 2) 청소년의 연령, 3 )학생의 수와 추세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1) 신체적 성장, 2) 성적 성숙, 3) 인지발달, 4) 성격과 가치관의 형성, 5) 자아 정체감의 형성, 6) 청소년기의 발달과업3. 청소년 발달이론1) 인간발달이론의 논점, 2) 생물학적 이론(19세기말 홀에 의해 비로소 체계화-4단계로 구분),3) 정신분석 이론, 4) 심리사회적 이론(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전통적 역할2) 새로운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 1) 서비스 제공과 욕구 해결 2) 학교행정과의 협조 3) 전문적 사회복지사업의 실천 4) 지역사회의

  • 학교사회복지(국내)
  • 학교사회복지(국내)Ⅰ. 서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1)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와 의무2) 학교의 역할3) 학교사회복지의 개념4) 학교사회복지의 목적2. 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 및 현황1)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전개과정2)한국복지재단 각 지부별 특성프로그램과 학교사회복지사업 현황Ⅱ. 본론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1)학교사회복지 대상2)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4.학교사회복지의 서비스 운영 모델1)제도로서의 학교사회복지 운

  • [아동복지론] 아동,청소년의 성적 권리
  • 성인으로서의 의무는 청소년들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지식과 다양한 간접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청소년이 ‘성’에 대한 인식을 정립하는 것은 성행위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성적 실천과 정체성, 성적 욕망을 포함하여 성적 감정과 관계, 그리고 우리가 성적(sexual)이라고 규정하는 범주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2. 문제 제기아동․청소년은 성의 발달에 아주 중요한 시기늘어만 가는 성과 관련된 아동 청소년의 사회

  • 학교폭력의 개념 및 원인
  • 성으로 다른 개체에 대해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전반적이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때는 신체적인 것과 함께 정신적인 것도 포함하고 있다. 언어적 폭력과 같은 것이 그러한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신체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이 청소년들에게 행하여질 때 그것을 청소년 폭력이라 하고 학생들에 의해 행하여 질 때 학교폭력이라 볼 수 있다.표갑수, 「아동청소년 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