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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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복지우선사업’이란
1)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의의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목표
3)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사업 내용
4)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추진 체제

2.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

3.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교육적 효과
1) 학력신장을 통한 자신감
2) 미래에 대한 도전의식 함양
3) 자기조절과 학교생활 적응
4) 기초생활습관 형성
5)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취약성 해결

4.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성과
1) 교육격차와 사회 양극화의 문제 해결
2)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다차원적 지원
3) 학교사회사업의 단점 보완
4) 기회의 평등 실현

5. ‘교육복지우선사업’의 교육적 효과를 위한 개선방안
1) 교육적 필요에 대응하는 사업
2) 교육복지 역량 강화
3) 교육복지우선사업의 통합운영
4) 교육복지사의 처우 개선
5) 교사와 교육복지사와의 연합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추진 배경을 살펴보면, 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나라는 소득불평등이 심화?악화되어 중산층이 감소하고 빈곤층이 확대되었으며, 국제결혼가정, 북한이탈 주민, 외국인 근로자 가정 자녀 등 신취약계층이 확대되어 소득과 학력에 따라 지역 내 거주지 분화 현상이 발생됨과 동시에 같은 지역 내에서도 특정 학교에 취약계층이 밀집하는 학교별 계층 분화 현상이 지속되고 학생의 지적?정의적 성취에 대한 가정 배경의 영향력이 증가되어 왔다. 이러한 결과로 계층 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 기능 약화 등이 초래하는 교육에서의 다양한 격차 문제에 대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가정배경과 관계없이 누구나 유의미한 교육적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적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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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원 외, 교육복지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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