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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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포스트모더니즘의 탐구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성
기독교 세계관의 내용과 특징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입장
포스트모던 신학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의 탐구

포스트모더니즘을 논하는데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모더니즘에 대한 정의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이후의 담론을 형성하고 있으며, 담론 형성의 과정이 포스트모더니즘의 부정, 혹은 해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은 인간 이성을 신뢰하는 계몽주의를 근간으로 이루어졌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으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도전 받기 시작하였다. 니체, 하이데거의 실존주의를 거친 후 포스트모던 시대는 J.데리다, M.푸고, J.라컨, J.리오타르에 이르러 시작된다.
니체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은 이들은 계몽주의 이후 서구의 합리주의를 되돌아보며 하나의 논리가 서기 위해 어떻게 반대논리를 억압해왔는지 드러낸다. 데리다 는 어떻게 말하기가 글쓰기를 억압했고, 이성이 감성을, 백인이 흑인을, 남성이 여성을 억압했는지 이분법을 해체시켜 보여주었다. 푸고는 지식이 권력에 저항해왔다는 계몽주의 이후 발전논리의 허상을 보여주고 지식과 권력은 적이 아니라 동반자라고 말하였다. 둘 다 인간에 내재된 본능으로 권력은 위에서의 억압이 아니라 밑으로부터 생겨나는 생산이어서 이성으로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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