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청소년의 성적 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적 자기 결정권이란?
2. 문제 제기
3. 조별 과제의 필요성과 목표
4.주제/ 문제영역의 현황 - 실태
5. 제도, 서비스, 프로그램 소개 - 우리나라

6.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청소년성문화센터 설치현황 : 33개소(‘09년)


* 2010년 경기부천, 경북포항 개소 예정
역할 
- 시청각적, 참여적 성교육 및 실천지침 성격의 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왜곡된 성문화에 대한 재조명 및 대안 마련
- 멀티미디어 세대인 청소년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시청각적 체험형태의 성교육으로 정확하고 올바른 성지식과 관련 정보 제공
- 성교육 관련 민간 전문가의 자문과 폭넓은 의견 수렴을 통해 지역사회의 중추적인 성교육 센터로서의 인프라 구축

주요사업 내용
대상별, 연령별 전문 성교육 실시
- 참여형 학습이 가능한 청소년성교육 실시
- 아동ㆍ청소년 등 대상별 전문성교육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성폭력 예방프로그램으로 성 비행 및 성범죄 예방
- 인형극을 이용한 성교육 실시
찾아가는 성교육 실시
- 유치원, 각급학교 및 청소년수련시설 등 출장 성교육 실시
- 청소년성교육 캠프 등 특별기획사업 추진
지역 내 성교육전문가 인력풀 구축 및 관리
- 성교육관련 조사연구 및 자료구축
- 청소년성문화동아리 지원 및 자원 활동가 조직ㆍ관리 기존의 공교육 내의 의무 성교육에 대한 변화 필요
현재규정 시간도 안 지켜질 뿐더러,
교육 내용의 효과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

-> 현재 전국 33개소에 운영 중인
청소년성문화센터의 확대 운영과
공교육 상의 의무 성교육과의 연계 시도

-> 학부모 대상 성교육이나
부모 대상 성교육의 병행 실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와 예방 아동보호서비스 보고서
  •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 ․ 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넒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더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2. 아동학대의 유형 및 후

  • 아동학대 및 아동 방임, 학대아동 보호사업, 아동학대 상담사례 보고서
  • 아동이 방임되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는 아동 권리협약의 ‘보호받을 권리’와 관련해서 더욱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문제이다. 아동학대에 대한 개념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시대적․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조금씩 다양하게 이해되어져 왔다. 2000년 전면 개정된 아동복지법에는 아동학대란 ‘부모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안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폭력 또는 가혹 행위 및 아동의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전과정
  • 청소년기의 연장성적위험의증가약물남용의심각성경제적압력의 증가선택적가족형태+) 청소년복지의 확대기(2005 ~ 현재) / 이소희(2005),청소년복지론(임상록)청소년복지의 전개기(1988 ~ 현재)청소년복지의 도입기(1962 ~ 1987년)청소년복지의 맹아기(광복후 ~ 1961년)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맹아기(태동기)-생존만을 목적으로 하는 긴급 구호적 성격-대상 또한 한정적 → 청소년은 배제-But, 아동시설의 인가와 18세 미만

  • [여성학] 성폭력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권리를 행사 할 수 있는 사회, 성폭력피해자가 없는 사회를 이루도록 법적 제도도 갖춰줘야 한다고 생각한다.참고문헌권수현, 1999,한국성폭력 상담소,김수경, 1995,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김인숙 외, 2000,나남출판,pp.309~333심영희, 1998,나남출판,pp.263~275이원숙, 2003,학지사,pp.156~176지광준, 1998,강남대학교 출판부,최성재,최일석, 1995,나남출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발달과 사회복지
  • 청소년기발달과 사회복지Ⅰ. 청소년이란청소년기란 연령상의 특정기간을 의미하고 사춘기는 청소년이 성적 성숙에 이르기 위하여 경험하는 생리학적인 변화를 일컫는다. 1985년 UN에서는 청소년을 10세부터 24세 사이의 집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를 규정하는 것은 나라와 환경마다 다르게 명시되어 기간들에 차이가 있다. 여기서는 부모의 절대적인 보호가 필요한 연령층을 아동기로 보고 권리 및 책임을 지는 성인 이전의 연령층을 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