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을 성인역할을 중심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 아동발달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을 성인역활을 중심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한글파일, A4용지 2-3장분량이며 글자는 바탕체 11포인트입니다.
목차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을 성인역할을 중심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을 성인역할을 중심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중략>.....관찰학습은 관찰자는 모델이 되는 대상의 행동과 이에 따른 결과를 기억해야한다. 관찰모델의 행동결과가 훌륭했다면 관찰자 자신은 그 행동을 할 경향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찰학습의 과정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주의 집중 단계: 어떠한 행동이 관찰을 통해서 학습되려면 그 행동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한다. 2) 기억(파지) 단계: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기억해야만 한다. 3) 운동 재생 단계: 기억되고 있는 모델의 행동을 외...<중략>...
예를 들면, 어떤 어른이 하는 행동을 모방 학습한 아이는 다른 어른들이 다른 행동도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관찰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강화를 통해 성공적인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도록, 그리고 비성공적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기를 회피하도록 학습한다는 것이다.
관찰학습은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미 학습한 반응을 촉진시키기도 하고 억제, 약화시키기도 한다. 보육교사가 어떤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지적해줌으로써, 그 아동뿐만 아니라 그것을 보는 다른 아동들에게도 어떻게 하면 칭찬을 받고, 벌을 받는지를 암시하는 것이다.
때때로 아동들은 알고 있지만 그 행동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성인은 수행변인으로서의 강화를 적절히 사용하여 아동들의 기존의 행동 중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는데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아동의 관찰학습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인 환경이 가정이고 이웃이며 그에 따라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자녀를 둔 부모나 앞으로 가정을 이루어 자녀를 가지게 될 성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의 관찰학습에 대한 성인의 역할을 위해서는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의하여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달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별 아동의 발달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각각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개인별 아동들의 발달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Ⅲ. 결론
Ⅳ.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0k
  • 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이 장에서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개요발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반두라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이 장에서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제1장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1.

  • [성격심리학] 모델링(Modeling)
  • ※ 모델링 (Modeling) 발표 개요Ⅰ 모델링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Ⅱ 매스 미디어를 통한 모델링으로 습득된 여성의 성역할 분석과 비판, 변화 사례 - 드라마- 광고- 영화☆ 성역할에 관한 activityⅢ 모델링을 이용한 마케팅과 그 사례 분석 Ⅳ 모델링을 이용하여 겨울 방학 스케쥴 표 짜보기!Ⅰ 모델링에 관한 이론적 고찰★ 사 회 학 습 이 론 (Social learning theory)1.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로 표현하였다. 인본주의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올라가며, 중세 시대에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희랍철학을 끌어들여 장래 인본주의의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근대 인본주의가 꽃피운 것은 소위 계몽주의 시대였으며, 계몽주의 선두 주자인 회의주의자 볼테르는 그의 저서를 통해 당시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사회학습이론의 대표는 반두라인데 인간의 행동은 벌과 의한 변화보단느 상대방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야 가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B] 1)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2)상습폭행을 일삼는 이유 3)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 제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무 시행 학습이론이라고 불리는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사회 환경 속에서 단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사회인지 이론에서 주장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