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공통][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2 / 2019.09.22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B][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행동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A][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2019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2019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형 2019 [사회복지 생활과학(가정복지)]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제시하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공통 |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제시하고,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제시하고, 정신분석적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목차
-
1. 등교거부에 대한 설명
1) 주요 개념
2) 유형과 형태
3) 현황
2. 정신분석 이론의 개념과 특징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 융의 분석심리학
4) 주요관점과 특징
3.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
1) 왓슨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
2) 숀다이크의 연결주의
3)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주요관점과 특징
4.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등교거부와 치료 혹은 해결방안
1) 등교거부의 원인
2) 치료 혹은 해결방안
5.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등교거부와 치료 혹은 해결방안
1) 등교거부의 원인
2) 치료 혹은 해결방안
6. 마무리 및 나의 견해
7.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등교거부에 대한 설명
1) 주요 개념
등교거부에 대한 공식적인 개념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다. 사전적 의미에서의 등교거부는 신체적ㆍ경제적 이유, 가정사정 등 명확한 이유 없이, 심리적 이유만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증상을 말한다(네이버 지식백과, 등교거부).
즉, 아이들이 학교에 가야 하지만, 가기 싫으므로 가지 않거나 가고 싶더라도 가지 못하는 상태로 결석이 거듭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등교거부는 학교 공포증, 무단결석 등과 혼용되어 사용됐지만, 최근 심리적으로 일어나는 등교거부의 상태는 공포증 상태에 국한하지 않는다는 반론이 제기되면서 등교거부라는 개념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전찬성, 2011, p6).
요약 정리해 보면, 아이들이 학교에 가야 된다는 것을 생각하거나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심리, 정서적인 요인으로 학교에 대해 거부반응을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 생각들, 또는 아이들이 학교에 가고 싶지만, 학교 및 외적 요인으로 인해 아이가 학교에 가지 못하게 되는 상황적인 개념을 포함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학교에 가고 싶지 않거나,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는 상태로 간헐적 또는 계속적으로 등교를 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중략)
.
.
4.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등교거부와 치료 혹은 해결방안
1) 등교거부의 원인
에릭슨(Erikson)이 제시한 8단계의 발달단계는 각 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발달의 각 단계에서 사회환경의 요구에 적용하기 위한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긴장을 의미한다. 매 단계에서의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각 개인의 독특한 성격이 형성된다. 여기서 특히 주목할 단계는 등교하기를 거부하는 어린아이의 행위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과업은 자아정체감과 역할에 대한 개념이다. 초등학교 어린이 시기에는 자아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 어린이들은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을 가지기도 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다른 친구들,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어느 정도 가치 있게 여기느냐가 자아존중감이다. 즉, 학교에 가서 괴롭힘을 당하거나, 친구들간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수업시간 내내 선생님과 눈을 마주치지 못하고 엎드려 있는 행동 들은 자아존중감이 약하고 자아정체감의 발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이를 통해 높은 우울 증상과 정서적 혼란, 학교문제 등을 겪으면서 등교거부 현상을 보이는 것이다.....(중략)
.
.
5.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등교거부와 치료 혹은 해결방안
1) 등교거부의 원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틀에서 보면 인간의 이상행동은 학습의 결과이며, 학습은 직접경험뿐만 아니라 타인의 이상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질 수도 있음을 확인하고 미디어에 나타나는 이상행동의 장면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대중매체나 미디어의 관람을 통해 울면서 떼쓰는 모습을 보거나, 학교가 가기 싫다면서 구토를 하거나 아픈 증상을 보이면 부모가 아이를 달래느라, 아이의 말을 부족건 들어 주는 상황을 보게 되면서 대리적 학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기도 모방 학습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을 동일시하면서 등교 거부를 따라 하게 된다.....(중략)
.
.
2) 치료 혹은 해결방안
등교거부 행위를 하면 그에 대한 처벌이 강경하다는 위협이 등교거부 행위를 감소시키는 한 가지 치료 또는 해결방법이 될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의 행동결과로 무엇이 나올지에 대한 예측을 하면서 행동한다. 부적응 행동을 하고 그 결과로서 처벌이 부과될 것을 알면 그만큼 부적응 행동을 억제하게 될 것이다.....(중략)
- 참고문헌
-
1) 박선환(2017), 정신건강론, 양서원
2) 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3) 서울특별시교육청(2017), 서울시 학업중단율 통계, 서울특벽시
4) 이수진(2016), 꼭 알고 싶은 정신분석의 모든 것, 소울메이트
5) 전찬성(2011), 초등학생의 등교거부경향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6) 장화경(2001), 일본의 대안교육 (등교거부의 적극적 대응사례), 일본연구논총
7) 윤선생 공식블록,(2017), "엄마, 학교 가기 싫어요!" 새학기 증후군 원인과 예방법, https://blog.naver.com/smart_yoons/220931810474
8) 김진우(2018), 일본, 등교거부 초중생 역대 최대 14만명...이지메도 41만건으로 최대, 경향신문, 2018. 10. 26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10261049011&code=970203#csidxb83c7c00f22234999d5e26a3ddc5555
9) [네이버 지식백과] 등교거부 [school refusal, 登校拒否]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범죄] 아동 대상 범죄 - 아동학대, 아동 성 범죄, 강력범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100% 합격]경찰 집단(토론) 면접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