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인간관계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9.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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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인간관계론
공통 1. 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점)

외 8문제 (자세한 과제내용 방통대 공고를 확인하세요.)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과 4학년 [인간관계론]

9개의 주관식 문항에 대한 과제물 자료입니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4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와 관련 문헌들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며, 사례와 예시 등 각 문항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많이 첨삭하였습니다.

미리보기에 목차를 참조 하시고,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역할소원
    2) 역할소원의 예시와 사례 제시

2.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회피형
    2) 피상형
    3) 미숙형
    4) 탐닉형

3.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해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벌이 활용된 예를 각각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강화이론
    2)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해 활용된 예(긍정ㆍ부정적 강화, 벌)

4. 해리스(T. A. Harris)의 삶의 자세에 따른 삶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자신은 그중 어떤 유형에 속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해리스의 삶의 자세에 따른 삶의 유형
    2) 본인이 속하는 유형과 그 이유

5. 조해리(Johari) 창문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개방영역을 넓히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조해리 창문
    2) 개방영역을 넓히기 위해 필요한 노력

6. 교류분석에서 의사소통의 유형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교류분석의 개요
    2) 교류분석에서 의사소통의 유형과 예시

7. 갈등의 순기능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집단 내 갈등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갈등의 순기능
    2) 집단 내 갈등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예시

8.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공격행동의 원인을 상세히 설명하고 공격성 완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본 공격행동의 원인
    3) 공격성 완화 방안

9. 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1) 사랑의 삼각형 이론
    2) 스턴버그 이론에서 제시한 사랑의 유형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역할소원
역할소원(role estranging)이란 고프만(E. Goffman)의 ‘인상관리이론’에서 유래된 개념으로 이는 역할 행위자가 특정 역할의 진정한 의미는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형식적으로나 의도적으로 외형적인 역할만을 수행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진심으로 하고자 하는 의도나 행동은 내면에 숨어 있고 어떤 상황이나 사건, 압력에 의해 행위로 발현되는 것이다.
고프만(1959)은 역할거리 또는 역할소원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의 인상을 전달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을 타인에게 드러내는 것은 마치 연극배우들이 무대 위에서 연기를 하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공연자들이 전면에서는 관객들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반면, 이상적인 모습에 위배한 모습은 후면에서 드러낸다고 하는 것이다. 즉, 배우는 관객들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무대의 전면에서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상적이지 않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도록 인상을 통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할소원은 우리 일상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예를 다음과 같이 설명해 볼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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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리스(T. A. Harris)의 삶의 자세에 따른 삶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고 자신은 그중 어떤 유형에 속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해리스의 삶의 자세에 따른 삶의 유형
해리스(Harris)에 따르면, 사람은 살아가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해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가치를 부여하며 살아가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가치가 어떤 특정한 상태로 형성되면 인생관이나 삶의 태도가 달라진다고 한다. 이를 삶의 자세라고 하는데, 이것은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과 태도, 성격의 일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때로는 긍정적인 태도로 때로는 부정적인 태도를 유발하게 된다. 여기서 긍정적인 태도는 삶에 있어 많은 것들에 OK라는 신호를 보내게 되고, 긍정적이며 좋다고 생각하는 태도를 말한다. 반면, 부정적인 태도는 Not OK로 표시되며 삶의 과정에서 많은 상황들과 사건에 부정적이고 나쁘다는 생각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삶의 자세에 따른 삶의 유형은 자기와 남들이 서로 어떻게 보는지 서로 간의 시각과 관점에 따라 자기부정-타인 긍정형, 자기부정-타인 부정형, 자기 긍정-타인 부정형, 자기 긍정-타인 긍정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교재, p121-p23).
첫째, 자기부정-타인 긍정형은 자존감이 낮고 스스로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삶의 태도이다. 반면, 남들은 자신이 하지 못하는 일을 할 수 있다고 여기면서 자신을 비하한다.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가급적 거리를 두고 우울함을 가지면서 소외되어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서 긍정적인 스트로크를 얻고자 하는 욕망이 강하고 이것이 어려울 시 부정적인 스트로크를 얻어서라도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고자 한다. 우리 사회에서 흔히 가출이나 이혼, 이직과 퇴직을 번복하는 사람에게서 이런 태도가 잘 드러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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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공격행동의 원인을 상세히 설명하고 공격성 완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사회학습이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유형의 공격성이 실제로 행사되는가를 더 정확히 예언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는 공격행동을 학습으로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교재, p180). 이러한 점에서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사회환경 속에서 단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물론 이것은 공격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즉, 부모나 교사, 또래, 미디어 등을 통해 공격성이나 공격적인 행동 등을 관찰함으로써 모방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회학습이론의 개념이다.

2)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본 공격행동의 원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보면, 인간의 공격성은 관찰된 학습의 결과이며 이러한 공격성은 직접경험뿐만 아니라 타인의 공격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또한, 미디어에 나타나는 모델의 폭력 장면을 관찰함으로써 공격적인 행동이 학습될 수도 있다. 특히 대중매체나 미디어의 관람을 통해 공격행동을 관찰하게 되고 대리적 학습을 하게 되면서 공격성을 모방하게 되어 결국 공격적인 행위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사회학습이론에서 강화와 보상으로도 잘 설명된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이 공격적인 행동에 대해 보상을 받으면 그 공격성은 더욱 강화되어 또 다른 공격으로 이어질 것이고, 어려서 가정환경이 좋지 않아 아버지로부터 폭력이나 공격의 위험에 노출된다면 이는 자연스레 모델링이 되어 공격적인 행동을 모방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송대영(2007), 인간관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이지연(2017),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연구 (부모의 긍정적 강화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3) 김혜숙ㆍ박선환 외 3명(2016), 인간관계론, 양서원.
4) 서영애(2011),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긍정적 강화와 의사소통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5) 차은아(2009), 청년기 부정적 자아개념과 인간관계 부적응에 대한 성경적 상담,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6) 김미나(2008), 성인애착과 Sternberg의 사랑유형에 따른 의사소통과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단국대학교 대학원.
7) 박종환(2003), 사랑에 대한 Sternberg의 세모꼴 이론과 성인 애착 유형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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