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이 성인학습에공헌 시사하는바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8 / 2024.03.1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이 성인학습에공헌 시사하는바 논하시오00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점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설명
2) 행동주의 학습이론 성인학습에 공헌
3) 행동주의 학습이론 성인학습에 시사하는 점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점
1) 인본주의 학습이론을 설명
2) 인본주의 학습이론 성인학습에 공헌
3) 인본주의 학습이론 시사하는 점

3. 사회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점
1) 사회학습이론을 설명
2) 사회학습이론은 성인학습에 다양한 공헌
3) 사회학습이론은 성인학습 시사점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점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설명
2) 구성주의 학습이론 성인학습 공헌
3) 구성주의 학습이론 시사하는 점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업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교육학자의 교육이론을 잘 적용하여 학습자의 능력과 눈높이에 맞는 학습을 진행하면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원리에 기초한 절차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하여 고출된 기본원리를 응용한 것이다(Skinner). 이러한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실험적 행동분석 또는 행동분석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실험적 인간행동분석 혹은 응용행동분석이라고 한다.
인본주의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올라가며, 중세 시대에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희랍철학을 끌어들여 장래 인본주의의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근대 인본주의가 꽃피운 것은 소위 계몽주의 시대였으며, 계몽주의 선두 주자인 회의주의자 볼테르는 그의 저서를 통해 당시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학습이론의 대표는 반두라인데 인간의 행동은 벌과 의한 변화보다는 상대방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야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구성주의이론은 최근 의학이나 간호학의 학습방법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의 철학적 배경이 되는 것으로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대안적 관점으로 볼 수 있다. Rogers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행복하고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그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하고, 진실되며, 이성적이라는 사실을 굳게 믿었다. 그는 사람들이 자기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 또한 그 과정을 강조하였고 인생이란 끊임없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이 장에서는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9,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공용(2017),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정옥분?정순화 공저(2008). 『부모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