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0k

가정관리학인간행동과사회환경3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1) 개요
2) 주요개념
3) 고전적 조건형성 모형
4) 고전적 조건화
5) 조작적 조건화
6)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7)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문제점과 시사점
8)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입장에 근거한 언어학습 이론의 비판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개요
2) 주요개념
(1) 모방 (2) 인지
(3) 자기조정
(4)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
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이 우리에 주는 시사점
(1) 관찰학습의 중요성 부각
(2) 모델링을 통한 행동수정의 교육적 활용
3. 스키너와 반두라의 학습이론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습이란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혹은 행동잠재력의 변화”로 정의되고 있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먼저 학습한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Bandura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이 장에서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형태,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문사, 1998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1990.
김계현 외 6명,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2008.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주은선역,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2000.
이현림 김지혜,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및 적용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이론과 적용반두라(Albret Bandura, 1925~ )목 차Ⅰ.서론Ⅱ.본론1.반두라의 생애2.사회학습이론3.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4,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평가5.스키너와 반두라의 이론 비교6.반두라이론과 사회복지 실천7.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Ⅲ.결론참고문헌참고사이트Ⅰ.서론반두라의 성격이론은 전통적 행동주의 관점에 인지적 접근을 추가하여 형성되었다. 반두라는 행동이 단지 내적 힘이나 환경적 영향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앨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나 다름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났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반두라는 학습이론은 외부자극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통제한다는 스키너의 가정을 비판하면서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이 스스로 계기를 만들고 자기강화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능력인 인지능력을 고려

  • [교수학습이론] 스키너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비교연구
  • 스키너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비교연구Ⅰ. 스키너의 사회학습이론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과학: 환경 속에서 자연적인 사태들 간의 법칙 관계를 규명해 내야 함.- 행동과학 ⊂ 과학 환경 속에서 물리적 조건이나 사태와 행동간에 있어서의 법칙 또는 기능적인 관련성을 알아내야 함.- 행동: 복잡하고 다양한 속성을 가짐.2) 학습의 정의 - 학습 = 행동: 학습이 일어날 때 반응의 비율 증가 .: 학습이 일어나지 않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인간의신체와 신경구조행동 행동특성이 일정한방향변화되고 유형화되는과정을 무엇이라고 단어로 작성하시오0k
  • 학습을 강조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만족시키는 자극이 중립적인 자극과 연결될 때 발생한다.반두라는 학습이론은 외부자극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통제한다는 스키너의 가정을 비판하면서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이 스스로 계기를 만들고 자기강화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능력인 인지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점을 반론을 제기하면서 유기체가 직접 행동함으로써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뿐 아니라 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해동을 단순히

  • (스키너와 반두라)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
  • Skinner(스키너)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반두라)의 인지적 행동주의 비교 - 목 차 -제 1절 인간관제 2절 기본가정제 3절 주요개념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3. 반두라의 학습이론4. 변별자극5. 강화와 벌6. 행동조성7. 일반화8. 관찰학습9. 대리적 조건화 학습10. 자아강화와 자아 효능감제 4절 행동발달에 관한 관점제 5절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1. 가족과 집단2. 지역사회와 조직3. 사회문화체계제 6절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