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타인의 존재와 수행능력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측정도구
연구절차
결과
논의
결론
한계점 및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타인의 존재가 과제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에서는 아주대학교에 재학 중인 6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타인의 존재 여부에 따른 과제 수행 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처치-처치, 처치-비처치, 비처치-처치, 비처치-비처치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참가자가 문제를 풀어내는 동안 처치집단의 경우에는 연구자가 참가자의 정면에 앉아 문제를 푸는 것을 지켜보았고, 비처치 집단의 경우 연구자가 참가자와 거리를 둔 상태에서 컴퓨터 모니터를 응시하였다. 종속변수로 설정한 수행능력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150문항으로 구성된 연산 검사지를 이용하였으며, 참가자가 3분 안에 풀어낸 문제의 양과 정답률을 가지고 평가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서는 통계패키지 프로그램 SPSS 18 버전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비처치 집단과 처치 집단 사이에서 수행능력에 있어 어떠한 차이도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처치의 순서에 상관없이 두 번째 수행의 크기가 더 크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즉, 본 실험에서 처치의 유무나 처치의 순서에 상관없이 연습효과가 가장 크게 작용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 결과가 제시하는 함의와 제한점, 그리고 추후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보았다.
참고문헌
박우동, 사회적 촉진에 관한 연구경향과 앞으로의 연구 방향, 경상대학교논문집 25,2('86.12) 83-95
Allport, F. H. (1920) The influence of the group upon association and though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3, 159-182.
Cottrell, N.B. (1972). Social facilitation. Inc. G. Mc Clintock(Ed.), Experimental Socail Psychol-ogy.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Triplett, N. (1898). The dynamogenic factors in pacemaking and competi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9, 507-533.
Miller, F.G., Hurkman, M. F., Feinberg, R. A., and Robinson, J. B. (1979) Status and evaluation potential in the social facilitation and impairment of task perform-a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5, 381-385.
Rajecki, D. W., Ickes, W., Corcoran, C., and Lenerz, K. (1977) Social facilitation of human performance: Mere presence effect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02, 297-310.
Zajonc, R.B. (1965). Social facilitation. Science, 149, 269-274.
Zajonc, R.B., & Sales, S.M. (1966) Social facili-tation of dominant and subordinate response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 160-1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조직심리학] 작업동기
  • 수행준거의 명료성, 피드백의 빈도와 성질 등은 수행직 마다 다름* 목표설정과 자기조절이 가장 강하게 지지되고 가장 적용가능성이 높은 동기 전략but 정확하고 시기 적적한 피드백 필요ex) 한 학생이 어떤 과목에서 A를 받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지만 학점이 학기말에 보는 한 번의 종합적인 시험에 의해서 결정. 그렇기 때문에 공식적인 피드백을 전혀 받지 못하고 내적인 느낌과 같은 정확하지 않은 비공식적 피드백에 의존*결론적으로, 개인의 특성

  • 자아개념 자기이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사회인지 성역할 발달 성역할 발달이론 또래관계 발달 놀이발달
  • 타인의 견해나 객관적인 수행능력에 맞추어 조정하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자아존중감*학령기 아동은 학업, 신체, 사회성의 세 측면에서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게 됨*자아존중감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다시 세분화①학업적 자아존중감은 국어, 산수, 기타 다른 과목으로 세분화된다.②사회적 자아존중감은 또래와의 관계 및 부모와의 관계로 나누어진다.③신체적 자아존중감은 외모와 신체적 능력으로 세분화된다.자아존중감③사회경

  • 동기와 학습 레포트
  • 능력과 발달상의 욕구와 알맞은 과제와 방법을 선택해 줘야 함16) 신기하고 다양한 자료 주기- 개개인의 욕구와 과제 개개의 목표의 형태, 내용, 매체, 학생의 활동을 확인 -> 최근에 수행한 작업과 다른 새로운 것이 되도록 노력17) 자발적 반응의 기회 제공하기- 자발적 의사결정과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설계-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교사에 의해 처방되고 조정되고 있다고 지각하면 압박감과 구속감을 가지게 된다.- 시간과 과제를 자율적으로 조직

  • (A+, 유아교육)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사회에서 자라는 유아들이 완전히 독립적인 발견자와 같은 존재란 될 수 없다고 본다. 대신에 비고스키는 유아의 학습은 문화적 맥락에서 일어나며, 발견되는 대상과 그것을 발견하는 수단은 모두 인류 역사와 문화의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김영모. 지방자치단체 영유아보육정책의 과제와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8류윤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02양옥승 외. 영유아 보육 개론. 학지사. 2005이소희 외. 영유아 복

  • [사회복지] 성격장애의 정의, 원인, 하위유형과 정신보건 사회복지 실천사례
  • 관계형성에 관심이 없고 감정표현이 부족하여 사회적 적응에 현저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성격장애이다. 인간관계와 세상일에 참여하는 사람들이이라기 보다는 멀리 떨어져서 관찰하는 사람들, 곧 ‘사회 속의 외딴 섬’과도 같다. 타인에 대해서 무관심하고 주로 혼자 지내는 경향이 있다. 독신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으며 감정이 메말라 있다는 인상을 준다. 대인관계가 요구되는 업무는 잘 수행하지 못하지만 혼자서 하는 일에는 능력을 발휘하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