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와 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의
동기와 학습에 대한 요약 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거 같습니다.
잘 활용하세요.ㅋ
목차
1. 동기란
1) 동기의 기능
2) 일반 동기와 특수 동기
3)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4) 동기와 학업성취

2. 동기의 이론
- 동기의 네 가지 견해
1) 행동주의적 접근
◇ Hull의 욕구감소 이론 (신행동주의)
2) 인본주의적 접근
◇ Maslow 욕구위계이론
3) 인지적 접근
◇ 귀인이론
◇ 기대이론
4) 사회인지적 접근
◇ 자기 효능감

3. 성취동기

4. 동기유발 방략
본문내용
1. 동기란
- 인간행동의 에너지이고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
즉, 행동이 발생한 이유 또는 원인이 바로 동기이다.
행동의 동기 ⇨ 행동의 방향에 영향 : 동기의 내용에 의해 결정
⇨ 행동의 강도에 영향 : 동기의 수준 의해 지속되는 정도를 결정
1) 동기의 기능
........
2) 일반 동기와 특수 동기
◇ 일반 동기 - 학습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성을 의미, 일반 동기가 형성되면 교육과정 전반과 일생생활에 광범위 하게 영향을 줌.
◇ 특수동기 - 특정영역이나 특정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 되는 것으로, 특정 과목 혹은 특정 수업시간의 학습에만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
예) 과학 선생님이 총각이라 마음에 들어, 과학 공부를 열심히 하기 시작했다.
3)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 외재적 동기
- 학습자가 외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강화 자로서의 동기. 학습자의 내면적인 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학습자 내부의 동기를 감소시키거나 학습자에게 낮은 자기인식과 편협한 초점을 형성시킬 수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함.
-외재적 보상: 학습활동 그 자체와는 관계가 없는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이는 학생 스스로부터가 아니라 타인에 의하여 통제되는 것. 높은 성적, 상장, 용돈 등
◇ 내재적 동기
- 학습자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기. 학습자의 흥미나 호기심과 같은 요인에서 유래, 스스로의 욕구에 대한 반응을 의미.
- 내재적 보상: 학습에 대한 성공감이나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활동에서의 성취감으로 인해 긍정적 자아 개념이나 자아 존중감의 향상을 가져 옴
※ 인지심리학자들은 내재적 동기를 강조,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외재적 보상을 강조
- 내재적 동기의 조짐이 있는 학생에게는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는 것이 좋고, 학습과제나 행동에 전혀 내재적 동기를 보이지 않는 학생에게는 외재적 보상을 주는 것이 좋다.
- 학생이 갖고 있는 내재적 동기에 대해서 최대의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갖도록 사회적으로 지지함으로써 내재적 동기를 육성시켜야 한다.
4) 동기와 학업성취
◇ 지능과 학업성취간의 상관-r=.45
지능은 낮지만 비교적 성적이 높은 학생과, 반대로 지능은 높지만 성적이 낮은 학생이 많음.
-학습 과진과 학습 부진: 일반적으로 개인의 지능이나 학업적성에 비추어 예측된 것 보다 더 우수한 혹은 열등한 학업성취를 보이는 경우를 의미
1) 행동주의적 접근
과거에 보상을 받은 행동이 처벌을 받았거나 보상을 받지 못한 행동보다 더 쉽게 반복 된다. 행동의 결과인 보상, 칭찬, 인정은 이후에 그 행동을 동기화한다.
—————————————————————————>
행동
행동의 결과 (자극)
반응
학습
좋은 성적, 칭찬,
기대만큼의 보상
학습행동을 동기화
나쁜 성적, 교사의 처벌, 비난, 기대이하의 보상
학습행동 회피를 동기화
◇ Hull의 욕구감소 이론 (신행동주의)
사람들의 모든 행동은 욕구를 감소시키거나 충동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이 일어난다.
반응경향성 = 충동 × 습관강도
반응경향성
충동
습관강도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는 정도
결핍상태의 지속시간으로 측정
충동을 감소시켰을 때 이전에 경험한 강화의 횟수
요즘 영희는 어머니한테 칭찬을 받은 지 오래되어서 칭찬에 대한 욕구가 매우 깊어졌다. 그런데 영희는 공부를 했을 때 항상 칭찬을 받았었다. ⇨ 반응경향성 높음
 시사점
- 적절한 때에 적당한 보상을 해줘야 한다.
- 행동주의적 관점에는 제한점이 존재한다. 교사의 보상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동기화 된 경우에
① 학생들은 교사의 인정이나 보상을 얻기 위해 자신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에 화가 나거나 교사에 의해 조종당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② 학습을 목적보다는 수단으로 볼 수 있다.
③ 학생들은 교사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①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원인이 바로 자기 자신임을 지각하도록 한다.
② 교사들은 학생들의 ‘모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물질적 보상을 자제한다.
③ 활동자체가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경우에는 보상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④ 보상이란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수단이라는 점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
2) 인본주의적 접근


참고문헌
<참고도서>

『교육심리학』(정순례)(원미사)
『신 교육심리학』(이용남외 공저)(학지사)
『학교학습과 동기』(정종건)(교육과학사)
『학습동기』(Deborah Stipek, 전성연 역)(학지사)
『탁영진교육학⑥』(탁영진)(도서출판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동기와 그에 따른 다양한 동기이론에 대한 학습정리가 잘 되었습니다.
  • dmsquf3***
    (2012.11.14 10:25:42)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