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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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1. 교육 심리학의 성격
2. 학습자의 특성
(1) 피아제의 인지발달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1)지능
(2)창의성
(3)인지양식
1)행동주의
(1)고전적 조건화
(2)조작적 조건화
2)인지주의
(1)형태주의 심리학
(2)정보처리 이론
4.교육 심리학의 기능
본문내용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1. 교육 심리학의 성격
1) 교육 심리학이란?
학습자와 학습과정 그리고 다양한 학습 상황에 대한 이해의 틀을 제공하는 학문
2) 목표
학습과 관련하여 교사가 이해하여야 할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과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심리학적 기초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
2. 학습자의 특성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기본 전제조건
1)인간 발달
가)발달이란?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와 관련된 개념
나)발달목적이란?
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은 교육의 주체자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제시함으로써 바람직한 교과내용을 구성하고 교육을 극대화 시키는데 목적
다)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 내용
① 유전 대 환경의 문제 :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반면 환경과 경험이 개인의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최근엔 이두 요인의 복합적인 영향을 교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② 연속성 대 불연속성에 대한 탐구 : 발달에는 일련의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로의 순차적인 변화를 통해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 한 반면 인간이 발달함에 있어 과거 경험에 새로운 지식 혹은 기술의 습득과 같은 것들로 인해 야기되는 연속적인 발달이라고 본 반면 오늘날에는 두 관점을 수용하는 발달로 거시적으로 보면 아동의 사고는 단계적으로 변화하는 것 같지만, 미시적으로 보면 같은 변화일지라도 종종 점진적, 연속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③결정적 시기에 대한 연구 : 특정한 시기에 사회적 관계성을 충분히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영아기에 획득한 애착관계가 변화될 수 있다는 것
*발달과 관련된 연구들은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고유한 특성을 구성해 가는 과정과 내용에 부단한 관심을 가져왔으며, 교육 심리학자들은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기초로서 이러한 발달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
1) 평형화란?
인간이 생존하기 위하여 자신의 내부 구조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본능적인 경향성을 의미 2) 평형화의 예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는 것이나 피곤하면 잠을 자는 것 들은 생존을 위한 가장 본능적인 행위로 신체의 평형화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 역시 이러한 평형화의 기제에 따른다고 제안하였다.
3) 도식이란?
인지발달에 있어 평형화의 욕구가 충족되어 구조화되고 조직화된 상태며 도식은 우리가 환경에서의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적절히 반응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지식의 틀을 의미
4)동화와 조절이란?
동화와 조절은 평형화의 원리에 따라 도식이 구성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여 피아제가 제시하는 개념 이다. 동화란 새로운 정보 혹은 경험을 접할 때, 그것을 이미 자신에게 구성되어 있는 도식에 적용시키려 하는 경향성을 뜻한다. 반면, 조절이란 새로운 정보 혹은 경험을 인식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인지발달이란 기존의 도식에 비추어 모순 없는 지식은 동화시키고, 기존의 도식에 적절하지 않은 지식은 도식을 변경하는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시키는 과정
*기존의 도식으로 새로운 정보가 설명되지 않을 경우 : 반드시 조절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으로 해석할 수 없을 경우에 학생들은 정보를 무시하기도 하고, 자신의 도식을 이용해 억지로 해석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교육의 실제가 우리가 바라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루지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즉 조절이 일어나기도 하며 동화와 무시라는 기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5) 피아제가 제시하는 발달단계
*발달 심리학에서의 피아제는 영미 문학에서 세익스피어나 철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와 같다.
*아동은 스스로의 세계를 구조화 하고 이해하는 존재이다.
*학습자의 인지는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달
①감각운동기(0~2세): 시각, 청각 등의 조절 감각과 운동 능력에 초점사고는 자신의 신체적 행동에 주변의 세계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제한되며 감각기의 운동은 모방력을 발전시키는데 이것은 이후 관찰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②전조작기(2~7세):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상징적 사고의 발달과 개념 획득능력에 있어서 빠른 성장을 보인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다양한 개념을 형성한다. 물질로 존재하거나 현재 상황과 연결된 개념들은 쉽게 습득하지만 추상적인 개념의 습득은 여전히 한정적이다.
③구체적 조작기(7~11세): 주변의 세계를 인식하는 아동의 능력이 상당히 진전된다. 구체적 조작기를 통해 전조작기의 결핍요소들을 습득한다. 즉, 자기중심적 사고는 타인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고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논리적인 조작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단순한 지각에 의해서가 아닌 추론을 토대로 결론에 도달하게 되는 능력을 발전시키게 되며, 수와 물질의 특성에 대해서 배열과 분류의 능력이 발달한다.
④형식적 조작기(11세 혹은 사춘기에서에서 성인): 가설을 세워 사고하며, 현실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현실적인 것에 대해서도 추론할 수 있는 능력과 추상적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고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할 수도 있으며 삼단논법의 이해와 문제 상황에서 변인을 확인 하여 분류하고 통제 제어를 할 수 있다.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행을 받으면서 성장하는 사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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