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아이론의 탄생
Ⅱ. 인간관
Ⅲ. 기본가정
Ⅳ.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Ⅵ.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Ⅴ.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본문내용
Ⅰ. 자아이론의 탄생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가장 놀랄 만한 발전은 ‘자아심리학‘이라고 불리우는 새로운 ’자아이론’이다. 프로이드는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 자아를 인간행동의 조정자로 보았지만 그것을 자율적인 위치에 있는 조정자로 보지않고 언제나 이드(id)의 욕구에 보조적인 존재로 간주했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이러한 입장과는 대조적으로 후기 일부 정신분석가들의 입장은 자아의 자율성을 고양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하트만은 자아가 선천적인 이드(id)에서 파생되는 것이 아니라, 각 체계는 유전적 경향성에 그 근원을 갖고 있으며 그 자체의 독립된 발달과정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교수인 로버트 화이트는 자아는 그 자신 고유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본능적인 만족과는 상관없는 고유의 자아만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자율적인 자아만족은 과제를 수행할 때의 탐구, 조작, 효율적인 능력들과 같은 것들이다.




이 새로운 자아이론은 당시 많은 심리학자들에게 호응을 받았는데 그것은 심리학의 전통적 주제인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과 비정상적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지않고 정상인의 행동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더욱이 자아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학이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성격측면을 강조한 것이 아니라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면과 의식을 강조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 정신분석학 이론을 잘 정리한 인물은 아마도 에릭슨일 것이다.




에릭슨은 자아의 발달과 기능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프로이드가 주장한 본능과 초자아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에릭슨의 주요한 이론은 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다. 비록 에릭슨이 인간발달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욕발달 개념을 현대 사회학적, 인류학적, 물리학적 자료에 비추어 체계화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근본적으로는 프로이드 이론과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에릭슨이 말하는 자아의 본질은 유전적․생리적 요인 외에, 문화적․역사적 영향을 받는다고 믿는다. 이 자아는 창조적 자아라고 할 수 있다.

자아는 생애의 각 단계에서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새로운 문제들을 창조적으로 해결한다. 창조적 자아는 각 발달단계마다 선천적으로 갖추어진 내적 준비와 외적인 환경의 기회를 결합시킬 줄 알며, 좌절되었을 경우에는 다시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하고 노력한다. 이러한 자아는 갈등과 위기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전한다. 자아는 인간의 성격구조에서 항상 주인의 역할을 담당한다. 자아는 대단히 강하고 탄력성이 있고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성격의 결과로써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성장과 발달을 강조하였는데, 이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 부르고 있다.




Ⅱ. 인간관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그리고 더 나아가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이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인 본능적 힘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는 비관적 시각을 갖고 있었지만 에릭슨은 인간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아는 개인이 직면하는 갈등이나 문제점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현실을 검증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실패하였을 경우에는 새로운 대안 을 모색할 수 있다고 봤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간을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그리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인간을 총체적 존재로 보고 환경속의 존재로 규정하였고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리. 심리. 사회적 총체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모든 인간이




1) 환경과 다른 유기체에 지속적으로 상호적응하는 관정에서 통합성을 유지하려는 신체적 질서

2) 개인적 경험과 행동의 내적 세계 및 외적 세계를 통합하는 개인적 질서

3) 지리적, 역사적 환경을 공유하는 개인 유기체가 연합하여 유지시키는 사회적 질서를 따른다고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 힘의 영향을 특히 중요시하였다




즉 에릭슨은 각 개인의 심리적 발달은 사회적 관계망과의 관계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에릭슨 모든 인간이 유전적 요인에 기반하여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환경적 어려움에 도전하고 이를 극복하며, 생의 의미를 추구해갈 수 있는 총체적인 존재로 보고 있으며 또한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생후 5년간의 경험이 성격의 기본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이때 형성된 성격은 성인기가 되어도 변화하지 않는다고 보고있다 하지만 에릭슨은 각 개인의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고, 그런 가운데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있다




즉 인간의 발달은 끝이 없으며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Ⅲ. 기본가정




에릭슨은 행동이 생물학적 요인에 발생하며, 성적이고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려 함으로써 동기화 된다는 프로이드의 관점을 받아들이지만 에릭슨은 생활주기상의 각 발달 단계에서의 기대가 억압되어 무의식 상태 속에 있는 것이며 그것은 의식 외부에 문화적 요인까지 포함한다고 보았습니다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에릭슨은 문화 및 사회적 요인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야함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힘의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개방적 에너지체계를 선택하였고 이에 강조점을 둠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을 개인 및 사회 사이 상호관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대하였고 자연환경, 역사적 환경, 기술환경이 자아정체감의 일부분이 되고 개인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런 요인들을 이해하여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초점은 전체 생애에 걸쳐 발달이 이루어지고 사회적, 환경적 요인이 사고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킨다고 봅니다

에릭슨은 일관성 있는 경험을 형성하며 이전세대와 이후세대간 연결된 개인생활에 초점을 두었는데 이를 생활주기적 접근방법이라고 부릅니다

발달에 대한 관점은 점성설이라는 생물학적 원칙에서 유래된 것으로 각 단계는 이전 단계에서의 경험이 어떻게 해결되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고 성장하는 모든것은 기본도안을 가짐으로써 각 부분이 체계적으로 기능할 수 있을 때까지 분화되고 각 부분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특정 시점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점성적 관점에서는 어머니란 희미한 상에서부터 시작, 인류로 끝나는 폭넓은 사회적 범위와 상호작용함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에릭슨은 보호자와의 지속적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감이 형성되는 유아기부터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또 다른 원칙으로는 심리사회적 위기의 극복과 성격 발달에 있어 보호자와 사회제도의 역할에 관한 것으로 그는 발달 과정에서 개인이 겪어가는 관계의 수를 확대해 가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범위라는 개념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런 관계는 가족이나 부모 친구로 시작하여 동료 인간들까지도 확대되고 일련의 심리 사회적 위기와 주요 관계의 확대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를 확대해 나갑니다

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질을 갖고 인생을 시작, 사고가 본능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이라는 것이 에릭슨의 관점이며 자아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데 많은 기여와, 동기이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자아정체감을 발전시키는 과정은 심리사회 이론의 초점영역입니다

정체감의 형성은 인생에 대해 개인의 철학과 통합된 가치체계의 형성을 포함하는 발달적 과업입니다

자신이 누구이며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알기 위한 노력으로 형성되고 청소년기에 가장 활발합니다

에릭슨은 이 과정들은 일생동안 지속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심리 사회적 정체감은 개인의 생활이 사회의 역사와 관련되어 있다는 심리와 역사적 측면이란 개념까지도 포함하며 에릭슨의 정체감은 여러 단계의 발달과, 재구조화와 재통합까지도 포함합니다




Ⅳ.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에릭슨(Erik H. Erikson)은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에릭슨은 정신분석학 사고의 주류라고 하지만 세 가지 측면에서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 구별된다.




첫째,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 원초아가 아닌 자아를 강조하였고

둘째, 가족상황속에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뿐 아니라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의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졌다.

셋째, 생의 심리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는 인간 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가 성장을 이끄는 요소를 제공한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에 대한 접근방법은 사회복지 철학과 가치와 일치되며 사회제도가 어떻게 인간발달을 촉진하는지에 대한 사회복지계의 관심에 도움을 주었다.




1) 주요 개념

가) 자아

프로이드는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세력 중간에 있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이 두 세력을 어느 정도 무시하고 자아가 자율적인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즉, 인간의 성격이 본능이나 부모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보다 부모, 형제, 다른 사람들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나) 자아정체감

에릭슨의 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