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능 및 지능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능 및 지능검사』
< 목차 >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이론
1) 지능의 이론
2) 새로운 지능이론
(1) 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2)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3. 지능검사
1) 지능검사의 역사
2) 지능 검사의 종류
(1) Binet 검사
(2) Wechsler 검사
(3) 한국판 Kaufman 아동용 지능검사 (K-ABC 검사)
(4) 그림지능검사 (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PTI)
(5) 집단 지능 검사
(6) 탈문화지능검사
4. 다중지능검사를 활용한 Case
5. 참고문헌
1. 지능의 개념
대체로 지능은 학습을 위한 능력, 한 개인이 획득한 총지식,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 등으로 이해되었다. 여러 학자에 의해 지능은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Dearborn은 지능이란 “경험에 의해 학습하고 자기를 풍부하게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고, Terman은 “문제해결을 하는 데 있어서 추상적인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Woodrow는 “능력을 획득하는 능력”, Pintner나 Burt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그리고 보다 최근에 Stern은 “새로운 생활조건이나 문제에 적응하는 일반적인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지능검사의 창시자인 Binet는 지능을 “일정한 방향을 잡고 목표를 향해 적응하며 결과를 비판하는 능력”으로 보았으며, Colvin은 “환경에 자기를 적응시키도록 학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Wechsler는 종합적인 견지에서 지능이란 “개인이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효과적으로 환경을 처리할 수 있는 종합적 또는 전체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Sternberg 등(1981)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능의 개념을 연구하였는데 일반인들이 말하는 ”일반 지능“에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 언어능력, 사회적 능력, 등이 주로 포함되어 있고 ”학문적인 지능“에는 언어 능력, 문제해결 능력, 사회적 능력이, ”일상생활의 지능“에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 사회적 능력, 성격, 학습에서의 흥미와 문화 등이 각각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종합해보면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 언어 능력, 사회적 능력이 주로 지능을 구성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지능이라는 심리학적 구성 개념은 이론적 입장과 임상적 입장에 따라 다른 방향으로 발전되어 왔는데, 임상적 입장은 Binet, Terman, Wechsler, Bayley 등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되어 왔고, 이론적 입장은 Spearman, Thorndike, Thurstone, Cattell, Guilford 등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되어 왔다.
임상적 입장에서는 지능을 전체적인 잠재적 적응 능력으로 정의하고, 경험적이거나 이론적인 배경이 충분하지 않다 하더라도 지능의 구성요소에 대한 가설을 바탕으로 하여 지능검사를 제작하고 지능검사의 타당도를 검증하면서, 가장 주요한 목표인 개인의 전체적 능력 평가를 위해 이러한 검사를 사용하여 왔다. 또한 동기나 성격과 같은 비-지적 요소가 지적 기능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고 지능검사 결과에 반영되며 이러한 결과가 임상적으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이론적 입장에서는 지능의 개념을 과학적으로 정의하기 위해 개인이 아닌 집단을 대상으로 지능검사 결과와 개인의성, 연령, 학력 변인 등과의 상관관계 연구, 지능검사의 소검사들에 대한 요인분석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지능의 개념을 발전시켜왔다.
2. 지능 이론
1) 다양한 지능의 이론
Spearman (1904)은 지능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한 심리학자들 간의 불일치 정도를 상관관계연구를 통하여 지능의 본질을 규명한 학자로 지능의 일반요인 general factor(g)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지능은 모든 지적 기능에서 발견되는 일반 요소와 특수한 과업의 수행과 연관된 특수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Thurstone (1938)은 Spearman의 이론이 불합리하다고 비판하고 지능이 단일의 특질로 간주되기보다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었으며 따라서 개인의 지적 능력을 적절하게 기술하려면 각 능력요인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Guilford (1959) 요인분석을 통하여 지능구조의 3차원적 모델을제시하였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지능은 다섯 가지 내용 차원(시각적, 청각적, 상징적, 언어적, 행동적) X 여섯 가지 산출 차원(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X 조작(평가, 수렴적 생성, 확산적 생성, 기억 파지, 기억 부호화, 인지)이 상호 결함하여 얻어지는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으로 구성된다.
Cattell (1963)은 Thurstone이 제작한 기본정신능력 검사 등을 분석하여, 지능에 관한 두 개의 일반요인인 유동적 지능(fluid intelligence/gf)과 결정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gc)을 추출해 내었다. 유동적 지능은 유전적, 신경 생리적 영향에 의해 발달되는 지능으로 뇌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한다. 결정적 지능은 환경적 경험적 문화적 영향에 의해 발달되는 지능이다. 따라서 결정적 지능의 발달은 가정환경, 교육정도, 직업 등의 영향을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능 및 검사
  • 지능 및 검사차 례1.지능이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지능이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지능검사의 장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지능지수의 의미● ● ● ● ● ● ● ● ● ● ● ●

  • 이성교제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 교육학석사학위논문.인제대학교교육대학원김원중 (1997). 중부 경남 지역 청소년의 이성교제 실태 조사 연구, 경남대. 미출간박은령 (2000). 청소년의 이성교제와 성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탁미경 (2001). 고등학생의 이성교제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사회복지 자료 방법론(학지사)인터넷 검색 .http://schukleins.blog.me/10038546876국회도서관에서 관련논문 검색성별빈도30분 1시간 1시간30분 2시간 이상 안함

  • [학습장애 연구레포트] 학습장애 정의,원인,특성분석및 학습장애아동 치료법,지도법분석과 나의의견
  • 검사에서 나이, 학교 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적이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 여기에서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표준화 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2표준 편차 이상 차이나는 경우를 지칭한다.- 『교육학 사전』에 의하면 학습장애는 시각적, 청각적 혹은 운동기능상의 문제로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한 분야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기술하고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과정5단계와 각단계주요한특징설명하시오0K
  • 및 심리치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참고자료-공용, 2010, 특수교육학개론, 유아특수교육 연구의 필요성과 사용상의 범위-유은영, 조윤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민석 (2010). 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김영걸, 권기홍 (2014). 효과적인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문제점 분석과 전산화 방안 연구. 한국시각장애학회.- 정대영(2001).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행동지원. 파

  • 프로젝트 스펙트럼
  •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스펙트럼 연구 실시개발된 평가활동의 하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현장용 검사도구 개발지식 영역별 주요 능력 개발을 도와주는 학습센터 활동 구성저소득층 거주 지역 초등학생을 위한 지도 프로그램 구성영역별발달이론&다중지능이론영역별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모든 아동이 경험하는 보편적 인지발달영역 이외의 영역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한다고 주장특정 영역의 발달을 성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