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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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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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심리학에서 살펴본 성인 초기 a. 발달심리학의 배경
b. 발달심리학의 단계 c. 발달심리학에 따른 성인 초기2, 에릭슨(Erik Hamburger Erikson)의 자아 정체감 이론
a. 1단계: 신뢰감 대불신감 b. 2단계: 자율 성대 수치심과 회의감
c. 3단계 주도성대 죄책감 d. 4단계: 근면성대 열등감 e. 5단계: 정체감대 정체감 혼미 f.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g. 7단계: 생산성대 침체성 h. 8단계 통합감대 절망감3, 레빈슨의 생애주기 이론에서의 성인 초기 a. 생애주기 이론의 배경
b. 생애주기 이론의 단계4, 레빈슨 발달 이론
5, 로에빙거의 발달 이론
6, 자아발달의 영향요인에 대한 입장

결론: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청년기에는 사회인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기 시작함으로 성인으로서 해야 할 일에 대한 이해가 시작된다. 과거 청소년기에 우정의 관계를 만들어가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는 청년기에 가능하게 된다. 이 단계는 일, 우정, 사랑의 영역에서 상호 관계를 맺으려는 특성을 갖는데 정체성을 형성한 청년들이 독립성을 가지고 친화력을 갖게 된다. 하지만 친화적이고 상호 관계를 통해 개방성을 얻지 못한 청년들은 부정적인 의식화를 하게 되고 이는 자아도취적이며 폐쇄적인 엘리트주의를 낳기도 한다. 그렇기에 청년기에는 적대감이나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사랑을 경험해야 한다. 이 시기에 필요한 사랑은 감상적이고 낭만적인 이성 간이 사랑을 넘어서 자신과 타인이 상호적 인간관계 안에서 헌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헌신을 통해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능력인 사랑을 얻게 되는 것이다. 청년들은 친밀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그에 따르는 책임을 수행할 능력을 갖추게 된다. 에릭슨 이론에서 다음 단계인 성인기는 비로소 사람을 배우고 가르치고 교육하는 존재로 만들어주는 진정한 의미에서 성숙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성인기는 청년기에 형성한 친밀감을 바탕으로 상호적 관계를 맺고 가정을 이루어 자녀를 두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이 생산한 대상과 돌보아야 하는 대상을 양육하고 배려하고 격려하는 과정에서 생성 감이 발달하게 된다. 이는 대가를 바라지 않고 주는 부모의 감정이며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한다. 대부분 성인은 기본적으로 생성 감을 발달시키려는 욕구가 있기에 자녀를 두지 않은 성인일지라도 다음 세대에 대한 양육이나 관심을 가지는 사회적 책임을 마땅히 지녀야 한다고 에릭슨은 주장하였다.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심리학에서 살펴본 성인 초기 a. 발달심리학의 배경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와 달리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주장함으로 자아 발달에 관심을 두고 문화적 요인들의 역할을 중시하였다. 에릭슨은 인간 사고의 발달은 곧 인간 자아의 발달이라고 본 것이다. 그는 자아가 인생주기에 따라 발달되는 과정에서 하나의 발달이 또 다른 발달의 기초가 되면서 일어나기에 모든 단계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그의 이론에 있어 인간은 각 발달 단계를 거치며 심리사회적 위기를 만나게 되는데 이러한 위기를 극복함으로 발달을 이루게 된다. 에릭슨은 각 단계의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한 쪽은 긍정적인 측면을 다른 쪽은 부정적인 측면을 제시하여 서로 반대되는 심리적 상황을 표시하고 각 발달 단계를 넘어설 수 있는 힘과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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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4.06 01:2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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