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SCM)의 기능활동(구매 및 물류활동, 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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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관리(SCM)의 기능활동(구매 및 물류활동, 외주)
목차
공급사슬관리(SCM)의 기능활동(구매 및 물류활동, 외주)








목차

* 공급사슬관리(SCM)의 기능 활동

Ⅰ. SCM의 구매활동

Ⅱ. SCM의 물류활동

Ⅲ. SCM의 외주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SCM)의 기능 활동

전통적 SCM의 목적은 국소적으로는 물류의 흐름을 관리하여 재고를 통제하는 것인데, 재고란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의 생산에 소요되는 재료를 말한다. 재고는 원자재의 재고와 가공 중인 재고로 분류되는데, 이들 재고의 감소를 위해서는 공급사슬 상의 정보 및 물자의 흐름이 원활하여야 한다. 물자의 흐름은 물류(Logistics)라고 하며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이동 및 취급을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제품의 생산을 거쳐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에서 물리적 계화 및 관련정보가 효과적으로 흐르도록 계획, 수행, 통제하는 행위가 SCM인 것이다. 즉, 물류의 기본적 기능은 생산과 소비의 장소, 시간, 수량, 품질, 가격 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제조업의 경우 원자재의 조달 및 생산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과정으로 크게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조달물류는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자재창고에서의 보관 및 관리업무를 말하며, 생산물류란 자재창고의 출고에서 생산공정을 거쳐서 완성품이 되어 보관되는 과정이다. 이들 상품이 창고에서 출하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데 관련되는 제반 활동들이 판매물류이다.
SCM을 완성된 물자의 흐름으로 볼 때 물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요즈음의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택배는 활황을 이루고 있는 물류현상이다.
한편, 완성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의 확보란 관점에서 SCM은 공급자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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