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개요 및 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CM의 개요및 구축, 사례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특징및 전반적인 개요와 함께 구축사례를 소개한 문서로 체계있게 구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SCM(SEPPLY CHIAN MANAMENT)개요 및 구축
1. SCM의 개요
2. SCM의 구축

Ⅱ. SCM의 사례
1.유통정보화(SCM), 국내 유통업계에 본격 확산
2.대리점 등 중소유통업체의 e-비즈니스 진출 지원 추진
3.한국을 아시아 B2B의 중심축으로 만든다
4.하나의 테그로 비용줄였다(신영와코루&롯데백화점)
본문내용
Ⅰ.SCM(SEPPLY CHIAN MANAMENT)개요 및 구축
1. SCM의 개요
(1) SCM의 정의
1970년대까지의 경영은 기능부서 중심의 관리였는데, 기능부서 중심의 경영에서는 각 부서가 전문화된 기능을 수행한다는 장점도 있으나, 각 부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의한 협조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최근에는 기업의 내부적인 통합에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활동의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상승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치열해지는 세계 경쟁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기업은 자신의 전체 경제사슬 상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파악해야 하고 경제사슬상의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비용을 관리하고 수익을 극대화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신의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비용만을 계산하던 데에서 벗어나 기업이 하나의 연결 고리로 참여하는 전체 경제과정의 비용을 계산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다(드러커 외, 1999).
SCM의 정의와 관련하여 Supply Chain Council(1998)은 ‘고객의 수주부터 지불에 이르기까지 설비, 부품(A/S포함), 완제품에 걸쳐 물류를 취급하는 전 프로세스에 걸쳐 공급업체, 제조, 판매, 분배 기능과 고객과의 관련 있는 활동 모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판매관리와 기술, 공정, 제품의 개발 그리고 제품 인도 후 기술지원 프로세스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이석주ㆍ박영민, 1998). 김기영 등(1999)은 공급사슬(supply chain)을 ‘원료에서부터 완제품이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기능과 활동들을 연결시킨 네트워크’라고 정의하고 이를 관리하는 일체를 공급사슬관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Handfield와 Nichols(1999)는 공급사슬을 ‘원재료의 추출 단계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재화가 흘러가고 변환되는 과정의 모든 활동과 이와 연관된 정보의 흐름’이라고 정의하고, SCM을 ‘공급사슬내의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이들 활동을 통합하여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한다. Mabert와 Venkataramanan(1998)은 공급사슬을 ‘가치사슬의 개념을 따르면서 제품개발, 공급자로부터 원자재 구매, 설비사이의 자재의 이동, 제품생산, 고객에게 완제품의 인도, 애프터 서비스 등 일체의 설비와 활동의 네트워크’로 정의하면서 SCM은 ‘이들에 대한 관리의 일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경영학,경제학] ERP 구축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SCM 등을 통해 아웃소싱을 활용 실질적으로 생산은 협력업체가 하고 디자인 분야에만 더욱 집중을 한다면 E-Buisness 사업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참 고 문 헌>• 장수용, 『경영혁신을 통한 기업경쟁력강화 실천기법』, 전략기업컨설팅 , 2006 • 장수용, 『프로세스에 의한 관리혁신 (MBP)』, 전략기업컨설팅 , 2004 • 전략기업컨설팅 편, 『한샘의 경영혁신사례』, 전략기업컨설팅 , 2004 (2) KT ERP 구축 사례1) ERP 구축. 추진. 목적. 및 개요재무, 물류,

  • 삼성전자의 공급사슬 관리
  • 삼성전자의 공급사슬 관리Ⅰ. 서론1. 선정 동기2. 기업개요Ⅱ. 본론가. 삼성전자의 SCM구축과정 1. 삼성전자 SC도표2. SCM내용1)정보2)재고관리나. 공급자관리 1. 공급자선정2. 공급자 인증 및 평가3. 공급자개발4. 공급자 보상 및 처벌다. 애플사의 SCM문제점1.애플사 SCM소개2.애플사 공급자관리의 문제점ⅲ. 결론1.삼성의 SCM구축효과 및 성공이유2.애플과 삼성의 SCM 비교분석3.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ⅳ. 출처Ⅰ. 서론1. 선정이유가트너(Gartner, In

  • scm의 전반적인 개요와 아모레 퍼시픽의 scm성공사례
  • SCM 도입성과 및 성공사례 분석 2.1. SCM의 일반적인 도입성과 1)정량적 효과2)정성적 효과2.2. SCM 성공사례1) (주)아모레퍼시픽의 SCM 성공사례 (1)회사소개(2)SCM추진배경(3) 새로운 SCM 적용현황 - 주요 전략 및 시스템의 개요와 성과 ①DPC와 RF(Radio Frequency)시스템의 도입②‘무한책임주의’와 ‘Fresh & Fresh’ 전략 - 회수물류 합리화③Push형 영업 전략 지양과 협력업체와의 공동물류 모델 ④물류정보화에 대한 투자 - 통합배차시스템 구축 (4)향후 추진

  • [공급사슬관리] 삼성전자의 SCM사례
  • 삼성전자의SCM사례 Ⅰ.서론1. 삼성전자 기업소개1.1 회사현황1.2 경영이념1.3 글로벌 네트워크 1.4 삼성전자의 연혁Ⅱ. 본론1. SCM의 전반적인 개요 1.1 공급사슬에 대한 용어의 정의와 개념 1.2 공급사슬관리(SCM)의 등장배경1.3 성공사례 - 삼성전자2. 수요계획・유통계획 및 전개(APS) APS2.1 APS의 개념2.2 ASP도입의 목표2.3 ASP의 추진체계2.4 ASP 도입 효과 삼성전자 PDM 구축2.1 PDM(Product Data Management) 개념 2.2 PDM시스템의 기능2.3 PDM으로 세계

  • [SCM] 삼성 SDI의 공급사슬관리
  • 삼성SDI공급사슬관리Contents1. 회사개요1. SDI 명칭의 의미2. 주력 산업3. SDI 연혁4. SDI 규모2. 추진배경 및 목적3. 추진성과 ( SCM 구축 효과)4. 향후과제 ( SDI 나아갈 방향 )5. 소감 및 특기사항1. SDI 명칭의 의미SamsungDigital DisplayInternet Component단순한 영문 이니셜이 아닌 아래의 개념을 포용하는 회사명S (Samsung) : Samsung의 영문 이니셜, 동시에 Supreme, Superior, Strategic 등 을 표현하는 중의적 표현D (Digital & Display) : 현재의 핵심 사업 영역인 Digital과 Di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