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사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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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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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CM 도입 배경
2. SCM의 이해
3. SCM의 진화 및 발전
4. SCM 추진 프로세스
5. SCM 동향
6. SCM의 도입효과
7. SCM의 실행 전략
8. Case Study
- 본문내용
-
1. What is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란 Supply Chain을 이루고 있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이 함께 일하며, 통합된 운영 및 장애요인을 극복함으로써 최소
의 총비용으로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는 것임.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제품
및 서비스 흐름에 수반되는 material, info., cash 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SC 전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는 경영 Paradigm
2. Why SCM ?
다수의 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고객 간의 Supply Chain 상에서는 제품과 정보의 흐름에 심각한 장애가 생기게 되며 이런 장애는 Supply Chain의 통합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1. SCM으로의 진화
공급사슬경영 (Supply Chain Management)
사내 자원뿐 아니라 자사와 연결되어 있는 공급자, 외주업체, 판매망,
제3자물류업체, 운송업체, 창고업체 등을 하나의 연결된 체인으로 간주하여
이들간의 협력과 정보교환에 기초한 통합물류와 최적 의사결정으로 비용절감 및 효울성 증대로 상호유익을 추구
전사적 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제조에 필요한 자원뿐 아니라 수요예측, 생산계획, 재무, 회계, 인사, 영업,
주문처리, 품질, 데이타, 마케팅, 관리홍보, 평가체계 등 기업경영에 필요한
모든 사내 자원 및 기능을 체계적인 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통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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