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공급사슬관리(E-Supply Chai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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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공금사슬관리란 무엇인지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2.공급사슬관리의 구성 요소 및 역할을 이해한다
3.공급사슬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살펴몬다
4.공급사슬 프로레스와 추진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공급사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5고자한다
5.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구현기술을 알아본다
6.공급사슬관리에 사용되느 정보기술의 종류 및 기능을 살펴본다
7.공급사슬관리 성과를 측정하는 요소들을 이해하고 숙지한ㄷ
본문내용
1. 공급관리 사슬의 기능
-공급기업에게는 상품의 입고, 출고관리, 수주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구매기업에게는 카탈로그 관리와 전자구매시스템을 실현 할 수 있어야 한다.
-공급기업과 구매기업 간의 자료교환 시스템을 통한 가격협상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2. 공급관리 사슬의 특성
-공급사슬 관리는 공급업체로부터 최종적인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포함
한 조직내부 및 조직 간의 관계를 통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제품, 정보, 자금 및 관련된 활동과 현장 작업의 쌍방향적 흐름을 포함한다.
-공급사슬관리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자원의 적절한 활용을 통하여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있다.
1. SCM의 효과는 물류비용 절감, 고객만족,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력확보, 구매 비용
절감, 생산 효율화 등을 들 수 있다.

2. SCM도입의 정성적 효과
- 작업지연 시간의 단축
- 사내업무의 정량화를 통한 업무단축
- 철저한 납기단축 및 영업관리로 고객 만족도 향상
- 비 표준적인 수작업 처리로 인한 업무의 오류의 제거
- 수주 처리 기간의 단축
- 계획 기능 강화로 재고 감소
- 원정업체와 하청 업체간의 신속한 교류로 인한 하청업체의 업무감소


1. 수요정보의 중앙집중화
- 소비자의 수요 정보, 공급사슬 상의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수요정보 들을 중앙집중화 하여 공유함으로써 수요정보 왜곡 현상 방지.

2. 공급사슬 전체의 생산 목표 및 가격전략
- 가격 안정화 노력 필요.

3. 리드타임의 감소
- 리드타임 감소로 인해 수요에 대응하는 사이클이 짧아져 수요변동에 단기적인 관점의 대응을 할 수 있게 되어 수요 왜곡 또는 과장을 감소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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