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신체적 발달
제 2절 심리적 발달
제3절. 사회적 발달
제4절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학습장애, 등교 거부증 또는 아동기의 품행 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시오
- 본문내용
-
제 1절 신체적 발달
초기-* 유아 체형(體型)에서 이행체행(移行體型)을 거쳐 아동 체형이 된다.
* 제 1신장기에 들어가서 신체적인 모습이 불균형을 이룬다.* 운동 능력이 날로 발달하므로 기초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중기-* 완전한 아동 체형기에 들어가서 체형에 안정감이 생긴다.
* 신체 활동력이 활발하여 쉬지 않고 움직인다.
*성적인 대항 현상이 일어나서 남자와 여자의 마찰이 심하고, 이성과 함께 있는 것을 비웃고 비난한다.
후기 * 남자보다 여자의 신체발육이 앞선다.
* 여자의 생리가 시작된다.* 신체적인 활동이 가라앉는다.
제 2절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1)지각-감각기관을 통하여 사물이나 현상을 식별하는 과정
-아동기에는 지적기능 분화, 객관적인 지각이 가능
2)공간 지각
6-7세경 : 친척집, 이웃, 친구집 ,다른 나라, 우주에 대한 정확한 공간개념 형성
8세: 새로운 곳에 대한 모험심, 탐험여행
9세: 한두번 가본곳 혼자서 교통수단 이용가능
3)시간 지각
8세: 과거, 현재, 미래 정확히 구분, 한시간 하루 한달 1년등의 시간 정확히 이해
9-10세:시간표에 따라 규칙적으로 계획된 일 실행, TV프로그램의 시작시간
정확히 인식
초등학교 고학년: 추상적인 시간의식이 점차 확립
초등졸업할 정도: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시간의식 지님
2. 언어발달
1)문자언어(written language): 정확히 읽을 수 있는 능력
초1:거의 완전히 발달
- 참고문헌
-
참고: http://www.churchsoft.co.kr/cd1/man-1.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서 아동이 사회구성원으로 바르게 성장하고 건강한 가족의 일원이 되기 위한 각 가정의 중요한 역할과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다양한 가족 형태의 아동을 지원해주는 우리나라 국가와 사회의 가족복지 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가족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