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아동기의 심리발달(정서, 언어, 인지, 지능 등)에 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의 심리발달(정서, 언어, 인지, 지능 등)에 관하여 논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
(1) 구조적 인지발달
(2) 기능적 인지발달
2) 아동발달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인간은 태어나서 다양한 학습 환경에 의해서 성장하게 된다. 이에 우리는 아동의 발달한 시기에 주목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학습에 관한 관심 높아지는 것은 인간 자체의 환경이 그만큼 발전되었다는 데에 있다. 이에 우리가 아동에 대한 발달 그리고 성장에 학습에 대한 교육열이 높아지는 이유가 경쟁이 아닌 산업의 발달에 대한 우리가 기본적으로 정해둔 교육의 시간이 같다는 것은 기본적인 상식으로 두는 것이 필요하다. 왜 우리가 선행학습을 하게 되는 것일까? 즉 아이들은 역사가 더해질수록 그 지나온 역사와 수많은 이론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이며 이 아이들의 학습 시간이 이전 세대와 같기 때문에 시간상으로 부족한 점이 있다. 하지만 아동의 학습 환경을 떠나서 학습을 시작하는 데에 하는 행동을 주의 깊게 보면 아동은 가장 원시적인 인간의 학습 방법으로 학습을 습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인간은 본능적인 학습 방법으로서 지금까지 진화를 거듭해온 것이다. 하지만 결국 인간은 그동안 쌓아온 학문과 지식에 의해서 또 다른 원리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해석하며 발달에 왔다.
이에 아동기의 정서, 언어, 인지, 지능 등의 심리발달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2.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
내가 가장 주목하는 피아제 인지발달을 통해서 아동기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아동의 성장 발달을 돕는 데의 교육은 중요하다. 교육이라는 것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데 단순히 책을 주어서 아동이 발달하게 된다는 혹은 학습 도구 자체가 학습을 잘하는 데에 영향을 주게 되리라는 것은 판단의 오류이다. 즉 그 학습 자체의 중점적인 것을 잘 이해하고 또한 그 학습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학부모 그리고 학습기관 그리고 아동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어떠한 아동으로 자라나는지는 이 상호작용을 하는 당사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피아제는 정신적 성장이 신경계통과 내분비계의 성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확신하였다. 이에 그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정신 내부에서 조절이 되는 과정이며 나이에 의해서 체제 보편적인 발달의 상한계가 존재한다고 보는 일반적 인지발달 모형을 제시했다.
(1) 구조적 인지발달
어떤 방식으로 행위를 하는 잠재력은 도식이라고 하였는데 우리가 세상에서 사건이나 사물에 대해서 정신적으로 표상하거나 생각해보도록 하는 조직화한 행동 또는 사고의 체계를 의미하며 인간은 빨기 도식 반사 행동을 태어나서 가지게 되고 점차 성장하며 유목화 도식, 조작적 도식 등의 정신적인 도식을 형성하게 된다. 이 영아 시기 감각 운동 도식을 하고 있으며 또한 영아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기존의 도식이 수정되며 발전한다. 이에 반사 행동의 지적 행위 발달에서 환경을 정신적으로 탐색하는 상징적 조작까지 발달하게 된다. 내면화의 행위를 조작으로 말하며 구체적인 환경적 사상을 구체적 조작이라 하며 후기의 조작은 형식적 조작이라고 하며 경험과 독립적인 순수 가설 문제를 해결한다. 이에 감각운동기 신체적 협응에서 형식적 조작기의 추상적인 사고 활동에 이르기까지 점차 내면화되고 분화, 조정, 통합의 과정으로 구조적 발달을 한다.
(2) 기능적 인지발달
유기체의 기능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의 관점에서 보면 정신적 성숙은 유기체가 그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정신 능력을 습득하는 것으로 지적 능력이란 유기체가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기체의 기능은 일종의 본능과 같아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구조를 형성시킨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은 그들의 사호 과정을 심리학적 구조로 조직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태어난다고 한다. 이에 인지발달 과정은 동화와 조절의 활동을 거쳐서 인지적 평형화에 이르려는 주체의 끊임없는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짓이기 구성된다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2) 아동발달
언어 발달 및 지능 발달은 연령별로 혹은 수준별로 나뉘게 된다. 하지만 아동의 발달에서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심리적인 영향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인간이 발달 단계에서의 지능적인 학습 환경 및 능력 및 다양한 사고는 바로 이 심리적인 영향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성장하거나 성장이 늦어지는 경향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학습 발달이나 성장 발달 과정에서의 심리학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동을 단순히 인간으로서의 학습 지식을 이해하고 경험적인 이해보다는 더욱더 과학적이고 심층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옳다는 것이다.
이에 아동의 발달에서의 심리학적인 이해와 분석 및 학습 지도는 필수적이다. 특히나 주목할 것은 바로 앞서 살펴본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심리학을 통해서 본 감각운동기는 전조작기의 학습 발달에 영향을 주었고 전조작기는 구체적, 형식적 조작기 및 일생 인간의 삶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아동에게 있어서 발달적인 한 부분의 노력이 아닌 심리적인 돌봄은 아동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이러한 안정이라는 것은 아동의 욕구를 충족해주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아동이 원하는 욕구를 부분 인정해주며 옳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이기보다는 이야기를 통해서 이해를 시켜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결국 이러한 심리적인 욕구 충족은 모든 발달에 영향을 준다.
3. 결론
아동들의 행동이나 학습 방식을 보면 그 아동이 심리적인 문제 즉 욕구 불만이 있다는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이 사회활동 속에서 겪는 갈등과 부정적인 경험에 대해서 기억하며 그것을 해소하지 못하였을 때 정서, 언어, 학습 발달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가장 이상적인 발달은 아동의 욕구를 충족하고 욕구를 해소하는 것이다. 그러한 욕구 해소 자체가 어려운 것이 대부분이겠지만 아동기에 욕구란 즉 아동을 발달시키는 원동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다양하게 아동의 욕구를 해소해주는 것은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1. 김은아 (200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뇌과학적 해석 서울교육대학교
2. 김윤화 (200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예술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