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하여 보고서로 작성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하여 보고서로 작성한다.
Ⅰ. 서론
사회환경은 가정이나 학교, 자연환경, 제도와 풍습, 규범 등과 같이 인간이 사회적으로 그 역할을 하기 위해 작용하는 중요한 요인을 의미한다. 이는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 가정의 경제상태, 교육과 양육에 대한 태도, 학교환경 및 또래 친구와 선생님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적인 요소가 작용한다.
사회환경은 19세기 말 사회학자들에 의해 정립된 개념으로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구분하였으며, 가족과 지역사회, 집단 등과 같이 인간이 직접 구성원이 되어 만들어진 환경에 한정하였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20세기 중반의 사회환경은 생태체계 이론을 바탕으로 보다 넓은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자연환경과 인공적인 환경으로 구분함으로써 다양한 환경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개인의 욕구에 알맞게 환경을 적절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와 환경의 요구에 인간이 효과적으로 순응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인간의 생존과 번영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환경과 인간을 분리하여 이해할 수는 없으며, 사회환경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을 자신의 경우에 적용하여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인간의 삶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모형으로 정리한 것이 바로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이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미시체계와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등과 같은 다섯 가지의 생태학적 체계의 구성을 주장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환경과 개인, 그리고 조직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1) 미시체계(microsystem)
미시체계는 부모님이나 형제자매, 가족, 친구와 또래, 학교 등 내가 속한 가장 직접적인 환경이자 동시에 일상에서 나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가장 가까운 체계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 강상경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1.
- 허승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20.
- David R. Shaffer 저(송길연 역), 「발달심리학」, Cengage Learning Asia, 2012.
- 백순근, 「학습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이 교육평가에 주는 시사」, 아시아교육연구 제3권 제1호, pp.27-42, 2002.
- 네이버 심리학용어사전,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70165&cid=41991&categoryId=4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영향을 미치는 가족병이다. (신정호.1998)1. 알콜중독의 개념알코올중독이란 개인의 건강이나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음주를 통제하지 못하는 질병이다. 2. 알콜중독의 증상1) 알코올중독의 일반적 증상 ①행동- 기분변화가 심하고 자기중심적인 모습,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변명하거나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말다툼 혹은 싸우기도 한다.②외모- 초기에는 증상 나타나지 않으나 말기에는 얼굴이 붉어지고 땀을 자

  • 발도르프 학교의 창시자 슈타이너(Rudolf Steiner)
  • 인간의 개성을 표현하는 본체라고 할 수 있다. 자아는 신체, 생명체, 감정체를 통제하고 지시함으로써 좀 더 높은 수준의 인간이 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자아는 감정체에 의하여 야기되는 인간의 소망과 욕망, 그리고 생명체에 의하여 생겨나는 습관과 기질 뿐만 아니라 물질적 육체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인간의 모든 외적모습에도 영향을 미친다.2. 기질론슈타이너는 유전에 의해 물려받은 것과 사람이 환경 속에서 살아가면서 얻는 경험들만으로

  • 성교육 프로그램 결과 보고서 우리들의 함께하는 성교육
  • 대해 부족하거나 왜곡된 지식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이 많다고 볼 수 있다. 3) 성태도인간이 자신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한 모든 행동에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하듯이 성행동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학습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 하겠다. 올바른 성적 인식과 올바른 성정체감의 확립, 그리고 올바른 실현은 성 태도를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끌어 가지만, 올바르지 않는 인식과 행동은 자신과 사회를 성의 황폐화로 몰아갈 수 있다. 이윤선(1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인간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을 견지했다(심혜찬,1998:1).그러나 최근 가족이 다양한 문제(예컨대, 이혼, 가출, 노인학대, 자살, 등)로 말미암아 갖고 위기 혹은 가족해체로 이어지고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변수들은 보다 더 큰 사회적 수준에서도 작용한다결혼(전경숙,2008:167) 및 가족(김정옥 외, 2001:20~21)에 있어서의 최근의 변화에 대해서는 사례 1,2를 보라). 따라서 국가적사회적으로 건강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미친 영향을 간과할 수는 없다. 특히 정보의 공유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인쇄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대중화가 인류의 문화 발전에 미친 영향을 가볍게 평가할 수 없게 한다.인쇄술의 발전으로 책의 출판이 자유로와지면서 출판물의 양이 혁명적으로 늘어나 인쇄물의 형태로 된 정보의 양은 인간의힘으로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져서 전체를 파악하는 일이 불가능해지게 되었다. 컴퓨터는 이러한 지식의 폭발에 대해 밝은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