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하여 보고서로 작성한다.
Ⅰ. 서론
사회환경은 인간의 제반 생활에서 직접 혹은 간접으로 영향을 끼치는 조건이나 형편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행동을 이해할 때 필수적으로 위 사회환경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왜 이러한 사회환경을 이해해야 할 것인가? 그 이유는 인간이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인간은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닌 사회환경의 조건에서 자신을 맞추어 가고, 그 환경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하거나 혹은 변화시키기도 하는 능동적 주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환경은 인간 개개인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CT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도구인 셈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을 자신의 경우에 적용하여 아동기의 사회환경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체계 수준, 즉 개인 혹은 가족과 조직을 포함하는 소집단, 지역사회와 같은 보다 넓은 생태체계에 관심을 둔 이론이다. 생태학적 이론에서 보는 인간행동은 자신을 둘러싼 사회체계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전 혹은 퇴행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인간과 사회환경은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보고 있다. 그리고 생태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구분하고 있다. 따라서 나는 어릴적 내게 영향을 끼친 미시체계와 중간체계에서 겪은 사회환경을 다음과 같이 말해보겠다.
미시체계(microsystem)
미시체계는 개인에게 가장 근접한 환경을 말한다. 가족, 학교, 이웃 등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안에서 갖게 되는 지위나 역할, 활동, 대인관계 등을 말한다. 이 미시체계의 정의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하는’이라는 용어이다. 즉 개인이 어떠한 속성을 지각하는 방식까지도 포함해야한다는 것이다. 위 정의에서 언급한 환경이란 가정, 놀이터, 또래 등과 같이 얼굴을 대면하며(face-to-face)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는 장소를 의미한다. 이 속에서 활동, 역할, 대인관계의 요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미시체계를 구성하는 건축자재로 비유하고 있다. 이렇듯 미시체계는 유기체를 둘러싼 환경에서 내부에 있는 수준이다.
나의 미시체계는 생후 내가 기억하고 인지하고 있는 시점부터 현재까지 부모와 나를 포함한 형 그리고 조모가 가장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어린 시절 나는 맞벌이를 하는 부모를 대신해 조모와 형과 함께하는 시간이 유치원과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더 많은 시간을 차지하였다. 또한. 좀 더 성장하여 중학교에 들어갔을 때의 나는 학원과 학교에서 알게 된 친구들과의 시간이 늘었고 흥미 있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중간체계(mesosystem)
중간체계는 상호작용 하게되는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의 관계망을 말한다. 즉, 미시체계들을 연결시켜주며 미시체계들이 중복되어서 생기는 대인관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학교와 가정 사이의 관계, 또래집단과 가정 간의 관계, 직장과 가정 간의 관계 등이 있다. 즉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 체계이다. 중간체계는 개인의 발달과 더불어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할 때마다 형성되고 확대 된다. 미시체계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중간체계 속에 포함되어져 있는 환경들 간 연결의 본질이다. Bronfenbrenner(1979)는 아래의 중간체계의 일반적 형태를 가정과 학교사이에 존재하는 부분들을 통하여 분류하였다. 처음 유치원에 입학했을 때의 나는 새로운 환경과 낯선 타인을 거부하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나는 가정에서 둘째로 다소 활동적이거나 활발한 성격이 아니었다. 맞벌이를 하는 부모에게 부담을 느끼게 하는 행동을 하거나 말썽을 부리는 것을 기피하였다. 이러한 성격은 유치원이나 학교생활에서도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나는 가정과 학교생활을 구분지어 부모나 학교 친구들, 선생님에게 나를 들어내지 않았다. 또한, 가정과 학교, 친구관계에서 나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학교생활이나 가족과 친구관계에 크게 영향을 줄 행동을 취하지 않았고 각 생활에 나는 다른 성격으로 필요한 모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 현재의 나에게 그 시절 학교생활은 좋은 기억은 아니었으나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학교를 졸업한 후 나는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서 빠르게 주위에 적응하는 방법을 알았고 작은 일에 신경 쓰는 일이 줄었으며 자신을 소중히 하는 방법을 알았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은 대표적인 심리적 이론가이다. 또한 그는 심리적 현상을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사회적 힘이 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양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Erickson 의 이 이론을 심리사회적이론이라고 부른다. 에릭슨의 이론적 특징은 첫째,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한 발달 변화를 강조하였다. 둘째, 병적인 것이 아닌 정상 또는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두었다. 셋째, 정체감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넷째, 성격구조를 설명함에 있어서 문화적, 역사적 요인을 결부시켰다고 볼 수 있다. 끝으로 에릭슨은 인간을 매우 합리적, 이성적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한 바 있으며, 인간은 무의식적 힘에 의해서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의식 수준에서 스스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 행동을 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 것이다.
발달단계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이 시기는 생후 1년으로, 당시 선생님이었던 어머니가 내 양육을 맡았기에 질 높은 양육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진다. 반면에 불신감으로 말하자면 내 위에 형이 있었기 때문에, 형과 내 사이를 공평하게 양육하면서 우리의 욕구를 만족시키기는 쉽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성인된 후에도 나는 가끔식 어머니가 나보다 형을 더 좋아하는게 아닐까라는 불신감이 종종 떠오르곤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강상경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1.
허승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론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행동의 동기를 제공한다고 보고 리비도라는 성적 에너지를 강조했다. 또한 특징적으로 아동기 경험은 정신구조에 고착되어 이후에는 쉽게 변화되지 않기 때문에 아동기 경험과 교육을 강조하기도 했다. 본론에서는 정신분석학의 주요개념과 정신분석학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력 및 시사점을 고찰해 나감으로써 정신분석학의 유용성과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해 보다 이론적 근거를 들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영향을 미치는 가족병이다. (신정호.1998)1. 알콜중독의 개념알코올중독이란 개인의 건강이나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음주를 통제하지 못하는 질병이다. 2. 알콜중독의 증상1) 알코올중독의 일반적 증상 ①행동- 기분변화가 심하고 자기중심적인 모습,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변명하거나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말다툼 혹은 싸우기도 한다.②외모- 초기에는 증상 나타나지 않으나 말기에는 얼굴이 붉어지고 땀을 자

  • [사회복지실천] 실천모델과기술
  • 고찰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성격 혹은 행동의 유형과 이드, 자아, 초자아의 심리 내적 역동에 대해 고찰한다. (6) 발달적 고찰인간-상황에 대한 고찰과는 달리 발달적 고찰은 성인기 이전의 생애 경험과 이런 경험이 현재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행동주의 모델행동주의 이론은 정신 분석 이론에 반대되는 이론으로서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역동성에 의해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의 학습에 의해 영향을

  •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사회적 현상이 인간의 두 가지 근본적인 충동인 성과 공격성에 근거하는 것으로 보았다. Freud의 생애프로이드의 가족 배경은 그의 정신분석이론을 이해하는 데 자주 거론 될 만큼, 그의 이론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아버지는 권위적인 사람이었으며, 어머니는 정이 깊고 사려 깊게 보살펴 주는 사람이었다.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을 때 자신이 느낀 혼란스러운 감정으로 인해 자신의 꿈, 기억, 어릴 때 경험 등을 분석하면서 아동기 성욕에 관해 확신을

  •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아동기의 사회 환경에 대해 고찰하여 보고서로 작성한다
  •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아동기의 사회 환경에 대해 고찰하여 보고서로 작성한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2. 에릭슨(Erik H.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사회 환경이란 가정, 학교, 자연환경, 제도, 관습, 규범 등 인간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행동하는 중요한 요소를 가리키며 친자관계, 가정형편, 교육과 육아태도, 학교환경, 친구, 교사 등 다양한 환경요인이 겹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